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9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고려대구로병원, 이화의료원, 한림대의료원, 충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4-09-12 23:10:03
기사수정

9월 12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대구로병원 개방형실험실 구축사업단, 2024년 상반기 성과 교류회 개최

고려대학교 구로병원(병원장 정희진) 개방형실험실 구축사업단(단장 조금준 산부인과 교수)이 지난 10일 ‘2024 상반기 성과 교류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에는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고성범 연구부원장, 개방형실험실 운영위원회 박일호 교수, 개방형실험실 신태호 선임팀장, 박상용 팀장, 효산의료재단 지샘병원 강원오 재무기획실장, 세무법인 다승 최준수 대표, 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우창완 대리, G밸리 의료기기 개발지원센터 우선민 PM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성과교류회 프로그램에서는 △바이오헬스 산업전략(양성일 고려대학교 특임교수, 前보건복지부 차관) 스타트업 개인정보 보호법(이정수 변호사, 前서울중앙지검장) △스타트업기업의 ESG 중요성(고려대학교의료원 김석만 사회공헌사업팀장)과 같은 특강이 진행됐으며, 이어 조금준 단장의 개방형실험실 상반기 성과 발표 등이 이어졌다. 

또한 SYM헬스케어㈜, ㈜시안솔루션, ㈜웨이센, ㈜제이에스뷰티의 우수 지원기업의 성과와 임상의사와 협력해 성과를 이룬 헬스클라우드㈜와 ㈜제르나바이오텍의 우수 사례가 발표됐다.


고성범 연구부원장은 “구로병원은 개방형실험실과 협업을 통해 참여기업과 어떻게 협업할지 많은 고민하고 있다.”라며, “구축사업단이 연구인프라 활용 및 유관기관과의 지속적인 협약이 이루어지고 있는 만큼 참여하는 모든 지원기업들이 좋은 연구결과를 내기를 응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조금준 단장은 “이번 상반기 성과는 구로병원의 연구 인프라와 지원기업의 노력이 빚어낸 결실이라 생각한다.”라며, “이번 성과가 한국 바이오헬스 산업의 발전을 선도하고, 글로벌 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추는 기반이 될 것이며, 앞으로도 고려대 구로병원 개방형실험실은 지원기업들이 바이오헬스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하반기에도 지속적인 혁신을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이화의료원, 인체구조학 국제 세미나 개최

이화여자대학교 의료원(의료원장 유경하)이 지난 4일 이대서울병원 지하2층 이영주홀에서 세계 인체구조학 권위자들과 함께하는 국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화의료원과 이화여자대학교 4IR 기반 헬스케어 전문인력 양성 교육연구단 BK21-FOUR SyHE의 공동 주최로 진행된 이번 세미나에서는 의과학 분야 및 교육에 관한 다양성과 혁신성을 주제로 전 세계 다양한 사례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세미나 개최를 총괄한 한승호 이화의료아카데미원장은 “의학 연구의 최전선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지혜를 나누는 뜻깊은 자리가 마련됐다.”라며, “참가자 모두에게 의과학 분야에 대한 새로운 영감과 학문적 성과를 이끌어내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흉곽 절개, 골수 흡인 등 외상학 관련 해부학적 임상 트레이닝(Emilio Farfán Cabello, Professor of Anatomy, Universidad de los Andes, Chile) ▲근골격계의 형태와 기능의 관계(Viviana Toro-Bacache, Professor of Anatomy, Universidad de los Andes, Chile) 등을 주제로 연자들이 발표를 진행했다.


세미나 좌장을 맡은 이향운 이화의생명연구원장은 “의과학 분야에서 남녀 간에 차이가 나는 임상양상에 따라 맞춤형 치료가 이루어져야 한다.”라며, 의료 혁신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한림대의료원 산하 4개 병원, 제4차 환자경험평가 1등급 획득

한림대학교의료원 산하 한림대학교강남성심병원·한림대학교춘천성심병원·한림대학교한강성심병원·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이 지난 5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하 심평원)이 공개한 ‘제4차 환자경험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인 1등급을 받았다. 


특히 한강성심병원은 종합 평균 95.33점을 달성하며 역대 평가 중 최고점을 기록, 전국 1위에 올랐다.


춘천성심병원은 종합만족도 87.3점으로 강원도에서 유일하게 1등급을 획득하며 도내 1위를 차지했다.


강남성심병원은 ▲간호사 영역 89.2점 ▲의사 영역 85.4점 ▲투약 및 치료과정 88.2점 ▲병원 환경 85.3점 ▲환자 권리보장 84.9점 ▲전반적 평가 89점을 기록, 종합만족도 87점으로 서울 지역 종합병원 기준 6위를 기록했다.


동탄성심병원은 ▲간호사 영역 86.9점 ▲의사 영역 83.5점 ▲투약 및 치료과정 86.4점 ▲병원 환경 85점 ▲환자 권리보장 82점 ▲전반적 평가 87.3점을 받아 종합만족도 85.2점으로 1등급을 획득했다. 


◆충북대병원 ‘경구 내시경 근절개술’ 시술 성공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김원섭) 소화기내과 이준수 교수가 ‘경구 내시경 근절개술’에 성공했다.


경구 내시경 근절개술은 아직 충북권에서는 시행된 적이 없는 시술이며, 수 많은 치료 내시경 경험을 가진 의사가 시행해야 하는 고난도 시술이다. 

이준수 교수는 “많은 분들의 도움이 있어서 성공적인 시술을 할 수 있게 되었다. 내시경실 간호사님들과 마취과 교수님들 무엇보다 먼 곳까지 시간을 내어 시술에 참여해주신 은사님이신 서울아산병원 정훈용 교수님께 감사를 드린다. 앞으로 충북지역에서 식도이완불능증을 포함한 소화기질환으로 고통 받는 환자가 없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325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8월 제약사 이모저모]메디톡스, 셀트리온제약, 입셀, 에스티팜,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8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쏘시오그룹, 셀트리온, 에스티팜, 지씨셀,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8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메디톡스, 바이엘, 셀트리온 등 소식
})(jQuery)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