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노인재활의학회(회장 박시복 한양대의대 재활의학과 교수, 이사장 김철 인제의대 재활의학과 교수)가 9월 3일 이화여자대학교 ECC극장에서 2022년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Promoting health and function in older adults’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학술대회는 ▲골다공증 골절 후 관리 전략, ▲영양 중재 전략, ▲보행기능 향상을 위한 전략, ▲노인 환자의 COVID-19 관리 전략, ▲연구위원회에서 재활환자 재택관리 시범사업 성과지표 개발 및 이중과제 수행능력 평가 비교 연구 등 각 분야별 실질적인 문제에 집중했다.
각 세션별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골다공증 골절 후 관리 전략
△골다공증성 골절 후 약제선택, △척추압박골절 후 재활치료, △고관절, 대퇴, 골반골절 수술 후 성공적 사회복귀를 위한 재활치료 및 관리의 내용을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소개해 관심을 모았다.
▲영양 중재 전략
이 세션은 △건강한 노년을 위한 영양관리, △진료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노인 환자의 영양상태, 영양섭취 평가, △장애 노인 환자를 위한 영양집중지원으로 구성됐다.
특히 이번 세션에서는 영양중재 관련 연자와 실제 환자에 적용하고 있는 영양팀과 관련된 내용들을 전문으로 하는 가정의학과, 임상영양내과 연자를 초청해 건강기능식품의 이용근거, 영양섭취와 집중지원을 위한 평가 및 처방 등 일반적인 의사들이 놓칠 수 있는 부분을 충족할 수 있는 내용으로 진행돼 눈길을 모았다.
▲보행기능 향상을 위한 전략
△노인 보행장애의 원인과 감별진단 : 병변 부위에 따른 보행의 특징과 진찰 소견, △노인 보행 장애의 재활치료, △파킨슨병 환자의 보행기능 향상을 위한 재활치료 등을 중심으로 소개했다.
▲노인 환자의 COVID-19 관리 전략
이번 세션은 감염내과 전문의를 초청해 △COVID-19에 대한 경험과 전망, △백신과 치료제 : 선택기준, 적응증과 부작용, △롱코비드의 문제점과 관리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루어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냈다.
▲연구위원회
이 세션에서는 △하지 관절 치환술 및 골절수술 후 재활환자 재택의료 시범사업 다기관 데이터를 활용한 성과지표 개발, △웨어러블 센서와 3D 카메라를 이용한 이중과제 수행능력 관련 연령대별 비교연구 내용으로 대한노인재활의학회 연구과제 결과물을 공유하는 기회도 도 가졌다.
박시복 회장은 “COVID-19 확산 저지를 위해 시작했던 온라인 학술대회의 장점을 살리고자, 이번 학술대회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동시에 진행해 학회장에 직접 참석하는 회원은 물론 학회장에 참석 하지 못하는 회원도 온라인으로 참석할 수 있도록 준비하였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학회는 회원 여러분들의 권익과 안전보장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리며, 하루속히 COVID-19가 종식되어 건강한 모습으로 여러분을 다시 만날 수 있기를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517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