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가 코로나 우울에 대한 실태조사 결과를 토대로, 일상회복을 위한 심리지원 방안을 마련, 추진한다.
◆일상회복에 따른 지역사회 중심 심리 지원
일상회복 시기 일반의료체계 전환에 따라 확진자 심리지원을 기존 국가·권역 트라우마센터에서 지자체 정신건강복지센터 중심으로 전환하여, 지역사회에서 종합적 정신건강 서비스를 제공한다.
◆코로나19 유가족, 대응인력 등 정신건강 취약계층 중심 지원 강화
▲대응인력 소진관리 프로그램 활성화
코로나19 유가족, 대응인력에 대한 지원도 강화해 유가족 대상으로 국가트라우마센터의 전문상담과 애도(哀悼)프로그램을 지원하고, 대응인력 소진관리 프로그램을 활성화한다.
▲대상별 맞춤형 서비스 제공
또 마음건강 취약계층인 아동·청소년, 청년, 여성, 근로자·소상공인 등에 대한 대상별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동‧청소년 대상으로 정신건강복지센터는 지역 네트워크를 통해 위험군을 조기 발견해 사례관리, 치료 연계 및 진료비를 지원한다.
20~30대 청년의 마음건강을 위해 청년 특화 ‘마음건강사업’을 시행하고 이를 위해 ‘청년조기중재센터’를 전국에 확대한다.여성 대상의 ‘여성 마음건강 사업’과 ‘임신부 숲태교’(산림청)를 지원하고, 근로자와 소상공인 등을 위한 심리상담도 제공한다.
◆심리지원 서비스 다양화
그간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제한적으로 운영해온 방문서비스 및 대면서비스를 확대하는 등 심리지원 서비스도 다양화한다.
찾아가는 ‘마음안심버스’를 연내 50대까지 확대(’21.32대→’22.50대), 국립공원·관광지 등 지역 자원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서비스를 다양화한다.
또 민간학회, 지역사회 정신건강전문의 등 민간 전문가 연계 강화를 통한 심층심리상담도 활성화한다.
◆일반국민 정신건강 검진 등 사후관리 강화
현 정신건강검진은 일반건강검진의 하나로 우울증 선별검사만 10년에 1번 실시 중이지만 상담·치료 등 사후관리는 되고 있지 않은 상황이다.
우울증 선별검사에 따른 사후관리 체계를 2022년 하반기까지 구축하여 상담 및 치료 연계하고, 향후 일반건강검진 수준의 별도 정신건강검진체계 도입도 추진할 예정이다.
◆정신건강 서비스 인지도 제고
포털 및 지역 공공기관의 협조를 통해 정신건강복지센터 및 정신건강 위기상담전화(1577-0199) 홍보로 정신건강 서비스 인지도를 높이고, 서비스 사각지대에 있는 지역 정신건강복지센터 미등록 마음건강 취약자 발굴 및 등록 유도 등을 통해 서비스 접근성 향상에도 힘쓴다는 계획이다.
복지부는 “정부 부처와 지자체가 함께 국민이 건강하게 일상을 회복할 수 있도록 심리지원을 지속 추진하고, 국민 누구나 도움이 필요할 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코로나19 발생 초기부터 ‘통합심리지원단’을 구성해 확진자, 코로나 대응인력 등을 대상으로 관련 정보제공 2,615만건, 심리상담 585만건 등을 지원해 오고 있다(’20.1.~’22.4.).
또 2020년 9월부터는 ‘코로나 우울 관계부처‧시도 협의체’를 운영해 ‘관계부처 합동 심리지원 대책’을 마련하는 등 코로나 상황에 따른 심리지원을 추진해 오고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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