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5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 구로병원, 고등학생 대상 ‘함께하는 보건의료 진로체험’ 개최
고려대 구로병원(병원장 정희진)이 지난 4일 이 병원 스카이비스타에서 경인고등학교 보건부 동아리 ‘사나래’학생 15명을 대상으로 ‘함께하는 보건의료 진로 체험’을 개최했다.
이번 진로체험은 직종별(의사·간호사·약사·방사선사·물리치료사) 멘토를 선정해 학생들에게 직종소개 및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특히 항암조제로봇, 로봇치료기, MRI실 등 일반인들이 쉽게 볼 수 없는 병원현장을 직접 라운딩하고 경험해 볼 수 있는 시간을 가져 의미를 더했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학생은 “현장체험과 멘토링을 통해 의료기관과 의료종사자에 대한 전반적인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라고 말했다.
정희진 병원장은 “병원은 의사, 간호사 외에도 다양한 직군들이 모여 운영되는 기관이다. 이번 체험을 통해 의료종사자에 대한 전반적인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였길 바란다.”라며, “고려대구로병원은 앞으로도 대한민국 대표 상급종합병원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부천성모병원, ESG 영성경영 선포식 개최
부천성모병원(병원장 김희열)은 지난 9월 27일 이 병원 대회의실에서 ESG 영성경영 선포식을 개최했다.
이날 행사에서 김희열 병원장은 부천성모병원 ESG위원회를 조직하고, 직접 위원장을 맡아 ESG 영성경영 8대 혁신과제(▲친환경 경영 ▲온실가스 감축 ▲의료폐기물 저감, S(Social 사회) ▲조직문화 강화 ▲환자경험 개선 ▲지역사회 공헌, G(Governance 윤리경영) ▲신뢰성 확보 ▲공정성 강화)도 선포했다.
◆서울대치과병원, ‘제14회 구강바이오뱅크 네트워크 공동 심포지엄’ 개최
서울대치과병원(병원장 이용무) 인체유래물은행이 지난 4일 비대면 화상회의로 서울대치과병원, 연세대치과병원, 사과나무치과병원, 부산대치과병원 등이 참가한 가운데 ‘제14회 구강바이오뱅크 네트워크 공동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참가 기관들은 질병관리청 주관 인체자원은행 특성화 지원 사업 4기(2021~2025년)에 참여 중인 협력은행들이다.
서울대치과병원 김선영(치과보존과 교수) 인체유래물은행장은 “이번 심포지엄을 포함해 올해 총 4회의 행사를 통해 협력은행 간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내실있는 구강바이오뱅크 운영을 모색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협력은행 간 긴밀한 협조를 통해 고품질의 구강유래 인체자원을 확보하고, 나아가 다양한 연구활동을 통해 구강바이오뱅크가 치의학 발전에 공헌할 수 있도록 매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자생한방병원-한국도서관협회, MOU 체결
자생의료재단(이사장 박병모)이 지난 4일 한국도서관협회(회장 곽승진)와 자생의료재단 박병모 이사장, 한국도서관협회 곽승진 회장을 비롯한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건강강좌 운영 및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상호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전국 공공도서관에서 한의학 건강강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자생의료재단은 전국 21개 자생한방병원∙자생한의원과 연계해 건강강좌가 필요한 각 지역의 도서관에 프로그램 및 의료진 등 인프라를 제공한다.
한국도서관협회는 강좌가 널리 보급될 수 있도록 희망 도서관을 모집하는 등 적극 지원할 예정이다. 아울러 자생의료재단은 한국도서관협회 회원들을 대상으로 각종 근골격계 질환 예방 및 치료에도 앞장선다는 계획이다.
자생의료재단 박병모 이사장은 “책을 모아두고 장소를 제공하던 도서관이 점차 건강, 재테크 등 정보를 얻는 문화공간으로 발전하고 있다.”라며, “앞으로 많은 사람들이 도서관에서 열리는 한의학 건강강좌를 통해 심신을 건강하게 가꿀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76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