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30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강원대병원, 춘천시 서면 의료봉사 활동 진행
강원대학교병원(병원장 남우동)이 지난 27일 강원대학교와 협력하여 춘천 서면 일대에서 지역주민들을 위한 의료봉사를 시행했다.
이번 의료봉사는 지역주민들의 보건 향상 및 건강증진 활동을 지원하고 공공병원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시행됐다.
현장에서는 가정의학과, 소화기내과, 이비인후과 3개 진료과를 비롯하여 간호부, 약제과, 원무과, 강원지역암센터, 원케어센터 등 약 20명의 의료진과 직원이 참여하여, 진료, 투약 안내, 건강 및 사회복지 상담, 암 예방 교육 등을 실시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지원했다.
남우동 병원장은“국립대학병원으로서 공공의료의 강화를 위하여 앞으로도 지역주민들의 건강증진 및 사회공헌 활동을 앞장서 수행하겠다.”라고 밝혔다.
◆명지병원, 국제병원연맹 ‘IHF Awards 2023’ 수상
명지병원(병원장 김진구)이 지난 27일(현지시간 26일) 포르투갈 리스본에서 열린 제46차 국제병원연맹(IHF) 세계총회에서 ‘IHF Awards 2023’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명지병원의 지역사회 치매관리 프로그램인 ‘백세총명학교’가 지난 10년간 치매 예방과 관리에 힘쓰며 사회적 책임을 다한 공공보건의료의 노력을 높은 평가 받아 ‘사회공헌부문’ 최우수상(Gold Award Winner)을 수상하게 된 것이다.
명지병원의 IHF Awards 수상은 이번이 네 번째이다.
이왕준 이사장은 “명지병원은 지난 10년간 지역사회 연계한 통합적 치매관리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 대표 의료기관으로의 역할 이행과 다양한 치매 예방 및 관리 성과를 이뤄왔다.”라며, “‘민간병원의 공공적 역할 강화가 곧 필수의료 부족 문제의 해결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공공보건의료 강화에 앞장설 것이다.”라고 밝혔다.
◆분당차병원, 구순구개열 언어치료 다학제진료
분당차병원(원장 윤상욱)이 구순구개열의 진단, 수술, 언어 재활치료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구순구개열 언어치료 다학제 진료’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성형외과(김석화 교수), 재활의학과(서미리 교수), 이비인후과-두경부외과(안재철 교수), 언어 재활치료사 등 전문 의료진이 구순구개열 환아의 언어 발달을 위해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재활치료를 한다.
김석화 교수는 “구순구개열의 치료는 수술이 끝이 아니라 시작일 뿐이다. 출생 시부터 만 5~6세까지의 언어 발달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구순구개열 환아 역시 빠르게 언어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삼성창원병원 장기이식센터, 고난도 간이식술 10예
삼성창원병원(원장 고광철) 장기이식센터가 간이식 수술 10예를 달성했다. 이는 장기이식센터 신설 5개월 만에 이룬 성과이다.
간이식술 10건 중 생체 간이식 및 순수 복강경 기증자 간 절제술이 9건으로 집계됐다.
삼성창원병원 장기이식센터장 외과 조재원 교수는 “고난도 기술이 필요한 간이식 수술의 성적은 서울 대형병원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완벽한 시스템과 최고의 팀워크로 증명된다. 앞으로 지역 간이식 영역에 있어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더 많은 환자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외과 오종욱 교수는 “이번 간이식 10예 달성은 삼성창원병원이 우수한 간이식팀을 갖추었다는 것뿐만 아니라 의료진 간에 긴밀히 협업하는 고위험‧고난도 중증환자 관리 역량을 충분히 갖추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춘천성심병원, 춘천시 지역사회서 봉사활동
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병원장 이재준)이 지난 17일 소양호 농어촌인성학교에서 개최한‘ 소양강댐 노인복지관 개관기념 청춘명량 운동회’에 참여해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이번 봉사활동은 춘천성심병원 교직원으로 구성된 봉사 동아리 ‘봄시내 봉사단’ 19명이 지역사회 어르신들을 위해 부스를 운영하며 무료 진료, 건강상담, 행사 운영 지원, 배식 봉사 등을 진행했다.
또 인근 마을의 어르신들이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가스 벨브 잠금 차단기 설치를 지원하는 봉사도 함께했다.
민경하 봄시내 봉사단장(행정부원장)은 “지역사회 어르신들의 건강한 삶과 즐거운 인생을 위해 지역사회에 더욱 관심을 가지고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