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7월 21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부산대, 분당제생, 삼육부산,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5-07-21 23:30:03
기사수정

7월 21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부산대병원 ‘디지털 헬스케어 MEDICAL HACK 2025’개최

부산대병원(병원장 정성운)은 부산광역시, 부산대학교, 부산테크노파크가 공동 주최하고 ㈜엠게임이 후원한 ‘디지털 헬스케어 MEDICAL HACK 2025’ 대회가 지난 17일부터 18일까지 부산 코모도호텔에서 개최됐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은 이 대회는 부산대병원 융합의학기술원 주관으로,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의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기 위해 마련됐다.

총 78개 팀이 참가 신청한 가운데, 본선에 진출한 10개 팀이 24시간 동안 치열한 경쟁을 펼쳤다. 

대회 첫날에는 의료, 인공지능(AI), IT, 보안, 특허, 투자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멘토링을 통해 참가팀의 아이템 고도화를 도왔으며, 이튿날에는 팀별 발표와 심사위원 질의응답을 통해 기술력과 사업성을 평가받았다.


시상식에서는 총 7개 팀이 수상했다. 대상은 ‘의료영상 화질 개선 및 업스케일 AI 반도체’를 선보인 ‘메디에스알(기업팀)’이 차지해 부산광역시장상과 상금 300만원을 받았다.

최우수상은 ‘의료진 간 인수인계를 위한 변동사항 요약 시스템’을 제안한 ‘MediRelay(학생팀)’가 수상해 부산대학교총장상과 상금 200만원을 받았으며, ‘멀티모달 AI*를 활용한 심전도 기반 질병 진단 보조 솔루션’을 기획한 ‘Mail(학생팀)’은 부산대병원장상(우수상)과 엠게임상(특별상)을 동시에 수상했다.


성상민 부산대병원 융합의학기술원장은 “MEDICAL HACK 대회는 전국의 유망 헬스케어 아이템을 발굴하고 육성하기 위해 부산지역 유관기관이 매년 힘을 모아 개최하는 의미 있는 행사”라며 “매회 수상팀이 실제 스타트업으로 성장하는 성과를 보이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지원을 통해 미래 의료산업의 성장 기반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분당제생병원 인공신장센터, 우수 인공신장실 인증 획득

분당제생병원(병원장 나화엽)이 최근 대한신장학회에서 주관하는 전국 인공신장실 인증에서 의료진의 전문성과 윤리성, 환자 및 감염관리, 안전시설 등 총 16개 항목의 모든 지표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우수인공신장실 인증을 획득했다.

이 병원 인공신장센터는 감염병 예방을 위해 침상 간 간격을 넓히고, 음압 병실, 격리 병실, 입원 병상, 외래 병상을 구분하여 별도의 출입구를 두는 등 환자 동선에 따른 감염 위험을 최소화하도록 했고, 대기실과 탈의실 등 환자를 위한 공간을 확대하여 환자의 편의성을 확대해 만족도를 높였다.


◆삼육부산병원, 차세대 초음파 내시경 프로세서 ‘EU-ME3’ 도입

삼육부산병원이 올림푸스사(OLYMPUS)의 ‘EU-ME3’를 도입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도입된 EU-ME3는 췌장, 담관, 위 등 신체 깊숙한 장기에 위치해 일반 내시경으로는 관찰이 어려운 병변을 진단하는 데 특화된 초음파 내시경(Endoscopic Ultrasonography, EUS) 전용 프로세서이다. 

EU-ME3에는 진단의 정확도를 높여주는 다양한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 

삼육부산병원 소화기내과 과장(김진남)은 “EU-ME3는 단순한 장비 도입을 넘어 진단의 깊이와 정밀도를 한 층 끌어올리는 변화로써, 환자에게는 더 빠르고 정확한 진단을, 의료진에게는 보다 신뢰도 높은 의사결정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칠곡경북대병원 ‘의료영상 품질관리 모범수련병원’ 인증

칠곡경북대학교병원이 최근 대한영상의학회로부터 의료영상 품질관리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아 ‘의료영상 품질관리 모범수련병원’으로 지정됐다. 인증기간은 2025년 7월부터 2028년 6월까지 3년간이다.

‘의료영상 품질관리 모범수련병원’ 인증은 대한영상의학회가 특수의료장비 품질관리체계 정착을 위해 수련병원이 품질관리를 효과적으로 실행하고 있는지 평가하고 성적이 우수한 의료기관을 인증하는 제도이다. 


이 병원 영상의학과 김혜정 과장은 “칠곡경북대병원은 그동안 특수의료장비에 대한 체계적인 품질관리를 바탕으로 질병의 조기 발견과 정확한 진단을 위한 고품질 영상 정보를 제공해 왔다”며, “이번 인증을 계기로 보다 향상된 영상 품질과 환자 중심의 의료서비스를 실현하기 위해 더욱 정진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887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비보존, 한국다이이찌산쿄, 한미약품, GC녹십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비보존, 신신,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머크, 알피바이오, 지씨셀, 큐라클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