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9월 2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이화의료원, 일산차, 아주대, 전북대, 충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3-09-23 07:27:49
기사수정

9월 22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이화의료원, 첨단산업 공동훈련센터 사업 선정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 이화의료아카데미(원장 한승호)가 지난 15일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한 신규지원 과제에 선정됐다.


‘첨단 기술 활용 의료 관련 제품 개발과 의료서비스 향상을 위한 역량 훈련’을 주제로 한 이번 연구과제는 이화의료원 이화의료아카데미가 연구책임기관으로 참여한다.


총 연구기간은 2023년 협약체결일부터 2027년 12월 31일까지이며 총 정부출연금은 30억원이다.


해당 연구를 통해 이화의료아카데미는 ▲바이오·디지털헬스케어 분야 맞춤 훈련과정 도입 ▲직군별 현장 적용 맞춤을 위한 실습과정 운영 ▲사후 관리를 위한 허브시스템 제작 등 바이오헬스케어 분야 인재 역량 강화에 나선다.

한승호 이화의료원 이화의료아카데미 원장은 ”이번 사업을 통해 바이오·디지털헬스케어분야 첨단훈련과정을 도입하고 바이오헬스케어 산업 고도화에 기여하는 우수인재 양성에 기여해 4차산업 및 BT분야의 국가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주력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화의료아카데미는 지난해 10월 보구녀관 설립 135주년을 기념해 이대서울병원(병원장 임수미)에 VR 기술을 활용한 의료교육과 메디컬 콘텐츠 제작을 목표로 약 90평 규모로 개소했다.


이화의료아카데미에는 의료인 및 의료종사자 대상 실물과 가상을 융합한 교육공간인 'Real and Virtual 융합교육관'과 메디컬 관련 다양한 콘텐츠 제작을 위한 ‘메디컬 컨텐츠 스튜디오’가 자리하고 있다.


융합교육관에 마련된 4개의 VR룸에서는 학습자가 질환별로 중환자 시나리오를 선택해 3차원의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으며, 대형 TV로 VR 체험화면이 공유돼 다른 학습자들의 동시 교육도 가능하다. 


이화의료아카데미에서는 기관해부견학 교육프로그램, 인체탐구학교, 국내외 의료진 대상 임상술기 교육시스템 구축 사업, 의료진 감염병 임상경험 확보를 위한 차세대 교육훈련 시스템 구축 사업 등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바 있다.


◆일산차병원, 암 환자 마음 살피는 ‘고잉 온 다이어리’ 전시회 개최

일산차병원(원장 송재만)과 올림푸스한국(대표 오카다 나오키)이 암 경험자를 위한 심리사회적 지지 프로그램인 ‘고잉 온 다이어리’ 전시회를 개최했다.

10월 6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전시회는 일산차병원 5층 로비에서 누구나 관람할 수 있다. 일산차병원 송재만 병원장은 “일산차병원은 암 환자의 질병과 함께 마음까지도 치료하는 병원이다.”라며, “앞으로도 의료진과 환우들의 긍정적인 소통의 기회를 마련해 질병과 마음의 피로를 해소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고잉 온 다이어리는 암 발병 후에도 삶은 ‘계속된다(Going-on)’는 의미의 사회공헌활동이다.


◆아주대병원 경기지역암센터, 2023년 지역암센터 중심 내시경 소독교육 실시

아주대병원 경기지역암센터가 지난 20일 본관 지하 1층 아주홀과 2층 소화기검사실에서 경기지역 내 암 검진기관 내시경 소독 실무자를 대상으로 ‘2023년도 지역암센터 중심 내시경 소독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국가암검진의 질 향상을 위하여 표준화된 소독 지침을 제공하고, 실질적인 실습교육을 통해 검진의 안정성 증대와 실무자의 지식 함양을 위한 것으로 △ 내시경 소독 가이드라인 소개(의정부성모병원 최현호 교수) △ 내시경 소독 방법 안내(소화기검사실 김선경 간호사) △ 내시경 소독 실습 순으로 진행됐다.


◆전북대병원 전주세계소리축제와 함께하는 ‘행복콘서트’ 개최

전북대학교병원(병원장 유희철)이 이 병원 본관 1층 로비에서 전주세계소리축제와 함께하는 ‘행복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날 공연에서는 페르시아의 오래된 시와 만딩고족 고유의 언어를 통해 페르시아에서부터 서아프리카를 가로지르는 장엄하고 품위 넘치는 연주로 내원객과 직원들에게 깊은 감동과 힐링의 시간을 제공했다. 


유희철 병원장은 “멋진 연주로 환우와 가족들에게 감동을 선사해준 콘스탄티노플 & 아블라예 시소코, 전주세계소리축제 측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며, “이번 공연으로 환우와 가족, 그리고 직원들에게 큰 위로와 힐링의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충북대병원 아동권리보호센터, 3분기 지역새싹지킴이병원 교육 실시

충북대학교병원(최영석 병원장) 아동권리보호센터(센터장 우혜원)가 지난 21일 이 병원 서관 9층 벌랏홀에서 ‘2023년 3분기 지역새싹지킴이병원 교육’(이하 교육)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은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및 아동학대 전담의료기관의 이해(충북대학교병원 아동보호위원회 우혜원 위원장) ▲아동학대 의학적 평가 : 소아정신과 (충북대학교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정승원 교수) 강의 순으로 진행됐다.


우혜원 센터장은 “충북의 광역새싹지킴이병원으로서 지역새싹지킴이병원과의 협력을 통해 아동의 권익 증진과 보호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754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8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메디톡스, 바이엘, 셀트리온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9월 제약사 이모저모]갈더마코리아, 한국릴리, 한국아스텔라스, 현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8~9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신신제약, 온코닉테라퓨틱스, 한국릴리,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