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애브비 JAK 억제제 ‘린버크’, 4월 1일부터 아토피피부염 청소년 환자 대상 보험 급여 확대 - 청소년 환자 포함한 허가 기반 임상연구에서 효과와 안전성 확인
  • 기사등록 2023-04-04 16:33:13
기사수정

한국애브비(대표이사 강소영) 린버크(Rinvoq, 성분명 유파다시티닙, Upadacitinib)가 보건복지부 고시에 따라 4월 1일부터 만12세 이상 청소년 환자의 중증아토피피부염 치료에도 건강보험 급여가 확대 적용된다.


린버크는 선택적, 가역적 JAK 억제제로 성인(15mg 및 30mg) 및 만 12세 이상 청소년(15mg)의 중등증-중증 아토피피부염 치료제로 허가받았다. 


린버크는 2023년 4월 현재 미국 FDA, 유럽연합 EMA, 한국 식품의약품안전처 모두에서 청소년 대상의 아토피피부염 치료제로  허가받은 유일한 JAK 억제제다.

대한아토피피부염학회 손상욱 회장(고려대안산병원 피부과)은 “아토피피부염으로 인한 심한 가려움증, 수면 장애, 피부 병변 등의 증상은 청소년들의 성장 발달 및 학업을 저해하고, 대외 활동의 위축과 자존감 하락을 초래하는 등 성인보다 더 큰 악영향을 줄 수 있다”며, “린버크는 투약 후 1-3일 내 나타나는 빠른 효과와 경구제라는 특성상 병원을 자주 찾기 어렵고 주사에 불편함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 청소년 아토피피부염 치료에 더욱 유용한 옵션이다. 이번 보험 급여 확대로 많은 청소년 환자와 보호자들이 경제적 부담을 덜고 좀 더 효과적인 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린버크 보험 급여 적용 약가는 15mg 1일 1회 투여 기준 2만 10원이며, 산정특례를 적용받을 경우 환자는 약가의 10%만 부담하면 된다. 


보험급여 적용은 3년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청소년(만 12세 이상) 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로서 아래 기준을 모두 충족한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1차 치료제로 국소치료제 (중등도 이상의 코르티코스테로이드 또는 칼시뉴린 저해제)를 4주 이상 투여했음에도 적절히 조절되지 않고, 이후 전신 면역억제제를 3개월 이상 투여하였음에도 반응(EASI 50% 이상 감소)이 없거나 부작용 등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 동 약제 투약개시일 6개월 이내에 국소치료제 및 전신 면역억제제 투여 이력이 확인되어야 함)


한국애브비 의학부 총괄 강지호 전무는 “청소년의 중증 아토피피부염은 환자 본인 뿐 아니라 가족 전체의 삶의 질에 장기적으로 깊은 영향을 끼치는 사회적 질환이라는 점에서, 이번 보험 급여 확대 결정이 더욱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애브비는 꾸준한 연구 개발 노력을 통한 혁신적인 치료제 공급으로, 환자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린버크는 지난 해 ‘Rising Up’ 임상연구 결과 발표로 일본 청소년 및 성인 중등증-중증 아토피피부염 환자를 대상으로 TCS(국소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린버크 병용 시 장기적인 유효성과 안전성을 평가한 바 있다. 


이번 연구 결과 16주까지 관찰된 피부 개선(EASI 75) 효과는 112주까지 지속돼 린버크 15mg 치료군의 69.5%, 린버크 30mg 치료군의 74.4%가 달성했다.


임상적으로 의미있는 가려움증 감소(WP-NRS≥4의 개선) 효과는 치료 1주 이내부터 나타나 112주까지 지속돼 린버크 15mg 치료군의 44.4%, 린버크 30mg 치료군의 56.4%가 달성했다.


린버크는 1일 1회 15mg(성인 및 만 12세 이상 청소년)혹은 30mg(성인)을 경구로 복용하는 용법ᆞ용량으로, 국소 코르티코스테로이드와 무관하게 사용이 가능하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484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RSNA 2024] 대표적 AI 솔루션 회사들 대거 소개…혁신 기술 및 솔루션 공개
  •  기사 이미지 [11~1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비보존, 제일약품, 한국노바티스, 현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1~12월 제약사 이모저모]듀켐바이오, 듀켐바이오, 제일약품, 한국로슈, 휴온스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