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추석 명절, 차례 상에 올릴 ‘똑똑한 생선 구별법’은?
  • 기사등록 2020-09-19 00:30:03
기사수정

추석 명절을 앞두고 차례 상에 올릴 생선을 속지 않고 현명하게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가 제시한 ‘똑똑한 생선 구별법’은 다음과 같다.
제수용 생선 중 생김새가 유사해 저렴한 생선으로 속여서 판매될 수 있는 돔류, 조기류, 민어류를 육안으로 쉽게 구별하는 방법이다. 
많이 사용되는 ▲‘참돔’은 등 부분에 파란 반점이 있지만 ▲‘황돔’은 반점이 없이 몸 전체가 노란 빛을 띤다.
▲‘참조기’는 머리에 다이아몬드 돌기가 있지만, ▲‘부세’는 머리 모양 윤곽이 아주 둥글고 매끈한다.
▲‘민어’는 지느러미가 노란빛이고 입은 붉은색인 반면, 민어와 닮은 ▲‘영상가이석태’는 등지느러미가 둘로 나누어져 있으며, 지느러미에 검붉은 반점이 특징이다.

식약처 식품위해평가부 신종유해물질과는 “돔류, 조기류, 민어류 이외에도 소비자가 즐겨먹는 생선의 형태학적, 유전학적 판별법 개발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수산물의 형태학적 구별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누리집(홈페이지)(〉법령자료〉자료실〉매뉴얼/지침)에서 확인할 수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769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9~10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셀트리온, 지엔티파마, 한국로슈,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의협 임현택 회장, 국힘 장동혁 최고위원 만나 의료현안 논의
  •  기사 이미지 [9월 제약사 이모저모]갈더마코리아, 한국릴리, 한국아스텔라스, 현대바이오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