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6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동산의료원, 분당제생, 원자력, 한양대구리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5-06-23 23:30:03
기사수정

6월 23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동산의료원, 6·25전쟁 에티오피아, 필리핀 참전 용사에 무료 건강검진

계명대학교 동산의료원(의료원장 조치흠)이 6월 23일 동산병원 건강증진센터에서 6·25전쟁 제75주년을 맞아 에티오피아 강뉴부대(Kagnew Battalion) 참전 용사를 초청해 무료 건강검진을 진행했다.


이번 행사는 6월 24일 계명대학교(총장 신일희) 아담스 채플에서 열리는 6·25전쟁 제75주년 추념식을 앞두고 마련된 의료지원으로, 한국전쟁 당시 아프리카 유일의 전투병 파병국이었던 에티오피아 참전용사에 대한 감사와 존경의 뜻을 전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검진은 6.25전쟁 당시 참전용사였던 Woldekiros Belachew씨(91세) 및 동행자 총 2명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기초 건강검진, 혈액검사 등 전반적인 항목이 포함됐다. 

또한, 에티오피아 참전 용사에게는 심장 초음파 검사를 추가로 시행해 보다 정밀한 진료를 제공했다.

이외에도, 6월 25일에는 필리핀 참전 용사인 Florendo A. Benedicto Jr.(93세)씨를 초청해 건강검진을 진행할 예정이다. 

6.25 전쟁 당시 필리핀은 미국, 영국에 이어 세 번째로 지상군을 한국에 파병한 나라다.


조치흠 동산의료원장은 “6·25전쟁은 지금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평화의 뿌리이며, 먼 아프리카 대륙에서 달려와 한국을 위해 싸운 용사들의 헌신은 잊지 말아야 할 소중한 역사다. 오늘의 건강검진이 그분들의 삶을 예우하는 작은 실천이 되었길 바란다”고 말했다.


◆분당제생병원 산부인과,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 동참

분당제생병원(병원장 나화엽) 산부인과 유정현 과장이 보건복지부와 한국복지인재원이 주관하는 ‘인구문제 인식개선 릴레이 캠페인’에 동참했다.

이번 캠페인은 인구 감소와 고령화 문제에 대한 사회적 관심을 확산하고 공공기관과 민간기업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한 범국민 캠페인이다.

산부인과 유정현 과장은 성남시 국공립어린이집연합회 조옥자 회장의 지목을 받아 캠페인에 동참했고, 분당제생병원 직장 어린이집 아이들이 함께 참여하여 그 의미를 더했다.

유정현 과장은 “산부인과 의사로서 가장 큰 행복은 제가 탄생을 도운 아이들이 건강하게 자라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는 것이다. 우리의 아이들이 우리나라의 미래를 이끌어갈 것이기에 출산율이 높아져 더 많은 산모들이 건강하게 출산하는 사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원자력병원 ‘2025년 호스피스·완화의료 자원봉사자 신규교육’ 진행  

원자력병원(병원장 김동호)이 6월 23일부터 24일까지 강당에서 ‘2025년 호스피스·완화의료 자원봉사자 신규교육’을 진행한다.

이번 교육은 호스피스·완화의료에 관심 있는 지역주민과 자원봉사 희망자를 대상으로 호스피스·완화의료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제공하고, 의료 현장에서 돌봄 서비스를 원활하고 전문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번 교육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들은 ▲호스피스·완화의료의 이해, ▲자원봉사자의 역할과 자세, ▲환자의 통증 및 증상 관리, ▲환자의 영적·사회적 돌봄, ▲환자와 가족의 정서적 지지와 의사소통 등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교육 과정을 학습하게 된다. 

약 50명의 교육생은 전 과정을 이수한 후 교육 이수증을 받게 되며, 호스피스 전문기관의 자원봉사 분야에 신청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된다.


김동호 원자력병원장은 “이번 교육이 지역사회 돌봄 문화 정착과 호스피스·완화의료 서비스 확대에 기여하길 바라며, 환자와 가족의 존엄한 삶을 지켜나가는 데 자원봉사자 여러분의 따뜻한 동참이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양대구리병원 ‘제24회 개원의 연수강좌’ 개최 

한양대학교구리병원(원장이승환)이 지난 14일 본관 12층 사랑의 실천홀에서 ‘제24회 개원의 연수강좌’를 개최했다.

이번 연수강좌에서는 다양한 주제와 의료현장에서 마주할 수 있는 최신 의료 지식 등이 함께 공유되는 시간을 가졌다.


강좌 세션Ⅰ에서는 ▲오메가-3와 심혈관질환(심장내과 김병식 교수) ▲골다공증의 순차치료 (내분비대사내과 홍상모 교수) ▲견관절 초음파 유도하 주사요법(정형외과 조영훈 교수), 세션 Ⅱ 에서는 ▲Laser safety use guidance(피부과서현민 교수) ▲난청의 진단과 치료(이비인후과 서희원 교수) ▲Real-World Practice of Hepatobiliary andPancreatic Surgery, Including Minimally Invasive Techniques: Experience fromHanyang University Guri Hospital(외과 박예종 교수)가 강의를 진행했다.


이규용 부원장은 “개원의 연수강좌를 통해 진료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최신 의료 지식을 교류하는 소통의 기회가 되길 바란다”라며 ,시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서로 협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832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비보존, 한국다이이찌산쿄, 한미약품, GC녹십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비보존, 신신,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머크, 알피바이오, 지씨셀, 큐라클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