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8월 11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국립중앙의료원, 명지, 서울대, 해운대백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5-08-11 19:00:02
기사수정

8월 11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국립중앙의료원 ‘미래 공공의료인력 양성을 위한 대학생 커리어패스 코칭 캠프’개최

국립중앙의료원(원장 서길준)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센터장 오영아)가 의과대학(원) 및 간호대학 재학생을 대상으로 7월과 8월 두 차례로 나눠 ‘미래 공공의료인력 양성을 위한 대학생 커리어패스 코칭 캠프’를 개최했다. 

주요 프로그램은 ▲사례로 알아보는 공공의료의 정의 및 역할 ▲현장 전문가가 들려주는 필수의료(응급, 정신, 모자, 뇌혈관 등) 이야기 ▲졸업생 선배에게 듣는 필수의료분야 공공기관 직무 이야기 ▲국립중앙의료원 현장탐방 ▲가치 탐색을 위한 커리어패스 코칭 등으로 구성됐다.

오영아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교육훈련센터장은 “공공의료 현장의 인력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예비 공공의료인력의 인식과 역량 제고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앞으로도 미래 공공의료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공공의료 및 필수의료 현장의 이야기를 담은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원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명지병원 ‘소아류마티스 무지개 여름캠프’ 개최 

명지병원(병원장 김인병)이 지난 9일부터 10일까지 충남 태안의 한 펜션에서 약 130명이 참여한 가운데 ‘제16회 소아류마티스 무지개 여름캠프’를 개최했다.

이번 캠프는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건강관리와 육체적, 정서적 회복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꾸려졌다. 

환아들은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며 사회성을 기르고, 보호자들은 비슷한 고민을 나누며 공감과 위로의 시간을 가졌다.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소아류마티스 교육과 레크리에이션, 갯벌 체험, 필라테스, 바비큐 파티, 등이 진행됐으며, 질환 궁금증 해소를 위한 의료진과의 질의응답 시간도 마련됐다.

특히 참가자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소아류마티스 질환이 뭐예요?(명지병원 소아청소년과 김광남 교수) ▲관절질환 상태에 따른 발 보조기 활용법(한서대 의료복지공학과 구도영 교수) ▲올바른 치아 관리법 및 양치 방법(명지병원 돌고래치과 하종철 교수) ▲환경호르몬에서 우리 아이들을 지켜요(윤인혜 강사) ▲부모님의 유연성과 근력 만들기(웰니스웨이브 최보현 대표) ▲우리아이들 유연한 몸 만들기(정혜림 강사) 등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캠프에 참여한 한 보호자는 “소아류마티스가 희귀질환이다 보니 평소 정보를 얻기 어려웠는데 이번 캠프를 통해 정확한 정보를 접하고, 같은 고민을 가진 가족들과 깊은 공감대를 형성하는 뜻깊은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김광남 교수는 “무지개 여름캠프의 가장 큰 목적은 환우와 가족, 의료진이 함께하며 질환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올바른 관리법을 익혀 소아류마티스를 이겨내는데 있다”며, “비 갠 하늘 위 무지개가 뜨는 것처럼, 이번 캠프가 환우와 가족에게 꿈과 희망을 전하는 시간이 되었길 바란다”고 밝혔다.


◆서울대병원,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BCI) 10년 연속 종합병원 부문 1위 달성

서울대병원(병원장 김영태)이 한국생산성본부가 주관하는 ‘2025년 국가브랜드경쟁력지수(National Brand Competitiveness Index, NBCI)’ 조사에서 10년 연속 종합병원 부문 1위에 선정됐다.

서울대병원은 환자 중심의 진료 철학과 사회적 책임을 바탕으로 AI, 정밀의료, 디지털 헬스케어 등의 첨단 기술을 활용해 정확한 진단과 맞춤형 치료를 제공하며, 환자 맞춤형 의료서비스 실현을 위한 선제적 지원을 이어가고 있다. 

이어 ‘AI헬스케어연구원’도 출범시켜 의료 빅데이터와 AI를 활용한 정밀 진단·예측 기술과 맞춤형 치료법 개발을 본격화했다. 


김영태 서울대병원장은 “이번 10년 연속 NBCI 1위 달성은 서울대병원의 끊임없는 혁신과 국민 건강을 위한 헌신이 빚어낸 성과”라며 “앞으로도 서울대병원은 세계적 연구중심병원으로서 지속적으로 미래의료를 선도하며, 국민의 건강과 생명을 지키는 사명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NBCI는 매년 소비자를 대상으로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관계, 구매의도, 충성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특정 브랜드의 경쟁력을 순위로 매기는 지표로, 이번 조사는 지난 4월부터 6월까지 진행됐다.


◆해운대백병원-부산소방재난본부 맞손

해운대백병원(원장 김성수)이 11일 부산광역시 소방재난본부 구급대원 40명을 대상으로 ‘임산부 및 소아 응급질환 대처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권역모자의료센터와 권역응급의료센터가 공동으로 주관한 전국 최초의 합동 응급교육 프로그램이다.

이 병원은 오는 8월 18일에도 동일한 내용으로 2차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며, 향후 이 프로그램을 병원–소방 협력 네트워크의 대표 모델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해운대백병원 김성수 원장은 “이번 교육은 센터 간 유기적인 협력과 첨단 기술을 접목한 실습을 통해 지역 응급의료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한 첫 시도”라며, “앞으로도 시민의 생명을 지키는 구급대원들의 실전 대응력 향상을 위해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929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비보존, 한국다이이찌산쿄, 한미약품, GC녹십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비보존, 신신,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머크, 알피바이오, 지씨셀, 큐라클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