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검색
한국소비자원-행정안전부, 스키장 소비자안전주의보 발령 스키장 안전사고 90% 이상 미끄러지거나 넘어져 다친 사고 2019-12-21
김나성 newsmedical@daum.net

한국소비자원(원장 이희숙)과 행정안전부(장관 진영)가 본격적인 스키시즌을 맞아 스키장 내에서 미끄러지거나 부딪히는 사고의 발생이 우려됨에 따라 소비자안전주의보를 발령했다. 

실제 최근 2년간 접수된 안전사고 10건 중 9건 이상이 스키장 이용 중 미끄러지거나 넘어져 다친 사고인 것으로 조사됐다. 

스키장 안전사고는 최근 5시즌(2014년~2019년) 동안 총 761건이 한국소비자원 소비자위해감시시스템(CISS)에 접수됐다 


2016~2017 시즌에 스키장 안전사고가 급증함에 따라 원인 분석 및 실태조사(한국소비자원, 2018.1.)를 통해 소비자의 주의를 당부한 이후 전체 사고건수는 대폭 감소했지만 골절, 뇌진탕 등 장기간 치료를 요하는 사고는 여전히 다발(50.9%)하고 있어 스키장 이용자의 주의가 필요하다.

최근 2년간(2017∼2018 시즌, 2018∼2019 시즌) 접수된 안전사고 269건을 분석한 결과, 스키장 이용 중에 미끄러지거나 넘어져 다친 사고가 92.6%(249건)로 가장 많았다. 주로 슬로프에서 발생한 사고였지만 리프트 하차지점에서 내리다가 넘어지는 경우도 있었다.

또 슬로프 가장자리의 펜스, 스키 폴대 등에 부딪히거나 이용자 간에 충돌한 사고가 4.1%(11건)를 차지했다.

상해 부위는 팔·손 35.7%(96건), 둔부·다리·발 27.9%(75건), 머리·얼굴 18.9%(51건), 목·어깨 11.5%(31건) 순이었다. 특히 팔·손, 둔부·다리·발, 목·어깨 관련 상해 202건 중 69.8%(141건)는 근육, 뼈 및 인대 손상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해 증상은 골절이 45.0%(121건)로 가장 많았고, 타박상 27.5%(74건), 염좌(삠) 9.7%(26건) 등의 순이었다. 골절의 경우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고, 다리 부위에 타박상을 입을 경우 종종 무릎이나 발목부위의 인대 파열을 동반하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아울러 뇌진탕을 입은 경우도 5.9%(16건)였는데, 뇌진탕 등 외상성 뇌손상의 경우 기억상실이나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어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스키는 멈추는 기술이 미흡하면 두 발이 과도하게 벌어져 다리를 다칠 수 있고, 스노보드는 넘어질 때 손으로 바닥을 짚으면서 팔, 어깨 부위를 많이 다칠 수 있어 보호 장구 착용이 필수적이다.  

한국소비자원과 행정안전부는 스키장 이용자들에게 ▲부상 없이 넘어지는 방법 등 기초 강습을 철저히 받을 것, ▲사전에 충분히 준비운동을 할 것, ▲반드시 안전모, 보호대 등 보호 장구를 착용할 것, ▲실력에 맞는 슬로프를 이용할 것, ▲상해보험 등 보험 가입을 고려할 것 등 스키장 이용 안전수칙의 준수를 당부했다.  


[스키장 이용 안전수칙]

▲스키나 스노보드를 처음 타는 경우 전문 강사에게 넘어지는 방법 등 기초 강습을 받는다. 

▲슬로프 이용 전에 안전모, 보호대 등 보호 장구를 반드시 착용한다.

▲이용자의 실력에 맞는 슬로프를 이용하고, 슬로프 이용 중 직활강을 하지 않는다.

▲슬로프 중간에서 휴식을 취할 때는 가장자리로 이동한다.

▲충분한 준비운동을 하며, 수시로 휴식을 취한다.

▲큰 부상에 대비해 상해보험 등 보험 가입을 고려한다.   

[사고 발생시 대처 요령]

▲안전요원에게 소리를 치거나 손을 흔들어 사고발생을 알리며, 근처에 안전요원이 보이지 않는 경우 주변에 설치된 구간 표시와 비상연락처를 확인하고 구조 요청을 한다.

▲혼자 넘어져 다친 경우, 주변사람들에게 도움을 요청해 2차 충돌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한다. 

▲다른 이용자와 충돌한 경우 상대방의 상태를 확인하고 안전요원에게 도움을 요청하며 관리실이나 의무실에 방문해 사고 기록을 남겨둔다.

▲경미한 사고라도 의무실에 방문하여 처치를 받고, 추가 조치가 필요한 경우 스키장의 도움을 받아 근처 병원에서 치료를 받는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라이프

메뉴 닫기

주소를 선택 후 복사하여 사용하세요.

뒤로가기 새로고침 홈으로가기 링크복사 앞으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