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온라인 마약류 판매광고 및 유통사범 93명 검거, 23명 구속 - 식약처-경찰청 합동, 온라인 마약류 단속 중간결과 발표
  • 기사등록 2019-05-16 22:39:55
기사수정

식약처 사이버조사단이 온라인으로 불법 마약류를 판매 광고한 게시글 19만 8,379건을 삭제하고 국내·외 SNS 계정(ID) 755개를 차단 조치했다.

또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은 온라인 상 마약류 판매광고 및 유통사범 93명을 검거해 그 중 23명을 구속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이의경)와 경찰청(청장 민갑룡)이 지난 2개월간(3.11.~5.13.) 정부의 ‘마약류 등 약물이용 범죄근절을 위한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온라인상 마약류 판매광고 및 유통사범에 대해  집중단속을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


◆경찰청 단속 결과…26% 가짜마약 판매사기 거래도 확인  

경찰청 사이버안전국에서 검거한 93명(구속 23명)을 유형별로 분류하면 ① 판매광고 사범 18명(구속 8명), ② 유통사범 17명(구속 7명), ③ 투약소지사범 58명(구속 8명) 등이다.

검거 사례 중 26%(총 93명 검거 중 24명)는 마약구매자가 사기피해를 당해도 신고하지 못하는 약점을 이용한 가짜마약 판매사기 거래로 확인됐다.

이들은 해외에 근거지를 두고 마약류 판매광고를 하면서 국내에 현금 인출책과 물건 배송책으로 구성된 점조직을 이용해 범행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마약류가 아님에도 마약류인 것으로 잘못 알고서 양도·양수하거나 소지한 자도 ‘마약거래방지법’에 의해 처벌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 단속 결과…해외 SNS 이용 판매광고 글 게시 등 

식약처는 경찰청에서 제공한 불법 마약류 관련 은어를 활용해 불법 마약류 판매광고를 집중 모니터링한 결과, 지난 2개월간 불법 마약류를 판매광고한 게시글 19만 8,379건을 삭제하고 국내·외 SNS 계정(ID) 755개를 차단 조치했다.

SNS을 통한 불법 마약류 판매광고는 한 개의 계정이 수백에서 수천 개의 유사한 광고를 반복적으로 게시해 사이트 위주의 기존 점검방식에서 벗어나 계정 중심으로 단속 방법을 전환하여 단기간에 성과를 거두었다.

또 신속한 조치를 위해 국내·외 SNS 사업자와 협력하여 불법 계정과 게시글을 7일 이내 삭제·차단했다.

이번에 적발된 사례 중‘물뽕(GHB)’, ‘졸피뎀’, ‘필로폰’, ‘대마’ 관련 게시글이 19만 5,849건으로 98.7%를 차지했고, 대부분 트위터 등 해외 SNS를 이용해 ‘물뽕 팝니다, 구매는 SNS 메신저 ○○○로…’ 라는 판매광고 글을 게시한 후 개인 메신저로 유도해 거래하는 것으로 파악됐다.

◆식약처-경찰청 협력체계 강화  

식약처 사이버조사단은 온라인 상 마약류 판매광고를 집중 모니터링해 국내·외 사업자 등을 통해 삭제·차단에 주력한다는 방침이다.  

경찰청 사이버수사과와 형사과는 해외근거지를 두고 있는 온라인 상 마약류 판매광고 사범을 검거하기 위해 외국 법집행기관과 공조를 강화하고, 각종 수사기법을 활용해 끝까지 추적해 검거한다는 계획이다.

식약처와 경찰청은 “온라인 상 마약류 판매광고 및 유통사범 근절을 위해 협업과제를 지속적으로 발굴하는 등 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며, “온라인 상 마약류 판매광고 행위와 마약류를 사고파는 행위뿐만 아니라 호기심으로 가짜 마약류를 구매하는 행위 도 처벌되므로 장난삼아 마약류 판매 광고를 인터넷에 게시하거나 마약류 판매광고에 현혹되어 가짜 마약류를 매매하는 일이 없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한편 온라인 상 마약류 판매광고 등 단속현황 및 주요 검거사례, 온라인 상 마약류 판매광고 및 유통사범 범죄개요도, 온라인 상 불법 마약류 판매광고 적발 현황(식약처)은 (바로가기)를 참고하면 된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079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쏘시오, 한국머크, 한국애보트,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비보존제약, 비씨월드제약, 암젠코리아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셀트리온, 온코닉테라퓨틱스, 티움바이오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