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식품의약품안전처-교육부-농림축산식품부-해양수산부 업무협약 체결…주요 내용은? 대국민 식품영양정보 원스톱 서비스 구축 및 활용 지원 2021-06-10
이다금 newsmedical@daum.net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유은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가 지난 9일 세종시티호텔(오송)에서 ‘식품영양정보 DB 구축 및 활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정부 관계 부처마다 흩어져 있는 식품영양정보를 표준화해 효율적으로 정보를 수집‧생산하고, 해당 정보는 공공데이터 포털을 통해 학교 등 공공분야는 물론 민간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마련했다.


주요 협력 분야는 다음과 같다.
◆식품영양정보 표준화와 품질관리를 위한 표준작업절차(SOP) 수립
우선 각 부처는 보유한 정보를 표준화해 공공데이터포털(행안부) 등에서 통합 제공한다.
각 부처는 농․축․수산물과 가공식품에 체계화된 표준코드를 부여해 식품정보와 영양성분정보의 표기방법(단위, 명칭 등)을 통일시키고 중복된 식품영양정보를 삭제‧보완 등 관리해 정보의 품질을 향상시킨다.
또 다양한 종류의 식품과 영양정보가 자동 연계될 수 있도록 각 부처의 데이터베이스 개방을 위한 표준작업절차서(SOP)를 마련한다.
각 부처는 통합된 식품영양정보를 공공데이터포털에서 오픈API 방식으로 제공해 국민과 기업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매년 통합 공개하는 식품품목과 영양정보 확대
각 부처는 식품영양정보 데이터베이스에서 매년 통합 공개하는 식품품목과 영양정보를 단계적으로 확대합니다.
▲식약처…다양한 영양정보 제공
식약처는 가공식품의 영양정보 조사대상을 확대하고, 조리식품(외식)의 영양성분 분석항목을 확대(80개→108개 항목)해 더욱 다양한 영양정보를 제공한다.
▲농식품부(농진청)…농산물 포함 식품 영양성분 분석 정보 확대 제공
농식품부(농진청)는 변화하는 소비 경향을 반영해 농산물을 포함한 식품의 영양성분 분석 정보를 확대하고, 국민들이 건강식단 관리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해수부(국립수산과학원)…수산식품 관련 영양정보 제공
해수부(국립수산과학원)는 전통수산식품의 영양정보 조사대상을 확대해 수산식품 통합정보시스템에서 제공하고, 표준수산물성분표에 수록되지 않은 영양성분을 대폭 확대(67개→130개 항목)해 더욱 다양한 영양정보를 제공한다.
▲교육부…최신영양정보 ‘4세대 나이스(NEIS) 학교급식 시스템’ 연계 지원
교육부는 각 부처에서 제공하는 최신 식품 영양정보 데이터베이스를 각 학교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4세대 나이스(NEIS) 학교급식 시스템(2023년 개통 예정)’에 연계해 지원한다.

◆식품영양정보 공공․민간 서비스 활용 지원
식품영양정보를 활용하는 공공‧민간분야 지원을 강화한다.
▲표준화된 영양정보…건강관리 등에 활용
표준화된 영양정보는 학교 등 집단급식소에서 식단 개발과 영양관리에 활용할 수 있으며, 학부모와 학생에게도 실시간으로 영양․안전정보를 제공해 건강관리에 활용한다.
또 전국 어린이급식센터에 영양학적으로 균형잡힌 맞춤형 식단을 제공하기 위한 ‘스마트 어린이 급식관리시스템’[성장기를 고려한 연령별·대상별 맞춤형 식단, 저염식·제철식단, 식재료 수급이 어려운 경우 대체식단을 인공지능(AI)이 추천해 어린이에게 질 좋은 급식 제공] 구축에도 활용된다.
▲통합형 식품영양정보…원스톱 서비스 제공 기대
통합형 식품영양정보는 지능형 플랫폼을 개발‧운영하는 기업 등에게 혁신적인 신(新)사업 발굴의 기회를 제공하고, 소비자들에게는 식품영양정보를 한 곳에서 검색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협약식에 참석한 식약처 우영택 국장, 교육부 전진석 국장, 농식품부 권재한 국장, 국립수산과학원 차형기 부장은 “국민 건강증진이라는 공동목표를 위해 식품영양․안전분야의 공공데이터 활용 강화 방안을 모색하는 각 부처가 힘을 합쳤다”며, “이번 업무협약 체결에 따른 식품영양정보 데이터베이스 표준화로 각 부처에 흩어져 있던 정보를 통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고 앞으로 국민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해 개인의 건강관리와 식생활 영양․안전관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TAG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