메뉴 검색
올바른 화장품‧의료기기 구매 요령은?…표시 및 허가번호 등 꼼꼼한 확인 필수 혈압 측정 15분 전 금연 필수, 1시간 동안 카페인 음료 섭취 금지 등 2019-09-11
임재관 newsmedical@daum.net

추석을 맞아 다양한 선물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다. 가족들을 위해 선물하는 화장품과 의료기기도 올바르게 구매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가 공개한 화장품‧의료기기 등의 올바른 구매요령, 사용방법 등을 소개한다.


◆의료기기 올바른 구매요령…거짓‧과대광고 현혹 주의
개인용 온열기, 혈압계 등의 의료기기를 구입하는 경우에는 ‘의료기기’라는 한글 표시를 반드시 확인하고 포장 등에 기재된 제품명, 제조업자(수입업자)의 상호, 허가번호 등을 꼼꼼히 살펴봐야 한다.
구입한 의료기기를 사용하기 전에는 첨부문서 등에 기재되어 있는 사용목적, 사용방법, 사용 시 주의사항을 충분히 확인‧숙지해 올바른 방법으로 사용해야 한다.
특히 ‘근육통 완화’로 허가받은 개인용 온열기를 ‘중풍 예방이나 뇌경색 치료에 효과가 있다’는 등 당뇨, 중풍 등 특정 질병에 효과가 있는 것처럼 광고하는 사례가 있어 의료기기 거짓‧과대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가정용 의료기기 올바른 사용방법
▲혈압계 사용시 주의사항은?
 
환절기에 혈압을 측정‧관리하기 위해 혈압계를 사용하는 경우 측정 전 1시간 동안은 커피 등 카페인 음료를 마시지 말아야 하며, 담배는 측정 전 15분 동안 피우지 말아야 한다.
또 혈압을 상승시키는 성분이 들어 있는 감기약 등을 복용한 후에는 측정을 피해야 한다.
▲개인용 온열기…액체가 닿거나 가연성 물질 노출 금지 등
개인용 온열기는 전기로 가온하여 사용자에게 일정한 열을 전달하는 의료기기로, 전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액체가 닿거나 가연성 물질에 노출하면 안된다.
당뇨병성 신경병증이나 척수손상 등으로 감각저하가 있는 경우 온열기에 장시간 노출로 되어 저온 화상을 입을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개인용 혈당측정기…깨끗이 손 씻은 후 건조한 상태서 채혈 필수
개인용 혈당측정기는 개인의 혈당 수치를 가정에서도 간편하게 검사해 혈당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의료기기이다.
혈당측정기는 혈액을 묻히는 ‘혈당측정검사지’와 혈당 측정 결과를 알려주는 ‘혈당측정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품에 따라 채혈기, 채혈침 등이 포함되어 있다.
혈당측정 전에는 손을 깨끗이 씻은 후 건조한 상태에서 채혈해야 하며, 혈당측정검사지와 채혈침은 유효기간이 있으므로 정확한 측정값을 얻기 위해서는 유효기간 내에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혈당 측정 결과는 측정하는 신체 부위, 섭취한 음식물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혈당 값이 평소와 다를 경우에는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전자민원창구) → 정보마당 → 제품정보에서 업체명, 품목명, 모델명 등으로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다.


◆화장품 올바른 구매요령
명절 선물로 화장품 세트 등을 구매할 때는 제품의 포장이나 용기 등에 사용기한(또는 개봉 후 사용기간), 사용상의 주의사항 등의 표시 여부를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좋다.
단순히 가격이 높은 화장품을 선물하는 것보다 피부의 건조함이나 자외선 취약 등 피부 타입, 선호하는 제품 유형 등을 고려하는 것이 실속 있는 화장품 선물에 도움이 된다.
화장품은 피부미용이나 청결 등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므로 치료·예방 등 의약품과 유사한 효능·효과를 표방하는 광고에 현혹되지 않도록 구매에 유의해야 한다.
또 기능성을 인정받지 않은 일반 화장품을 ‘주름개선’, ‘미백’ 및 ‘자외선차단’과 같은 기능성화장품으로 광고하는 사례도 있어 관련 제품을 고를 때 ‘기능성화장품’ 문구를 확인한 후 구매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기능성화장품 관련 자세한 내용은 (식약처 전자민원창구) → 정보마당 → 화장품제품정보 또는 보고제품정보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