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일루미나, 유전체 분석 시퀀서 NovaSeq X 시리즈 공개…연간 2만 개 이상 유전체 분석 - 포장 크기 90% 감소, 플라스틱 폐기물 50% 감소 등
  • 기사등록 2022-10-06 00:43:59
기사수정

일루미나(Illumina)가 5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NovaSeq™ X 시리즈(NovaSeq X 및 NovaSeq X Plus)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NovaSeq X Plus는 기존 시퀀서보다 처리량이 약 2.5배 높아 1년에 2만 개가 넘는 전장유전체(whole-genome: 유전체 전체를 의미)를 생성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어 ▲NovaSeq 6000과 비교했을 때 포장 폐기물과 중량 90%, 플라스틱 사용량 50% 감축, ▲시약의 상온 운송 가능, 연간 드라이아이스 사용량 약 500톤 절감, ▲고객의 폐기물 처리 부담 감소 등도 장점이라는 설명이다.

일루미나 최고 경영 책임자(CEO)인 프란시스 데소우자(Francis deSouza)는 “이번에 새로 출시하는 시퀀서를 통해 다시 한번 유전체 분석 업계에 큰 획을 그을 것이다”며, “일루미나는 암 및 유전 질환 치료제, 정밀의료, 팬데믹 대비를 위해 보다 획기적인 기술을 향한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어 “NovaSeq X와 같은 혁신은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하려는 일루미나의 노력을 보여준다. 우리는 이러한 획기적인 기술을 통해 연구자, 과학자, 임상의가 질병을 진단 및 치료하는데 도움을 주고,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에게 더 쉽게 지속 가능한 유전체 시퀀싱을 접할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일루미나는 이번에 NovaSeq X 시리즈를 통해 속도, 정확도 및 지속 가능성을 한 단계 더 끌어올렸다고 자평했다. 


일루미나가 제시한 NovaSeq X 시리즈의 주요 장점은 다음과 같다.

▲2배 빠른 속도와 정확도 제공 ‘Chemistry X’ 적용 

기존 자사의 분석 기술인 ‘sequencing by synthesis(SBS) chemistry’를 완전히 업그레이드해, 2배 빠속도와 정확도를 제공하는 ‘XLEAP-SBS™ chemistry(가칭 Chemistry X)’를 적용했다.


▲2.5배 높은 처리량과 시퀀싱 비용 절감 실현 

일루미나 제품 중 가장 높은 해상도를 자랑하는 광학(optics) 시스템과 초고밀도 플로우 셀(flow cell) 기구를 개발해 2.5배 높은 처리량과 시퀀싱 비용 절감을 실현했다.


▲완전 자동화된 2차 분석 수행

시퀀서에 내장된 온보드  DRAGEN™ Bio-IT Platform에 Original Read Archive(ORA) 압축 기술을 통합해 데이터 파일 크기를 1/5로 줄여주는 무손실 데이터 압축(lossless data compression) 기능이 가능하며, 매우 정확하고 완전히 자동화된 2차 분석 수행할 수 있다.

▲상온 운송 가능

15가지 내열성 시약(thermostable reagent)의 개발로 드라이아이스 없이 상온 운송이 가능해졌으며, 이를 통해 폐기물량이 감소된다.


일루미나 최고 기술 책임자(CTO)인 알렉스 아라바니(Alex Aravanis)는 “일루미나는 점차 확장되는 연구 규모의 요구에 부응하는 기술로 환자의 생명을 구할 수 있는 발견을 이끌어내고, 환자의 예후 개선이 기여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유전체 시퀀싱 기술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킨 새로운 시퀀서가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그래서 우리는 기술을 처음부터 다시 개발했으며, 그 결과 완전히 새로운 분석 기술(chemistry)과, 더 높은 해상도를 갖춘 광학 시스템, 초고밀도 플로우 셀이 탄생하게 됐다”며, “NovaSeq X는 최신의 분석 기술과 기본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그리고 다양한 유전체 시퀀싱 기술 혁신, 이 모두를 한 대의 시퀀서에 접목한 제품으로, 시퀀싱 기술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동시에 중대한 과학적 발견과 환자의 예후 개선에 이바지할 것이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224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0~11월 제약사 이모저모]비보존, 파로스, 하이퍼,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올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0~11월 제약사 이모저모]동국제약, 동아, 메디포스트, 셀트리온, 한국산텐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0~11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메디톡스, 서울제약, 셀트리온, 한국BMS제약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