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ST, 듀켐바이오, 박스터코리아, 이수앱지스, 제뉴원사이언스 등 소식은 다음과 같다.
◆동아ST-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 업무 협약 체결
동아에스티(대표이사 사장 김민영)가 지난 6일 국가임상시험지원재단(이사장 배병준)과 글로벌 미도입의약품 국내도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국내 미충족 의료 수요를 해소하고, 희귀∙난치성 질환 환자들의 치료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측은 해외에서는 개발 및 시판됐지만 미도입된 신약을 국내로 도입하기 위해 해당 의약품 정보를 공유하고 도입에 필요한 상호 협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동아에스티 김민영 사장은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해외 신약을 조기에 도입하고 희귀병과 난치성 질환 등으로 고통받는 환자와 그 가족들의 고통을 덜어내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인류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듀켐바이오, 세계 최초 PET 전립선암 진단 방사성의약품 ‘FACBC’ 국내 출시
듀켐바이오(대표 김종우)가 세계 최초 전립선암 진단 방사선의약품 신약 ‘FACBC(에프에이씨비씨주사, 제품명: 18F 플루시클로빈)’를 국내에도 본격 출시한다.
FACBC는 2016년 미국식품의약국(FDA)과 2017년 유럽의약품청(EMA) 인증을 각각 받아, '악슈민'(Axumin, fluciclovine F-18)이라는 제품명으로 국내에 앞서 미국과 유럽에서 먼저 선보여 왔다.
FACBC는 전립선암 치료 후 혈중 전립선 특이항원(Prostate Specific Antigen, PSA) 상승으로 인하여 전립선암 재발이 의심되는 환자의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CT)에 사용되는 의약품으로, 초기 및 병기 별 이상적인 치료 및 관리에 도움을 주는 신약이다. 현재까지 미국과 유럽에서 약 19만 6,000명의 환자에게 적용됐다.
듀켐바이오 김종우 대표는 “기존 방식보다 정확한 이미지 진단은 결국 치료 효과에도 영향이 크다는 점에서 이번 PET 전립선암 진단 방사성의약품 신약에 대한 의미가 있다”며, “점차 높은 증가세를 보이는 국내 재발 전립선암 환자에게도 이번 신약이 조기진단과 치료 및 관리에 기여할 것이다”고 말했다.
◆박스터코리아 ‘테라노바’ 출시 5주년 기념 사내행사 진행
박스터코리아(대표 임광혁)가 지난 5일 고효율 혈액투석 필터 ‘테라노바(THERANOVA)’ 국내 출시 5주년을 맞아 혈액투석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투석 환자의 건강한 삶을 응원하는 사내행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임직원들로 하여금 혈액투석 환자에서 큰 중분자 요독물질 제거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테라노바를 활용한 확장된 혈액투석(Expanded hemodialysis, 이하 HDx)을 통한 환자 삶의 질 개선을 향한 의지를 다지기 위해 마련됐다.
박스터코리아 임광혁 대표는 “박스터코리아는 2017년 테라노바 출시를 통해 새로운 확장된 혈액투석을 소개하며, 기존에 혈액투석 환자들이 경험하던 치료 부담을 경감하기 위해 노력해왔다. 앞으로도 박스터코리아는 혈액투석 환자들의 건강과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수앱지스, 파바갈 임상2상 논문 ‘메디슨(Medicine)’ 게재
이수앱지스(086890)에 따르면 서울아산병원 이범희 교수 등이 참여한 파브리병 치료제 ‘파바갈’의 임상 2상 결과에 대한 논문이 SCI급 국제 학술지 ‘메디슨(Medicine)’의 최신호에 게재됐다.
이 논문은 지난 2012년, 파브리병 환자를 대상으로 ‘파바갈’의 안전성 및 유효성을 평가하기 위해 실시된 임상 2상 시험에 대한 결과와 평가에 관한 것이다.
22주간 실시된 임상 시험에서 파바갈을 투여한 대상자 전원에서 중대한 이상반응이 관찰되지 않았고, 혈장 및 소변에서 파브리병의 원인인 당지질 Gb3(globotriaosylceramide)의 수치가 정상수준에 도달함을 확인하여 파브리병 치료제로써 안전성과 유효성을 모두 확보했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다.
논문은 결론적으로 ‘파바갈’은 기존 파브리병 치료제와 임상적으로 열등하지 않는 효능을 입증했기 때문에, 국내 파브리병 환자들에게 경제적인 약가의 치료제를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언급했다.
이수앱지스 사업개발 및 라이센싱을 총괄하고 있는 박상호 전무는 “이미 파바갈은 약 9년간의 처방 데이터와 시판 이력을 통해, 시장의 검증을 충분히 받은 제품이다”며, “이번 논문은 임상 2상의 결과 내용만을 담았지만, 이후 약 2년에 걸친 임상2상 연장 시험에서도 장기적 투여의 안전성과 효능이 입증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공신력 있는 학술지를 통해 ‘파바갈’이 재검증됨에 따라, 향후 러시아와 선진시장에서 품목허가를 받는 데에도 좋은 영향을 줄 것이다”고 덧붙였다.
◆제뉴원사이언스, 한국 제약바이오 채용박람회 참가
제뉴원사이언스(대표 이삼수, 이하 제뉴원)가 ‘2022 한국 제약바이오 채용박람회’에 참가해 상담 부스를 열고 현장을 찾은 구직자를 맞이했다.
제뉴원 이삼수 대표는 “대한민국의 제약업계를 이끌어갈 인재를 직접 만나고 선배로서 현업에서의 다양한 노하우를 전하고 소통하고자 이번 취업박람회에 직접 참석하게 됐다”며, “제뉴원을 비롯해 제약바이오 산업에 관심 있는 구직자라면 모두 환영한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조응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