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대한노인정신의학회 2016 추계학술대회 및 연수교육 개최 응급처치 요령부터 노년기 정신질환 최근 역학 및 당면과제들까지 2016-11-24
김영신 medicalkorea1@daum.net
대한노인정신의학회(이사장 김도관)기 지난 18일 리츠칼튼호텔에서 약 300명이 등록한 가운데 2016년 추계학술대회 및 연수교육을 개최했다.
‘노년기 정신질환에 대한 최근 역학연구와 뇌영상연구, 이로 인한 당면과제들’이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는 3개의 심포지엄과 Plenary로 구성, 진행됐다.  
심포지엄 1과 2에서는 국내 노령인구를 대상으로 하는 역학연구와 뇌영상연구에서 발견된 결과들을 살펴보고, 노년기 주요 정신질환(치매, 우울증, 자살, 수면장애 등) 환자들의 특징들을 이해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심포지엄 3에서는 최근 우리 사회 당면과제로 부상한 치매노인환자의 운전과 재산권 분쟁 등에 대해 살펴보는 내용으로 진행돼 관심을 모았다.
특히 보건복지부 노인정책과에서 치매종합대책 진행경과(신경인지기능검사 및 가족치료요법 등)에 대한 내용이 제시돼 눈길을 모았다.
Plenary에 초대된 Kristine Yaffe(미국 UCSF대학) 교수는 미국 등의 역학조사 결과를 기초로 최근 학계에서 주목받고 있는 ‘Cognitive Health’에 대한 내용을 전달해 참석자들의 관심을 모았다.
연수교육에서는 노인환자 병동을 운영하는 일선 임상의사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응급처치(심폐소생술, 제새동기사용, 기도삽관 등) 요령을 실습하고, 응급과 긴급 상황에서의 평가와 치료에 대한 주제들을 증례위주로 전달했다.  
관련기사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