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치과에 대한 모든 것]치아 교정, 관심높은 ‘인비절라인’ 특징과 주의할 점은?
  • 기사등록 2024-05-17 10:41:35
기사수정

치아는 식사를 하고 말을 할 때 중요한 기능적인 역할을 하는 것만이 아니라, 미소를 지을 때 외모를 아름답게 하면서 깔끔한 인상으로 보이게 하는 심미적인 역할도 담당하고 있다. 


동탄 연세선이고은치과 윤유정(대한치과교정학회 회원) 대표 원장은 “그만큼 미용적으로 중요한 곳이기 때문에 치열이 흐트러져 있거나 교합이 맞지 않는 경우, 이를 바로잡는 치아교정을 통해 개선을 해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치아교정

치아교정은 치아에 물리적인 힘을 가해서 배열과 교합을 정상화하는 치료 방법이다. 


비뚤어진 치아 위치를 올바른 자리로 이동시키고, 상악과 하악 교합이 잘 맞물리도록 정렬시키게 된다. 


윤유정 원장은 “어린이, 청소년 치아교정 등 비교적 어린 나이에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이 시기를 놓쳤다고 해도 성인교정이 충분히 가능하다.”라고 밝혔다.  


다만 사회생활을 하면서 교정장치를 1~2년 간 부착해야 하는 것이 여간 번거로운 일이 아닐 수 없다. 


장치가 겉으로 드러나 보여 심미적으로 우수하지 않고, 착용감도 불편하고 이물감이 느껴질 수가 있다. 


◆인비절라인 특징  

이러한 한계점은 투명교정 장치인 ‘인비절라인’으로 개선을 시도할 수 있다. 


탈착이 용이한 인비절라인 투명교정 장치는 특수 제작이 된 플라스틱 소재로 만들어져 있다. 


윤유정 원장은 “눈에 잘 띄지 않는 투명한 장치이기 때문에 심미성이 매우 우수하여 청소년, 성인 치아교정을 하는 이들에게 적합하다.”라고 말했다.  


◆개인별 맞춤 제작 

장치는 3D 디지털 컴퓨터 기술을 활용해 구강 상태를 분석하고 예측해 개인별 맞춤으로 제작된다. 


시간이 지나면서 치아 이동 단계에 따라서 맞춤 제작이 되므로 보다 정밀하고 올바르게 치아 이동을 도와 오차 범위를 줄일 수 있다. 


윤유정 원장은 “장치는 두껍지 않고 최대 0.75mm 두께이기 때문에 이물감이 덜하고, 내구성이 우수하다. 환자 개인별 치아 형태에 맞게 제작이 된 맞춤 장치이므로 착용감도 편하여 평소 생활을 할 때에도 편리하다.”라고 설명했다.  


◆다양한 유형 치아교정 적용 가능 

인비절라인은 특정한 케이스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유형의 치아교정 치료에 적용이 가능하다. 


윗니 돌출, 앞니 반대교합, 교차교합, 벌어진 치아, 개방교합, 과밀한 치아까지 적용할 수 있다. 


성인교정 외에도 어린이를 위한 인비절라인 퍼스트 장치도 있어 기존 치아교정 장치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어린이들에게도 적합하다. 


윤유정 원장은 “치아교정은 단순히 치아만이 아니라 이를 둘러싼 피부, 근육, 코끝, 턱끝 등까지 모두 고려해 치아 이동으로 최적화된 라인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환자가 편하게 장치를 착용하고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집중해야 한다.”라며, “인비절라인 투명교정을 진행한다면 가격, 비용이 아닌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교정 실력, 미적 감각, 후기 등을 살펴보고 유명한 곳, 잘하는 곳에서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다.”라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109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5월 제약사 이모저모]한국오가논, 셀트리온, 에스바이오메딕스, 앱티스, 한국다케다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5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②]고려대의료원, 전북대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