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교육수장 두번에 대통령 권한대행까지…33일간 국정책임질 이주호 - MB정부 이어 尹정부서도 교육장관…경제학자 출신 교육전문가 - 교육개혁 굵직한 정책 '밑그림'…안팎 비판 속 내년 의대정원 '동결' 강수
  • 기사등록 2025-05-02 08:51:55
기사수정

(세종=연합뉴스) 고상민 기자 = 이주호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일 0시부터 대통령·국무총리 권한대행이라는 초유의 역할을 맡게 됐다.


바로 전날인 1일 한덕수 전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와 최상목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잇따라 사퇴한 데 따른 것이다. 한 전 대행은 대선 출마를 이유로, 최 전 부총리는 탄핵소추안이 국회 본회의에 상정되자 곧장 사의를 표명했다.

(사진 : 최상목 부총리-이주호 부총리, 나란히 본회의 참석, 서울=연합뉴스 류영석 기자)

이 대행의 공식 직함은 '대통령 권한대행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다.

이 권한대행이 6·3 대선으로 새 대통령이 선출되기까지 별다른 변수만 없다면 33일간 국정을 책임지고 운영하게 된다.

이명박(MB) 정부에서 이미 교육부 수장을 지낸 이 권한대행은 윤석열 정부 첫해인 2022년 9월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으로 지명됐고 그해 11월 취임하며 10년 만에 같은 자리로 '복귀'했다.

1995∼1997년과 2003∼2005년 두 차례에 걸쳐 교육부 수장을 역임한 안병영 전 장관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교육부 장관을 두 차례 지낸 것이다.

경제학자 출신인 그는 교육 정책 전문가로도 평가된다.

서울대 무역학과와 같은 대학 대학원 경제학과를 졸업한 뒤 미국 코넬대에서 경제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이 권한대행은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연구위원, 교수, 교육개혁연구소 소장 등으로 활동했다.

17대 총선에서 한나라당 비례대표 공천을 받아 2004∼2008년 국회의원을 했고, 이명박 전 대통령 당선과 함께 2008년 대통령 교육과학문화수석에 발탁된 데 이어 교육과학기술부 1차관과 장관(2010∼2013년)까지 지냈다.

당시 교육과학기술부 장관으로 재직하면서 학업성취도 평가, 입학사정관제 등 대입 자율화, 자율고·마이스터고 등 고교 다양화 프로젝트, 교원평가 등 '자율과 경쟁'을 중시하는 MB표 교육정책의 밑그림을 그리고 주도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후에는 KDI에서 교수로 재직하며 글로벌교육재정위원회 위원, 미국 브루킹스 연구소 선임연구위원, 사단법인 아시아교육협회 초대 이사장 등을 지냈다.

2022년 6월 전국동시지방선거 때는 서울시교육감 선거에 '보수 후보 단일화'를 내세우고 출사표를 던졌으나 완주하지는 않았다.

현 정부에서 두 번째 교육 수장이 돼서도 굵직한 정책의 밑그림은 이 권한대행에게서 나왔다.

교육개혁 3대 정책인 교육·돌봄 강화,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대학 개혁의 구체적 실행 과제도 이 권한대행이 직접 진두지휘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인공지능(AI) 디지털교과서 도입은 그가 이명박 정부 이후 다시 학계로 돌아갔을 때도 놓지 않았던 '교육 선진화' 과제였다.

이 권한대행은 윤석열 전 대통령이 임기 반환점을 돈 작년 10∼11월만 해도 장관 교체 1순위로 꼽혔다. 새 정부 출범 뒤 2년간 자리를 지킨 '장수 장관'이라는 이유 탓이었다.

그러나 2025년도 예산안을 둘러싼 여야의 강경 대치 속에 12·3 계엄 사태가 터졌고, 윤 전 대통령 탄핵 정국이 이어지면서 이 대행의 임기는 자동 연장됐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www.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735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4월 제약사 이모저모]멀츠, 신신제약, 한미, 큐라클, 파로스아이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비씨월드, 셀트리온, 온코닉테라퓨틱스, 한국GSK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4월 제약사 이모저모]삼성바이오에피스, 셀트리온, 오펠라헬스케어코리아, 한올, 큐레보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