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5~6월 주요 인물동정]고려대구로, 부천성모, 일산백, 한양대구리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4-06-11 19:00:02
기사수정

5~6월 주요 인물동정은 다음과 같다. 


◆고려대 구로병원 김상민 교수, 대한고관절학회 국제학술대회서 ‘최우수 구연상’ 수상

고려대학교 구로병원 정형외과 김상민 교수가 지난 5월 9일부터 11일까지 개최된 ‘2024년 대한고관절학회 국제학술대회(ICKHS 2024)’에서 ‘이중 가동형 비구컵을 이용한 고관절 인공관절 전치환술의 금속 이온 농도 변화에 대한 전향적 무작위 배정 임상 연구(Metal Ion Levels in Total Hip Arthroplasty with Modular Dual Mobility Cup Compared to Conventional Total Hip Arthroplasty – A Prospective Randomized Controlled Study)’이라는 주제의 논문을 발표해 ‘최우수 구연상’을 수상했다.

김 교수팀은 이번 연구에서 인공관절 분야 주요 이슈 중 하나인 금속의 마찰과 부식에 의한 혈중 금속 이온 농도 상승 여부를 이중 가동형 인공관절을 통하여 밝혀냈다.


김상민 교수는 “고려대구로병원은 대퇴골두 무혈성괴사에 대한 많은 연구를 시행하며, 국내 인공관절 수술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다.”라며, “이번 연구 성과는 전 세계 인공관절 분야의 주요한 연구 성과인 동시에, 미래 인공관절 개발에 큰 공헌을 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김희열 부천성모병원장 ‘바이바이플라스틱챌린지’ 동참

부천성모병원 김희열 병원장이 지난 5월 28일 부천성모병원 공식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를 통해 '바이 바이 플라스틱'(Bye Bye Plastic) 챌린지에 참여했다.


‘바이바이 플라스틱 챌린지’는 생활 속 불필요한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겠다는 다짐과 ‘안녕’이라는 의미의 양손을 흔드는 사진을 게재하고, 다음 참여자를 지목하는 방식의 범국민 실천 운동 챌린지이다.

김희열 병원장은 의정부성모병원 한창희 병원장의 지목을 받아 챌린지에 참여하게 됐으며, 다음 주자로 대한병원협회 이성규 회장과 한길안과병원 정규형 이사장을 지명했다.


김희열 병원장은 “환경을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미래를 준비할 수 있는 실천운동인 바이바이 플라스틱 챌린지에 참여할 수 있게 되어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부천성모병원 전 교직원은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개인텀블러 사용, 잔반줄이기, 플로깅을 통한 쓰레기 줍기, 의료폐기물 저감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으며 앞으로도 ESG영성경영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일산백병원 서정욱 교수, 대한초음파의학회 학술상 수상

일산백병원 영상의학과 서정욱 교수가 지난 5월 9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된 제55차 대한초음파의학회 정기학술대회(KSUM 2024)에서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들을 대상으로 간 섬유화 정도를 측정하는 초음파 검사방법의 유용성을 분석, 연구 우수성을 인정받아 우수연구상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서정욱 교수는 이번 여누에서 저주파 진동을 이용해 간 섬유화를 측정하는 Transient Elastography(TE)와 초음파 전파 속도를 측정해 진단하는 Two-Dimensional hear Wave Elastography(2D-SWE)를 비교 분석했다. 

또 지방간의 정도를 시각화하고 지방간 등급을 수치화할 수 있는 진단법인 CAP(Controlled attenuation parameter)와 ATI(Attenuation imaging)를 비교 분석했다.  


서정욱 교수는 “초음파 검사는 비침습적으로 지방간과 간 섬유화 정도를 진단하고 평가하는데 유용한 검사방법이다.”라며, “이번 다기관 연구를 통해 섬유화 평가는 TE와 2D-SWE는 비슷한 진단 성능을 보였고, 지방간 평가에서는 특히 심한 경우 ATI가 CAP보다 훨씬 좋은 성능을 보였음을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우수연구상은 2023년 한 해 동안 대한초음파의학회 공식 학술지 ULTRASONORAPHY(IF 3.1)에 게재된 논문 중 심사를 거쳐 우수 논문으로 선정된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상이다. 


◆한양대 구리병원 박선철 교수, 풀브라이트 장학금 선정 

한양대구리병원(병원장 이승환) 정신건강의학과 박선철 교수가 풀브라이트 교수 연구 장학금 프로그램(FulbrightVisiting Scholar Program) 수혜자로 선정됐다. 


풀브라이트 장학 프로그램은 1946년 미국 윌리엄 풀브라이트 상원의원이 국제교육교류법안을 통해 제정했는데, 국제교류의 상징적 프로그램으로서 세계적으로 명망이 높다. 


한미교육위원단(Korean-American EducationalCommission)이 개별 학문 분야에서 탁월한 성과를 보인 학자를 매년 해당프로그램의 수혜자로 선정한다.


박 교수는 오는 9월부터 6개월 간 풀브라이트 장학금 수혜자로서 미국 국무부 산하기관인 국제교육연구소(Institute of International Education)으로부터 재정적 및 행정적 지원을 받는다. 

박 교수는 하버드의대 협력병원인 메사츄세츠종합병원(MassachusettsGeneral Hospital)에서 방문학자로 연수하면서 ‘정신의학 진단체계의 조작주의를 계명하기 위한 현상학적 정신병리학(Phenomenological Psychopathology Used toEnlighten the Operationalism of Psychiatric Diagnostic Systematics)’이라는 주제로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박 교수는 “명예로운 풀브라이트 장학금의 수혜자로 선정되어 감사하고 영광스럽다.”라며, “향후 국내외 우수한 학자들과 긴밀하게 교류하면서 의미 있는 학문적 결과를 성취할 수 있도록 노력하여 해당 프로그램 취지를 성실하게 수행하겠다.”라고 밝혔다.


박 교수는 ‘한빛사(한국을 빛낸 사람들)’에 4차례 등재된 바 있고, 해양수산부장관 표창, 경기도지사 표창, 대한신경정신의학회 환인정신의학상, 아시아신경정신약물회 우수연구상, 대한생물정신의학회 룬드벡신경과학연구상, 대한정신약물학회 오츠카신진의학자상,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중앙정신의학논문상, 한미수필문학상 등 다수 학술상 및 공로상을 수상한 바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151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RSNA 2024] 대표적 AI 솔루션 회사들 대거 소개…혁신 기술 및 솔루션 공개
  •  기사 이미지 [11~1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비보존, 제일약품, 한국노바티스, 현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1~12월 제약사 이모저모]듀켐바이오, 듀켐바이오, 제일약품, 한국로슈, 휴온스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