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1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강원대병원-Sh수협은행, 주거래은행 업무협약 체결
강원대학교병원(병원장 남우동)이 지난 18일 Sh수협은행(은행장 신학기)과 주거래은행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강원대병원은 Sh수협은행과 협력하여 금융서비스 전반에 대한 효율성과 안정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Sh수협은행은 병원 뿐 아니라 병원 임직원들에게도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각종 금융 지원을 제공하고 지역 의료서비스 발전을 위한 다양한 사업에도 협력할 예정이다.
남우동 병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병원 재정운영이 더욱 투명하고 효율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역사회 공공의료 발전을 위해 Sh수협은행과 긴밀히 협력하며 상생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분당제생병원 치과 ‘충치 안녕 치아 튼튼’ 구강 보건 교육 진행
분당제생병원(병원장 나화엽) 치과가 지난 10일 제생어린이집 아이들을 대상으로 불소 도포와 구강 보건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충치 안녕, 치아 튼튼’을 주제로 분당제생병원 치과 의료진이 제생어린이집을 방문, 구강 건강에 대한 애니메이션 영상 시청, 올바른 양치질 교육, 의료진이 직접 불소도포 진행 후 칫솔 선물을 증정하는 방식으로 이뤄졌다.
이 병원 치과 김태완 과장은 “아이들이 충치의 위험성과 예방 방법에 대해 유쾌하게 배우고, 불소도포를 직접 체험하면서 올바른 구강 위생 습관을 만들고, 스스로 관리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성빈센트병원, 평택성모병원·PMC박병원과 핵심진료협력병원 협약 체결
성빈센트병원이 지난 18일 평택성모병원, 의료법인 갈렌의료재단 PMC박병원을 각각 방문해 핵심진료협력병원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상급종합병원 구조 전환 지원사업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한 후속 협약이다.
정진영 성빈센트병원 의무원장은 “지역 의료기관과의 의뢰·회송을 활성화하고 협력체계를 보다 긴밀하게 구축하는 것이 지역 의료체계를 안정적으로 정착시키기 위한 핵심”이라며, “이번 협약이 양질의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한 든든한 기반이 되길 바라며, 성빈센트병원은 지역 중추의료기관이자 상급종합병원으로서 의료 질 향상과 환자 중심의 의료전달체계 확립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대치과병원-광명시, 업무협약 체결
서울대학교치과병원(원장 이용무)이 지난 18일 광명시(시장 박승원)와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이용무 원장, 박승원 광명시장, 관악서울대학교치과병원 김선영 원장, 서울대학교치과병원 양일형 기획조정실장, 이현숙 광명시보건소 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주민의 구강공공보건의료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앞으로 ▲ 광명시 취약계층을 위한 구강건강 증진 서비스 연계 및 협력 ▲ 지역주민 대상 구강보건 향상을 위한 관악서울대치과병원-광명시 공공의료사업 등을 공동으로 수행할 예정이다.
이용무 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광명시 취약계층을 위한 실질적인 구강보건 서비스를 제공해 지역사회 내 구강건강 격차를 해소하고, 공공의료의 접근성을 높이고 광명시의 구강공공의료 기반을 강화하는데 지속적으로 힘쓰겠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