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5월 31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구로, 건양대, 칠곡경북대, 충북대, 서울대치과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3-05-31 19:41:20
기사수정

5월 31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 구로병원,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주관기관’ 선정

고려대 구로병원(병원장 정희진)이 보건복지부(장관 조규홍)로부터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개발 지원사업’은 첨단 기술을 활용해 의료현장의 문제를 해결하고 환자들이 보다 안전한 환경에서 더 좋은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보건복지부는 2020년부터 매년 3개 분야의 사업수행 의료기관을 선정해 지원해 왔다.


고려대 구로병원은 중증 외과계 환자의 신속하고 안전한 치료를 위한 의료 인력 양성을 목표로 국군수도병원, ㈜시안솔루션, ㈜블루비커와 연합해 메타버스 3D 환경을 기반으로 한 ‘멀티유저 외과계 교육훈련 VR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수도권-비수도권 의료격차 해소 ▲ 중증외상수련을 위한 교육 훈련 시스템 제공 ▲국군 의료 현장의 교육훈련 애로사항 해결 ▲병원 내에서의 환자 안전 환경 개선 등의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총괄사업책임자인 조금준(고려대 구로병원 산부인과)교수는 “VR/AR 교육훈련 플랫폼 구축을 통해 고도의 수련을 필요로 하는 중증 외과계 의료 인력의 숙련도 및 위기대응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 이 같은 VR/AR 교육훈련 플랫폼이 미래병원의 의료인력 양성을 위한 스마트교육 선도 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이다”고 밝혔다.


◆건양대병원-대한전문건설협회 대전시회 업무협약 체결

건양대병원(의료원장 배장호)이 지난 30일 신관 3층 회의실에서 대한전문건설협회 대전광역시회와 종합검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건양대병원은 대한전문건설협회 대전시회 임직원과 회원사의 직계가족 및 배우자, 배우자의 직계가족에게 종합검진 우대혜택 등을 제공하기로 했다.


배장호 의료원장은 “경기악화로 인한 여러 어려움 속에서도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협회에 감사드리며, 회원들과 시민들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칠곡경북대병원, 힐링 콘서트 문화공연 진행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이 주최하는 금관앙상블 ‘웨이브라스’ 힐링 콘서트가 오는 6월 5일(월) 오후 4시 이 병원 1동 지하1층 2대강당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이번 공연은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 및 보호자들에게 희망을 주기 위한 재능기부 형식의 힐링 콘서트이며, 7명의 금관악기 전문 연주자들이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가 적은 병원 내 환자와 가족을 위해 선물 같은 음악을 제공할 예정이다.

박성식 칠곡경북대병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환자들에게 치유의 메시지를 전달하여 환자와 가족의 심리·정서적 안정을 도모하고, 실생활에서 접하기 어려운 여러 금관악기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고 밝혔다.


◆충북대병원 충북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 학부모 아카데미 개최

충북대학교병원(병원장 최영석)에서 위탁 운영하고 있는 충청북도 아토피·천식 교육정보센터(센터장 우성일)가 31일 온라인으로 ‘학부모 아카데미’를 개최했다.

다음 학부모 아카데미는 ‘천식’을 주제로 9월 14일(목) 개최될 예정이다.


◆서울대치과병원, 독거노인 대상 찾아가는 치과서비스 진행

서울대치과병원 치주과 조영단 교수를 봉사단장으로 전문의, 전공의, 치과위생사, 치과기공사, 교직원 등 약 20명의 봉사단이 치과진료가 필요한 취약계층 독거노인 등을 대상으로 무료 진료를 진행했다.

조영단 봉사단장은 “코로나19 등으로 더욱 치과진료가 어려우셨을 취약계층에 미약하게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어서 보람을 느낄 수 있었다”며, “서울대치과병원의 일원으로 향후에도 소외된 이웃들을 지원하는 다양한 활동에 적극 참여하겠다”고 말했다.


이용무 병원장은 “오늘과 같은 활동을 통해 국민의 구강건강 안전망을 촘촘히 구축하고 사회 소외계층 구강건강의 버팀목이 되는 것은 서울대치과병원의 사명이라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공공구강보건의료를 선도하는 국가중앙치과병원으로서의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TAG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573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