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마다 감추고 싶은 콤플렉스가 있다.
그중 외모 콤플렉스가 상당수를 차지하는데, 인간관계에 있어서 외모는 직간접적으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외모에 콤플렉스가 있다면 굉장히 스트레스를 받는 경우가 많다.
특히 코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어서 콤플렉스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광주 아이퀸성형외과 박장완 원장(대한성형외과학회 정회원)은 “그 중에서도 매부리코는 매의 부리처럼 부자연스럽게 솟아오른 형태로, 다소 사납고 강해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또한 외적인 요인 외에도 콧속 연골도 함께 휘어진 경우가 많아서 코막힘이나 코골이 등 기능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어서 수술을 통해 개선하는 경우가 많다.”라고 말했다.
◆매부리코
매부리코 수술이라고 하면 보통 튀어나온 부분만 제거하면 된다고 생각하지만 개인마다 증상이 다르고 코 모양도 다르기 때문에 일차원적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코 내부와 외부 상태를 잘 살핀 후 맞는 수술법으로 진행해야 한다.
◆코끝 교정
콧대 일부분이 살짝 튀어나왔다면 해당 부분을 깎는 방식으로 진행되지만 코끝이 처지거나 작은 경우에는 자가 연골 이식을 통해 코끝 교정도 함께 받을 수 있다.
박장완 원장은 “다만 매부리코 증상이 심하다면 뼈와 연골을 동시에 잘라서 제거한 다음 코뼈 바깥쪽을 절골해서 안쪽으로 모아주는 방식으로 교정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콧등 덮는 것 병행
이때 매끄러운 콧대를 원하면 실리콘이나 기증진피 등을 이용해서 콧등을 덮는 것을 병행할 수 있다.
박장완 원장은 “매부리코 수술은 코의 기능적인 부분까지 고려해야 하는 만큼 코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받아야 한다.”라고 밝혔다.
◆보형물 선택
콧대가 낮아서 보형물을 추가로 삽입해야 하는 경우에는 보형물 선택도 중요하다.
전문의와 상담 후 알맞은 보형물로 선택하고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
박장완 원장은 “매부리코는 단순히 외적인 부분을 개선하는 것을 넘어 기능적인 문제까지 교정해야 하는 수술인 만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받아야 한다.”며, “이때 사후관리 시스템까지 잘 갖춰진 곳에서 신중하게 상담한 후 진행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