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대한임상건강증진학회(회장 선우성, 울산대학교의과대학 서울아산병원 가정의학교실 교수)가 오는 13일(일) 서울아산병원 연구원 지하강당에서 2018춘계학술대회를 개최한다.
‘4차 산업혁명시대의 건강증진’ 이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4차산업 혁명시대에서 의료, 간호 영양, 체육 각 분야별로 ICT(Information & Communication Technology)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내용과 그 발전 방향을 미리 알아보는 자리로 마련된다.
오후에는 인터넷과 스마트폰 등의 정보 시장에서 양산되고 있는 불량 의학정보들에 대한 비판적인 세미나도 예정되어 있다.
특히 핫리서치토크쇼에서는 미국심장관련학회의 고혈압진단기준 하향조정을 주제로 최근 고혈압 기준을 엄격하게 강화한 미국 심장학회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보고, 일차진료의가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를 고민하는 시간도 마련돼 벌써부터 높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후에는 체육학세미나에서는 운동 분야에서의 ICT에 대한 심도 높은 토의도 예정되어 있다.
한편 임상연수강좌에서는 개원의와 전공의들이 일차의료의 현장에서 꼭 알아야 할 최신지견들을 모아서 강의할 예정이다.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일차진료의가 담당해야 하는 암경험자의 건강관리와 노인 환자에서의 약물치료, 이상지질혈증, 골다공증, 당뇨병, 비만, 과민성 장증후군, 흡연 환자 등 흔한 질환 관리에 대한 최신 지견들이 소개될 예정이다.
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일본뇌염과 잠복결핵에 대한 내용까지 단기간에 마스터 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선우성 회장은 “예년과 마찬가지로 진료 일선에서 당장 환자 진료에 유용하게 적용할 수 있는 주제들로 꾸며져 있으니 많이들 참여해 주시기 바란다”며, “이번 춘계학술대회가 여러 회원분들에게 유익하고 즐거운 학문의 장이 되기를 기원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