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대한백신학회 강진한 회장이 말하는 성인 백신접종이 필요한 이유는? 노인의료비 절감, 환자들의 삶의 질 향상 등 기대 2019-04-05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대한백신학회 강진한(서울성모병원 소아청소년과 교수)회장이 성인 백신에 대한 예방접종을 거듭 강조하고 나섰다.
백신은 국민 보건학적 측면에서 질병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수단으로 알려져 있다.
그렇다면 구체적으로 성인 백신접종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일까?

◆고령사회 속 의료비지출 증가…국민건강보험 노인 진료비 40.9%
우선 고령사회로 접어들면서 의료비에 대한 지출이 갈수록 증가되고 있다는 점이다.
보건복지부가 발간한 ‘통계로 보는 사회보장 2018’에 따르면 지난 2017년부터 65세 이상 노인 인구 비율이 14%를 넘어 본격적인 ‘고령사회’에 진입한 가운데 국민건강보험의 노인 진료비 비중이 처음으로 40%를 넘었다.
문제는 노인 빈곤율이 여전히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의 3.4배이지만 국내 복지 분야 공공지출은 OECD 평균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또 노인 인구 증가에 따라 의료비 증가도 두드러진다는 점이다. 국민건강보험 노인 진료비는 2017년 40.9%로 2007년(28.2%)보다 12.7% 증가했고, 노인 1인당 월평균 진료비는 34만 7,000원에 달했다.

◆백신 통해 사전 예방 및 의료비 절감 가능
이런 상황에서 질병에 대한 사전 예방은 물론 의료비 절감을 위해서는 적절한 백신 사용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예방이 가능한 백신을 접종하는 것은 비용-효과적인 측면은 물론 질병없이 건강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는 면에서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검토가 필요하다.
실제 60세 이상에서 대상포진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비용-효과적이라는 분석결과도 나오고 있고, 다양한 성인 질환에서 백신의 효과에 대한 연구도 이어지고 있다.
물론 모든 백신을 적용하기에는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비용-효과성, 삶의 질적 측면 등 다양한 부분을 검토할 필요는 있다.
이에 따라 선택적 백신 적용은 필요하고, 이를 위한 적극적인 검토 및 필요한 시점이다.


◆성인 4대 백신, 필수 예방접종 필요
특히 성인에서 최소 4대 백신[독감, 폐렴, 대상포진+성인 Tdap(파상풍, 디프테리아, 백일해)]은 필수예방접종이 되어야한다는 주장이다.
강진한 회장은 “백신 접종을 통해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 국가적인 의료비용 감소에도 실질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정부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 등이 필요하다”며, “백신을 단순한 광고나 비즈니스로 접근할 것이 아니라 조기 질병예방을 통해 국민들의 건강한 삶을 지원한다는 측면으로 접근하면 좋을 것 같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의 백신 관리는 세계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지만 개발, 제조에 있어서는 상대적으로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강 회장은 “지난 35년 이상 백신과 관련된 활동 등을 하면서 얻은 결론은 백신과 연관된 질환들은 상상을 초월하는 변화를 가져왔다. 지금부터는 대한백신학회와 함께 백신의 전문성은 물론 사회적 기여도 높여야 한다”며, “백신은 사람, 가축을 포함한 모든 질병을 관리하는 수단과 도구이다”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