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질병청-건보공단, 건강정보 빅데이터 연계·활용 방안과 협력 확대 방안 논의 - 코로나19 협력 경험 토대로 인플루엔자, 만성질환 등으로 협력범위 확대 - 과학적 근거기반 정책 수립으로 치료 중심에서 예방 중심으로 전환 기대
  • 기사등록 2025-04-21 23:00:04
기사수정

질병관리청(청장 지영미)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정기석)이 21일 건보공단 본부에서 만나 국민 건강증진을 위한 건강정보 빅데이터의 연계·활용 방안과 협력 확대 방안을 논의했다.


◆ 2021년부터 이어진 성공적 협력 경험

양 기관은 지난 2021년 4월 업무협약(MOU) 체결 이후 ‘코로나19 빅데이터(K-COV-N)’를 공동 구축·개방하여 총 36건의 연구성과를 창출했다. 


이 데이터는 질병청의 코로나19 확진자 및 예방접종 정보와 건보공단의 건강보험 자료를 결합한 것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 실시 기준 및 2025년 상반기 추가 접종 시행 근거로 활용됐다.

또한 2022년부터 협력해온 결핵 빅데이터(K-TB-N)도 올해 9월 개방을 앞두고 있어, 결핵 퇴치 가속화를 위한 역학연구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 협력 확대로 예방 중심 정책으로 전환

이번 협의에서는 감염병뿐 아니라 만성질환까지 협력 분야를 확대하여 기존의 치료 중심 정책에서 예방 중심 정책으로 방향을 전환하기 위한 4가지 주요 과제가 논의됐다.


▲ 국가 인플루엔자 정기보고서 공동발간

매년 많은 환자가 발생하는 인플루엔자 유행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감염병 감시부터 백신 효과 평가, 의료이용 현황, 질병 부담까지 폭넓은 내용을 담은 정기보고서를 공동 발간할 예정이다. 

이 보고서는 예방접종 정책과 건강보험 제도 개선에 중요한 근거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 의료방사선 적정 이용 관리체계 마련

X선 촬영, CT 등 건강검진이나 각종 검사에 사용되는 의료방사선의 노출량을 건강보험 청구자료를 바탕으로 평가하고, 이를 통해 국민들에게 보다 안전한 검사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국가건강검진 제도 개선을 위한 빅데이터 분석

국가건강검진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건강검진 결과와 진료 데이터를 연계 분석한다. 

이를 통해 각 검진 항목이 질병의 예방과 조기발견에 얼마나 기여하는지 확인하고, 의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검진제도 개선 방향을 마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만성질환 데이터 통합 분석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환자 정보와 한국인유전체역학조사사업 데이터를 건강보험 빅데이터와 연계해 유전정보, 생활습관, 환경 요인 등을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이 과정을 통해 질병의 조기진단이나 개인 맞춤형 진료 지침 수립에 필요한 근거를 마련할 수 있다.


◆ 양 기관장, 데이터 기반 정책 강화에 기대감 표명

정기석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은 “기존 코로나19 중심 데이터 분석에서 협력범위가 확대된 만큼 보건의료 빅데이터 활용 기반이 질적으로 강화될 것”이라며 “공단은 질병청과 데이터 공유 및 분석 역량을 결집하여 질병 예방과 대응을 위한 과학적 근거 마련을 위해서도 적극 협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영미 질병관리청장은 “국내 건강정보를 가장 폭넓게 보유한 두 기관이 협력함으로써 감염병과 만성질환 등에 데이터 기반 정책이 한층 강화될 것”이라며, “이를 통해 향후 팬데믹과 같은 위기 상황에서도 더 빠르고 과학적인 대응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기대감을 보였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712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4월 제약사 이모저모]삼성바이오에피스, 셀트리온, 오펠라헬스케어코리아, 한올, 큐레보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4월 제약사 이모저모]멀츠, 신신제약, 한미, 큐라클, 파로스아이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비씨월드, 셀트리온, 온코닉테라퓨틱스, 한국GSK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