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0월 6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건양대, 원자력, 제주대, 충북대, 해운대백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2-10-06 23:50:03
기사수정

10월 6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건양대병원 유방암·갑상선암 건강강좌 개최

건양대병원(의료원장 배장호)이 오는 13일(목) 오후 2시 신관 10층 명곡 김희수 박사 기념홀에서 건강강좌를 개최한다.

이번 강좌는 외과 윤대성 교수의 인사말을 시작으로 ▲유방암 바로 알기(외과 권성욱 교수) ▲갑상선암 바로 알기(외과 배인의 교수) ▲유방암 영양 관리(영양팀 홍이정 팀장) 순으로 강좌과 진행되며,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됐다.

윤대성 교수는 “국내 여성 암 발병률 1, 2위 질병이 유방암과 갑상선암으로, 환자 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개인적인 주의와 관심이 필요한 질병이다”며,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높은 생존율과 완치율이 증가하는 만큼 정기검진을 통해 관리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원자력병원 핵의학과 연구팀,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젊은 연구자상 수상

원자력병원(원장 홍영준)이 핵의학과 연구팀(임일한 박사, 나가라잔 비노드 박사)이 지난 9월 30일 한국분자세포생물학회 국제학술대회에서‘게니핀 병용요법으로 림프종 세포 방사면역치료 개선’으로 젊은 연구자상을 받았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림프종 세포에 자체기술로 개발한 난치성 림프종 치료제인 방사면역치료제(방사성 요오드-리툭시맙)만 단독으로 주입했을 때 보다 게니핀을 병용했을 때 치료효과가 16%에서 49%로 개선되는 것을 확인하고 연구 성과를 인정받았다.

임일한 박사는 "이번 연구 성과를 바탕으로 방사면역치료를 이용한 다양한 병용요법을 임상에 적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여 치료가 어려운 림프종 환자의 치료성적을 높이기 위한 연구를 이어 가겠다”고 말했다.

방사면역치료는 방사선치료 효과와 표적항체에 의한 면역작용 효과가 결합한 암 치료법으로 표적항체에 방사성동위원소를 붙여 암 세포에만 방사선을 쏘아 정상세포에 미치는 방사선 영향을 최소화하고 치료성적은 높이는 원리인데, 일부 환자의 경우 치료가 듣지 않아 새로운 치료법 개발이 필요한 실정이다.

한편, 핵의학과 연구팀은 지난 9월 일본 교토에서 개최된 세계핵의학회에서‘라나토사이드(부정맥 치료제) 병용요법으로 림프종 세포 방사면역치료 개선’으로 젊은 연구자상을 수상한 바 있다.


◆제주대병원-인바이츠지노믹스, 제주 지놈프로젝트 공동연구 계약 체결

제주대학교병원(병원장 송병철)이 지난 5일 인바이츠지노믹스(대표이사 이호영)가 ‘제주 지놈프로젝트’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 계약(MOU)을 체결했다. 

인바이츠지노믹스는 인바이츠생태계 (인바이츠바이오코아㈜, 인바이츠헬스케어㈜, 헬스커넥트㈜, 인바이츠지노믹스㈜, 프로카젠㈜)의 구성기업으로 정밀의료 유전체분석 전문기업인 인바이츠바이오코아 자회사다. 

양 기관은 ‘만성질환, 악성질환 및 희귀질환 발병 예측, 진단, 치료 및 예후 관련 바이오마커 개발과 개인별 질환 발병 예측 및 건강 관리 알고리즘 개발’이라는 주제로 공동 연구를 진행한다.

세부적으로는 ▲정상군 및 대상질환군 유전체, 단백질, 대사체, 마이크로바이옴 비교분석으로 해당 질환 바이오마커 발굴 ▲개인별 질환 발병 예측 및 건강관리 알고리즘 개발과 상용화 ▲제주도 표준 게놈 구축과 제주 특이적인 질환에 대한 유전체 자료 확보로 바이오마커 개발 등을 추진한다.

이번 공동연구에서는 제주대병원 최재철 신경과 교수가 시험책임자를 맡았다. 또 김현주 가정의학과 교수, 김영리 진단검사의학과 교수, 현창림 병리과 교수, 조재민 혈액종양내과 교수, 박철민 산부인과 교수, 최재혁 외과 교수, 허정식 비뇨의학과 교수 등이 공동연구자로 참여한다.


◆충북대병원 충북지역암센터, 환경성질환 예방관리실 행사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 충북지역암센터(소장 김헌)가 지난 9월 26일 충북대학교 개신대동제에서 충북환경보건센터와 ‘환경성질환 예방관리실’행사를 진행했다.

충북지역암센터 관계자는 “이번 행사를 통해 충북도민들이 암 예방 생활수칙 실천과 암 조기검진을 통해 암 예방에 한 걸음 가까워지길 바란다”며, “충북지역암센터는 암 예방 홍보 사업을 진행해 도민 삶의 질을 향상하고 예방 가능한 암 관리 실천 방법 홍보를 통해 암 발생, 암 사망을 최소화 하기 위해 노력을 다할 것이다”고 밝혔다.


◆해운대백병원-몽골치과국립병원, 상호협력 협약 체결 

해운대백병원(원장 김동수)이 지난 9월 30일 부산국제의료관광컨벤션이 개최된 벡스코 행사장에서 MOU체결식을 가지고 몽골치과국립병원과 상호협력하기로 협약했다. 

앞으로 양 기관은 상호 발전을 위한 의료기술 연구 및 교류를 포함하여 전략적 파트너십을 수립하기로 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225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5~6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존슨앤드존슨, 한미약품, 한올바이오파마, 한국GSK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31일 병원계 이모저모④]국립암센터, 동탄성심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박스터, 신풍제약, 셀트리온, 한국아스텔라스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