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4월 7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가톨릭, 한림대의료원, 서울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5-04-07 21:30:03
기사수정

4월 7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국립암센터-저장성 암병원, 암 연구 협약 체결 및 연구 세미나 개최

국립암센터(원장 양한광)와 중국 저장성 암병원(최고책임자 쳉샹둥)이 지난 4일 국립암센터 국가암예방검진동 8층 국제회의장에서 양 기관 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하고, 암 연구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암 연구 협력 모델을 구축하고, 첨단 암 치료 기술을 공유하여 암 관리와 치료 분야에서의 국제적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추진됐다.

이번 협약 체결식에는 양한광 국립암센터 원장과 쳉샹둥 저장성 암병원 최고책임자를 비롯하여 양 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국립암센터와 저장성 암병원은 ▲공동 연구 및 정보 교류 ▲공동 학술대회 및 워크숍 개최 ▲보건의료인 연수 ▲의료진 및 보건 전문가 상호 방문 및 교류 등 다각적인 협력을 추진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협약 체결 후 이어진 연구 세미나에서는 양 기관의 연구진이 최신 암 연구 및 치료 성과와 발전 방안을 발표하며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양한광 국립암센터 원장이 환영사와 함께 우리나라의 성공적인 암관리 프로그램(Successful cancer control program in Korea)을 소개했다. 


이어서 쳉샹둥(Dr. Xiangdong Cheng) 저장성암병원 최고책임자가 ’위암 조기 검진 및 진단 기술의 개발과 적용(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early screening and diagnosis technology for gastric cancer)‘을 주제로 발표했다. 

다음으로 국립암센터 연구소 부소장 김윤희 박사가 ’암 프로테오노믹스(Cancer Proteogenomics)‘를 주제로 발표하며, 단백질체학(Proteomics) 기술을 활용한 암과 관련된 단백질 변화를 분석 및 맞춤형 진단과 치료 전략 개발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두링빈(Dr. Lingbin Du) 저장성 암병원 예방관리부장이 ’저장성 지역의 암 역학 및 검진(Cancer Epidemiology and Screening in Zhejiang Province )‘, 최일주 국립암센터 위암센터 최고연구원이 '위암 예방(Gastric Cancer Prevention)’, 김태현 국립암센터 양성자치료센터장이  ‘양성자 치료의 임상 적용 및 경험, NCCK: 간세포암을 중심으로 (Clinical Applications and Experiences of Proton Beam Therapy, NCCK: Focused on Hepatocellular Carcinoma)’를 주제로 발표했다.


양한광 원장은 “이번 협약과 암 연구 교류를 통해 한국의 우수한 암 관리 모델을 저장성 암병원에 전수하고, 양 기관이 첨단 암 연구 분야에서 활발히 협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며, “이번 만남을 계기로 암 연구 및 치료 협력의 새로운 장이 열리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쳉샹둥 저장성암병원 최고책임자는 “국립암센터와의 협약을 통해 암 관리 및 치료 기술 교류가 활발히 이루어지길 바란다”며, “양 기관이 암 연구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협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양해각서 체결과 연구 세미나를 통해 국립암센터와 저장성 암병원은 암 연구 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양 기관의 연구 인프라와 임상 경험을 적극적으로 교류하여 글로벌 암 관리 및 치료 기술 발전에 기여할 예정이다. 

앞으로도 정기적인 연구 교류와 인적 교류를 통해 협력 체계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가톨릭조혈모세포은행, 조혈모세포 기증 희망 등록 캠페인 진행

가톨릭조혈모세포은행(은행장 정연준 교수)이 가톨릭대학교 성심교정에서 로타랙트 동아리와 협력하여 백혈병 및 혈액암 환자들에게 희망을 전하기 위해 ‘조혈모세포 기증희망 등록’ 캠페인을 진행했다. 

이 캠페인을 통해 총 144명의 학생이 기증희망자로 등록하며 생명 나눔에 동참했다.

정연준 은행장은 “이번 캠페인을 통해 더 많은 젊은이들이 조혈모세포 기증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게 되어 기쁘다”라며, “한 사람의 작은 결심이 백혈병 환자에게는 희망의 씨앗이 될 수 있다. 앞으로도 조혈모세포 기증 문화가 널리 퍼지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림대의료원-현대차·기아, 로봇 친화 병원 공동 구축 위한 업무협약 체결

한림대학교의료원(의료원장 김용선)이 지난 4일 한림대학교성심병원 제2별관 5층 일송문화홀에서 현대차·기아와 한림대의료원 김용선 의료원장, 한림대성심병원 이승대 행정부원장, 이미연 커맨드센터장(한림대성심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교수),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장 현동진 상무 등 양측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로봇 친화 병원 구성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력은 국내 의료기관 중 최대 규모의 의료서비스로봇 운영 경험을 보유한 한림대의료원과 ‘로보틱스 토탈 솔루션(Robotics Total Solution)’ 기술을 가진 현대차·기아가 병원 환경에 최적화된 로봇 서비스를 공동 개발 및 실증하기 위해 추진됐다.


구체적으로 병원 맞춤형 배송 로봇 및 관제 시스템, 안면 인식 기반 인증 및 특수물품 배송 이력 관리 시스템 등 의료 환경에 특화된 기능을 탑재한 로봇을 개발하는 데 힘을 모은다.

병원은 불특정 다수의 환자 및 의료진과 휠체어·이동식 침대 등 다양한 사물이 혼재된 고밀도 환경으로, 로봇의 정밀한 주행 성능과 안전성이 핵심 기술 요소로 꼽힌다.


여기에 의료정보 보호, 감염 관리 및 출입 통제 등 특수한 목적까지 고려해야 하는 만큼 진정한 로봇 친화 병원을 구현하기 위해서는, 기존 오피스 환경과 달리 정밀한 로봇의 주행 성능과 안전성이 갖춰진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양사는 첫 실증 거점인 한림대성심병원에서 확보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신규 로봇 제품 기획과 기술 고도화를 추진하고, 향후 타 병원으로의 기술 확산을 도모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두 기관은 로봇 친화 병원에 대한 표준 및 인증체계를 공동 수립하고 관련 시장의 기반을 강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이번 협약에 따라 한림대의료원은 병원용 로봇 및 서비스 개발을 위해 실제 의료 공간을 테스트 베드로 제공한다. 

또한 로보틱스랩의 솔루션을 직접 운영하면서 사용성을 검증하고, 병원 내부 사용자의 다양한 요구사항 및 피드백을 수집해 제공한다.


한림대의료원 김용선 의료원장은 “로봇과 AI, 모빌리티 분야의 경쟁력을 보유한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과의 협력을 통해 의료진과 환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인간 중심적 로봇 친화 병원을 구축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현대차·기아 로보틱스랩장 현동진 상무는 “국내 최대 규모의 서비스 로봇 운영 경험을 보유한 한림대학교의료원과의 협력을 통해 의료진의 업무 부담을 경감하고 환자의 편의성을 높이며 더 나은 사회로 나아가는데 로보틱스 솔루션이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부민병원, 필수 의료 강화를 위한 신규 의료진 확충

서울부민병원(병원장 하용찬)이 필수 의료 분야의 진료 역량 강화를 위해 소화기내과, 신장내과, 신경과 등 총 4명의 내과계 신규 의료진을 영입했다.

이번에 영입된 신규 의료진은 최신 치료 기술과 풍부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전문진료에 나선다. 


지난 의정갈등으로 인력난이 심화되는 상황속에서 실력있는 의료진을 확보하며 지역거점병원의 역할을 강화하겠다는게 병원의 설명이다.

하용찬 병원장은 “이번 신규 의료진 영입으로 지역 환자들에게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와 더 나은 의료 환경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우수한 의료진을 확보해 지역거점병원의 책임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683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비보존제약, 지씨셀, 노보 노디스크,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18일 병원계 이모저모⑤]성빈센트, 아주대, 중앙대광명, 서남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오펠라헬스케어코리아, 한국로슈, 아스트라제네카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