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31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대안산병원, 경기소방 구급대원 대상 소아응급의료 교육 진행
고려대학교 안산병원(병원장 권순영)이 지난 30일 이 병원 미래의학관 6층 리베르타스 라운지에서 경기도소방재난본부 소속 구급대원 약 130명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소아응급의료 교육을 진행했다.
이번 교육은 소아 복통과 경련 등 소아응급질환에 대한 구급대원의 전문성을 강화하고 궁극적으로 지역 주민의 건강과 안전을 증진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날 교육은 고대안산병원 소아외과 오채연 교수와 소아청소년과 박지영 교수가 진행했으며, ▲소아외과 환자의 특징 ▲소아복통의 종류와 대처법 ▲5가지 주요 소아응급질환의 원인 및 증상 등에 대해 설명하고 질의응답 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채연 교수는 “성인과 달리 소아응급환자는 의사소통하는 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의료진의 정확한 판단과 신속한 대응이 중요하다.”라며, “이번 교육을 통해 구급대원들이 소아응급질환의 특성과 위험 신호를 명확히 이해하고, 골든타임 내 초기 처치 역량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란다.”라고 밝혔다.
박지영 교수는 “응급하지 않은 상황에도 응급실을 찾는 소아 환자가 적지 않은 만큼 이송 과정에서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고 응급실 방문 필요성을 판단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교육이 꾸준히 이루어져야 한다.”라며, “이를 통해 구급대원들의 전문성이 강화되고 응급의료 이송체계가 한층 더 효율적으로 개선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일산백병원 ‘투석실 확장·이전’
일산백병원 투석실이 리모델링을 마무리하고, 최신 투석기와 설비를 갖춘 5층 공간으로 확장 이전했다.
투석실은 기존 23병상에서 31병상, 중환자(ICU) 투석기도 기존 3대에서 4대로 증설해 중증 환자 대응 능력도 강화했다.
이성순 원장은 “이번 확장을 통해 최신 설비를 갖춘 쾌적한 환경에서 보다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진료를 제공할 예정이다.”라며, “앞으로도 일산백병원은 환자 편의와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과 투자를 이어가겠다.”라고 말했다.
◆한림대의료원, ‘2024년 데이터 품질 대상’ 과기부 장관상 수상
한림대학교의료원(의료원장 김용선)이 지난 9일 ‘2024년 대한민국 데이터 품질 대상’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을 수상했다.
2022년 대한민국 데이터 품질 대상 우수상에 이어 2024년 대상을 수상하며 의료데이터 선도 기관으로서 위상을 확고히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데이터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대한민국 데이터 품질 대상은 매년 데이터 관리 수준과 데이터 품질 우수성, 데이터를 활용한 비즈니스 경쟁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시상한다.
이번 수상에는 한림대학교의료원이 구축한 데이터 레이크 클라우드 플랫폼 ‘히어로(HERO)’와 ‘K-CURE 데이터베이스’가 데이터 내용(Complex-Type Class A)과 데이터 관리체계(Level 4) 두 부문에서 최고 인증 등급을 획득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한림대의료원 K-CURE 데이터베이스는 한림대의료원이 2022년 자체 개발한 데이터 레이크 클라우드 플랫폼 ‘히어로(HERO)’를 통해 산하 5개 병원에서 수집한 정합률 99.9764%의 약 14억 5,000만 건의 암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됐다.
‘K-CURE 베이스라인 데이터베이스 및 암 임상 라이브러리’는 앞으로 암 공공 라이브러리와 결합해 암 관련 연구의 초석이 될 핵심 데이터로 평가받고 있다.
한림대의료원은 2021년부터 2024년까지 4년 연속 데이터 품질인증 최고 등급을 유지해왔다. 특히 올해는 국내 최초로 데이터 내용과 관리체계 두 부문에서 동시에 최고 등급을 획득했다.
서영균(한림대성심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한림대학교의료원 도헌디지털의료혁신연구소 빅데이터센터장은 “부문별 효율적인 역할 분담과 사용자 피드백을 반영한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 데이터 표준화 전 과정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오류를 최소화한 결과이다.”라며, “이러한 데이터 품질 향상을 위한 한림대의료원의 꾸준한 노력이 이번 성과로 이어졌다.”라고 밝혔다.
이어 “앞으로도 HERO를 중심으로 데이터 관리 체계를 한층 강화해 최고 수준의 인증을 유지하고 의료 데이터 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림대의료원은 이번 수상에 이어 지난 12월 10일 페어몬트 앰배서더 서울 호텔에서 개최된 ‘2024년 데이터진흥주간’에서 우수사례도 발표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51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