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6월 18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국립중앙의료원, 여의도성모, 중앙대, 성베드로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5-06-18 21:30:04
기사수정

6월 18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국립중앙의료원,‘병동 중증환자 간호 교육’실시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서길준)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센터장 오영아)가 지난 6월 10일부터 이틀간 서울시 중구 라마다 바이 윈덤에서 공공의료기관 병동 경력 3년 미만 간호사를 대상으로 ‘병동 중증환자 간호 교육’을 개최했다.

이번 교육은 신경계, 호흡기계, 순환기계 등 계통별 환자의 신체사정(건강상태 관찰, 혈압, 혈당 측정 등), 병동 중증환자 발생 시 대응체계 등을 중심으로 마련됐다. 

이번 교육을 수강한 공공의료기간 병동 간호사는 “계통별 병동 중증환자 간호 교육을 통해 임상에서 경험했던 케이스들과 비교하여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계기가 됐다”라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는 오는 10월 이후 ‘교육전담간호사 역량 강화 교육(심화)’를 개최할 예정이다. 


◆여의도성모병원, ‘Words are Hard’ 캠페인 개최

여의도성모병원(병원장 윤승규)이 지난 16일 상호존중 조직문화 확산을 위한 ‘Words are Hard’ 캠페인을 개최했다.

이번 캠페인은 병원 내 폭력과 괴롭힘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존중과 배려를 기반으로 한 건강한 조직문화 조성을 목표로 했다.

참가자들은 ‘내가 듣고 싶은 말’과 ‘듣기 싫은 말’을 작성하고 기념품을 수령했다. 아울러 ’상호존중 조직문화 실천 다짐‘을 게시하여 직원들의 자발적 실천을 독려했다.


전두병 행정부원장은 “이번 캠페인은 단순한 이벤트를 넘어 우리가 일하는 방식을 되돌아보는 소중한 기회”라며, “직원 한 사람 한 사람의 공감과 실천이 성숙한 조직문화를 만드는 힘이 될 것이며, 앞으로도 존중과 배려의 문화가 병원 전반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중앙대학교 광명베인그룹, ‘2025 만성정맥질환 워크샵’ 개최

중앙대학교 광명베인그룹(GVG, Gwangmyeong Vein Group)이 주최하고 메드트로닉이 후원한 ‘2025 GVG 만성정맥질환 워크샵’이 지난 16일 중앙대학교광명병원에서 개최됐다.

2023년부터 시작해 매년 개최중인 ‘GVG 만성정맥질환 워크샵’은 올해로 세번째를 맞이했다. 

프로그램은 ▲만성정맥질환의 진단과 치료: 재활의학과 전문의의 관점(재활의학과 김범석 교수), ▲만성정맥질환의 영상진단 기법(영상의학과 최상림 교수), ▲정맥 내 시아노아크릴레이트 폐쇄술 및 혈관경화요법 (재활의학과 나용재 교수), ▲도플러 초음파 검사 및 시술 전 정맥 도식화: 라이브 시연 (재활의학과 나용재 교수, 영상의학과 이승호 교수) ▲정맥 내 시아노아크릴레이트 폐쇄술: 라이브 시연(재활의학과 김범석 교수, 영상의학과 최상림 교수) 순서로 진행됐다.


이날 행사를 주관한 중앙대광명병원 재활의학과 김범석 교수는 “광명베인그룹이 좋은 협업 모델이 되길 기대하며, 많은 선생님들께서 만성정맥질환을 진단 리스트에 넣고 자신감 있게 진료하실 수 있는 데에 보탬이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를 공동 주관한 중앙대광명병원 영상의학과 최상림 교수는 “만성정맥질환의 진단과 치료에 있어 초음파 유도 하 술기는 매우 중요한데, 폭넓은 시연과 참관 프로그램이 도움이 되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광명베인그룹은 2022년 중앙대광명병원 개원과 함께 조직된 국내 최초의 재활의학과-영상의학과 인터벤션 파트 연합 컨소시엄이다. 


◆성베드로병원-지멘스 헬시니어스㈜ 한국법인, 레퍼런스 사이트 협약 체결

지멘스 헬시니어스㈜ 한국법인이 의료법인 희경의료재단 성베드로병원과 성베드로병원의 박진수 대표원장, 이상헌 영상의학과 원장, 장영준 기획 실장 등을 비롯해 지멘스 헬시니어스㈜ 한국법인 문수호 본부장 등 양 사의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레퍼런스 사이트 운영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양사 간 협약은 의정부시에 위치한 성베드로병원에 설치된 자기공명영상(MRI) 장비 ‘마그네톰 비다(MAGNETOM Vida)’와 전산화단층촬영(CT) 장비 ‘소마톰 퍼스펙티브(SOMATOM Perspective)’의 실제 운영 환경을 기반으로, 의료 영상 품질 향상, 고객 대상 제품 설명회, 사용자 교육, 국내외 심포지엄 연자 협력 등 다양한 공동 활동을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성베드로병원 박진수 대표원장은 “지멘스 헬시니어스의 첨단 MRI 및 CT 장비를 도입하게 되어 환자 중심의 정밀 진단 역량을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지멘스와의 긴밀한 협력을 바탕으로 지역사회 의료의 질 향상에 기여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821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비보존, 한국다이이찌산쿄, 한미약품, GC녹십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비보존, 신신,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머크, 알피바이오, 지씨셀, 큐라클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