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주요 인물동정은 다음과 같다.
◆건국대병원 김성협 교수, 대한마취통증의학회 학술상 수상
건국대병원 마취통증의학과 김성협 교수가 지난 11월 대한마취통증의학회 학술대회 Koreanesthesia 2024에서 KSA 학술상을 수상했다.
김성협 교수는 최근 3년 동안의 강의, 초록, 논문 등 연구 업적 전반에 걸쳐 대한마취통증의학회의 학술 발전 및 국제화에 공헌한 점을 인정받아 수상했다.
김성협 교수는 현재 건국대병원에서 마취통증의학과 과장으로 재직 중이다.
대한마취통증의학회 총무(차기 기획이사), 대한심폐혈관마취학회 총무이사, 대한마취약리학회 기획이사를 맡고 있으며 활발한 연구 및 학회 활동을 하고 있다.
◆강원대병원 황종윤 교수‘한국모자보건학회 최우수 논문상’ 수상
강원대학교병원(병원장 남우동) 산부인과 황종윤 교수가 지난 12월 8일 고려대학교 의과대학에서 개최된 제55회 한국모자보건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산부인과 전문의들의 고위험 임신 위험 인자 활용도 조사: 산부인과 전문의들은 고위험 임신 위험 인자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을까?’라는 내용으로 최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이 논문은 최근 증가하는‘고위험 임신 및 합병증 임신’정책 수립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대병원 유은희 교수, 대한가임력보존학회 우수 구연상 수상
부산대병원 산부인과 유은희 교수가 지난 8일 고려대학교 유광사홀에서 개최된 ‘제22차 대한가임력보존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난자 동결 방법 중 기존의 유리화 방법과 다중 단계 평형화 방법에서 미토콘드리아의 손상 비교’를 주제로 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
유은희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를 임상에 적용하면 난자 동결 시 세포소기관 손상을 최소화하여 질적으로 우수한 난자를 보존할 수 있다.”라며, “향후 배아 생성률과 임신율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서울대병원 김동기 교수,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정회원 선출
서울대병원 신장내과 김동기 교수가 한국과학기술한림원(이하 과기한림원) 2025년도 의약학부 정회원에 선출됐다.
과기한림원은 대한민국 과학기술계의 발전을 선도하는 석학들의 모임으로, 1994년 설립된 이래 과학기술 진흥과 국가 경쟁력 강화를 목표로 활동해왔다.
정책학, 이학, 공학, 농수산학, 의약학 등 5개 분야에 약 1,000명의 회원들이 참여하고 있다.
엄격한 심사를 통해 세계적인 연구 업적과 학문적 기여도를 인정받은 연구자들만이 정회원으로 선출된다.
◆한양대구리병원 신현구 교수, 스마트 의료지도 시범사업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한양대학교구리병원(원장 이승환) 응급의학과 신현구 교수가 지난 11월 27일 서울 스테이락 호텔에서 개최된 스마트 의료지도 시범사업추진단 정례회의에서 ‘보건복지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이번 수상은 스마트의료지도 시범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여 현장에서 심정지 환자의 생명 소생에 기여하는데 큰 공로가 인정된 우수 의료지도의사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신현구 교수는 한양대구리병원 응급의료센터가 지역응급의료센터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기 위해 여러 공적 사업에 참여하여 사업을 주체적으로 수행하면서 경기도 동부 지역의 응급의료체계의 기틀을 마련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신 교수는 “앞으로도 심정지 환자를 포함한 중환자들에게 신속하고 적절한 처치로 생존율 향상과 예후 개선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5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