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 글로벌 백신 허브화 위해 필요한 것은? 바이오헬스 혁신전략 논의 - 제9회 헬스케어 미래포럼 개최
  • 기사등록 2021-06-17 01:03:15
기사수정

“글로벌 백신 허브화를 위해 재정지원과 관련 조직 신설, 제도개선과 글로벌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하다”
서울대 강대희(서울대 코로나19 과학위 위원장)교수는 지난 16일 여의도 마리나컨벤션센터에서 ‘글로벌 백신 허브화 전략’을 중심으로 진행된 ‘헬스케어 미래 포럼’에서 기조강연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강대희 교수는 우리나라 바이오헬스 산업의 현주소를 재정·인적자원·조직과 제도 측면에서 분석했다.


◆바이오헬스 산업 글로벌 도약 위한 선순환 시스템 제시
첫 번째 주제발표를 맡은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 오동욱 회장은 ‘바이오헬스 산업의 글로벌 가치사슬 변화’를 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해 혁신의 가치가 재환기되고, 협업을 도모하는 파트너십 문화가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바이오헬스 산업의 글로벌 도약을 위해 혁신 생태계 조성, 혁신성장, 협력 마인드의 선순환 시스템을 제시했다.


◆백신 글로벌 허브화 전략 제안
두 번째 발표자인 건국대 홍기종 교수는 ‘국산 백신개발 산업화 요소의 현황 및 글로벌 백신 허브화를 위한 전략’을 주제로 백신의 특징과 백신 개발의 미래 수요를 설명했다.
백신 글로벌 허브화 전략으로 ▲생산력 증대 및 효율화, ▲원재료·장비 자급화, ▲개발 인프라 전주기화, ▲백신전문인력 양성을 제안했다.


◆글로벌 가치사슬 변화와 대응방안 논의 
이어진 2분과 정책토론에서는 ‘글로벌 가치사슬 변화와 대응방안’이라는 주제로 열띤 토론을 진행했다
백신실용화기술개발사업단 성백린 단장(연세대 교수)이 좌장을 맡고,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한국글로벌의약산업협회 등 제약산업계와,국가신약개발사업단, 대외경제정책연구원, 보건의료전문가 및 보건의료전문기자 등이 함께 참여해 글로벌 다양한 시각에서 글로벌 백신 허브화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코로나19 이후 바이오헬스 산업 변화 방향 등 논의
코로나19 이후 바이오헬스 산업의 변화 방향에서부터 ▲글로벌 가치사슬 변화에 대응하는 바이오헬스 산업의 과제, ▲우리 백신산업의 강점과 약점, ▲첨단 백신 기술 개발전략, ▲글로벌 백신 허브화 전략과 과제 등 관련 쟁점에 대해 심도 있게 논의를 진행헸다.
복지부 강도태 2차관은 이 날 축사를 통해 “글로벌 백신 허브화를 위한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추진전략 수립이 중요하다”며, “포럼에서 제시된 여러 의견을 정책 수립에 반영할 수 있도록 적극 검토하겠다”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백신치료제특별위원회 전혜숙 위원장은 축사에서 ”백신 원부자재 확보, 신기술 백신의 개발 및 생산능력의 확충, 전문인력 양성 등 도전적인 과제들을 냉철한 분석을 바탕으로 해결해나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김성주(더불어민주당) 간사는 “글로벌 백신 허브화를 통해 코로나19 백신 국내 공급의 안정화, 백신주권 확보, 방역 선도국가로서 국제적 위상 제고, 바이오헬스 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등 많은 긍정적 효과가 발생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포럼은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와 더불어민주당 백신치료제특별위원회(위원장 전혜숙), 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권순만) 주관으로 진행됐다.
이번 제9회 포럼은 더불어민주당 백신치료제특별위원회와 공동으로 코로나19 이후 바이오헬스 산업의 글로벌 가치사슬 변화에 대응하고, 글로벌 백신 허브로의 도약을 위한 전략에 대하여 산업계 및 전문가 등과 함께 심도있게 논의하고,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개최됐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287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1~1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셀트리온, 사노피, GC녹십자, 한국GSK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쏘시오, 한국머크, 한국애보트,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1~1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메디톡스, 멀츠, 바이엘, 제일헬스사이언스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