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28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 안암병원 김훈엽 교수팀, 경구로봇갑상선수술 1천례 돌파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유방내분비외과 김훈엽 교수가 최근 경구 로봇 갑상선수술(TORT : Trans-Oral Robotic Thyroidectomy) 1,000례를 달성했다.
이에 지난 2월 8일 대한최소침습로봇내시경갑상선수술연구회(MIRET) 주최로 심포지엄도 진행됐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환자들에게 흉터를 최소화할 뿐 아니라 집도의들에게도 만족할 만한 이상적인 수술 결과를 제공하여 높은 관심을 받고 있는 경구 갑상선 수술의 역사와 현재까지의 결과를 살펴봤다.
실제 경구 로봇 갑상선 수술을 집도하는 김훈엽 교수와 그 전후 관리를 함께 시행하고 있는 김훈엽 교수의 팀원들이 각자 본인들의 실제적인 팁과 노하우도 공유했다.
이어 갑상선수술분야를 대표하고 있는 국내 여러 의료진들이 모여 향후 로봇 갑상선 수술이 발전해 나갈 방향에 대해 예측해보는 시간도 가졌다.
김훈엽 교수는 “경구로봇갑상선수술은 현존하는 갑상선수술 중 가장 발전된 술기이다”며, “암의 제거라는 궁극적인 목표 뿐 아니라, 흉터와 부작용이 없길 바라는 환자들에게 가장 맞춰진 수술법이다”고 설명했다.
또 “1천례의 경험을 거치며 술기를 더욱 발전시켜왔으며 최상의 갑상선수술로 자리매김했다”며, “앞으로도 환자에게 가장 좋은 치료가 제공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서울성모병원, 모바일 앱 내 ‘진료비 지원 상담’ 시스템 추가 구현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이 작년 리뉴얼된 모바일 앱에 ‘진료비 지원 상담’ 시스템을 추가 구현해 자선진료 혜택을 제공하기 위한 서비스에 나선다.
이 병원 사회사업팀, 입원원무팀, ㈜평화이즈가 공동 개발한 ‘진료비 지원 상담’ 서비스를 통해 대면 상담 신청이 어려운 환자들도 비대면 상담 신청이 가능해졌다.
비대면 ‘진료비 지원 상담’ 신청은 병원 모바일 앱에 접속해 입원 > 사회복지 > 사회복지 상담신청 메뉴로 들어가 문의사항을 제외한 필수항목 기재, 개인정보 이용·제공 동의, 치료받는 진료과 선택을 한 후 상담신청을 누르면 완료된다.
상담신청 내역은 입원 > 사회복지 > 상담신청 내역 조회 > 상담신청 현황 메뉴로 들어가면 확인할 수 있다.
윤승규 병원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병원 모바일 앱을 통해 보다 편리하고 안전하게 비대면 ‘진료비 지원 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진료비 지원 상담’ 서비스를 접할 수 있도록 관련 부서, 지역사회와 적극적으로 협업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이화의대 ̛의전원 동창회 윌리엄 스크랜튼 서거 100주년 기념 심포지엄 개최
이화여자대학교 의과대학 동창회(회장 성시열)가 지난 27일 곤지암 유나이티드 문화재단 히스토리 캠퍼스에서 윌리엄 벤튼 스크랜튼 선교사 서거 100주년 기념 심포지엄을 진행했다.
이번 심포지엄을 주최한 유나이티드문화재단 강덕영 이사장은 인사말을 통해 “구한말 초기 의료선교사들은 자유 대한민국 건국의 숨은 공로자이다”며, “기독교 선교사들에 대한 자료를 전시한 역사문화박물관과 성경박물관이 앞으로 후손들의 참 교육의 장소가 되기 바란다”고 말했다.
좌장을 맡은 성시열 회장은 “1922년 3월 23일에 서거하신 윌리엄 스크랜튼 선교사는 남녀노소가 같은 권리를 갖고 태어났음을 삶으로 보여 주었고, 개인의 자유와 권리를 지키기 위해 국가의 중요성을 일깨워 준 분이다”며, “온 가족이 낯선 땅에서 가난하고 무지한 사람들을 위해 자신들의 삶을 희생한 것을 우리가 기억하고 후손들에게 전해야 한다”고 밝혔다.
◆대전을지대병원,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 평가 7년 연속 1등급
대전을지대학교병원(원장 김하용)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실시한 만성폐쇄성폐질환(Chronic Obstructive Pulmonary Disease, COPD) 적정성 평가에서 7년 연속 1등급을 받았다.
대전을지대학교병원은 △폐기능검사 시행률 △지속방문 환자비율 △흡입기관지확장제 처방환자비율 등 평가지표 3개와 4개의 모니터링지표에서 평균을 넘어서는 우수한 점수를 획득했다.
김하용 원장은 “2022년을 맞아 처음 발표된 적정성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얻어 기쁘다”며 “올해도 변함없이 지역민의 건강 수호를 위해 항상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창원경상국립대병원, 만성폐쇄성폐질환 적정성평가 5년 연속 1등급
창원경상국립대학교병원(병원장 황수현)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실시한 ‘만성폐쇄성폐질환(COPD) 7차 적정성평가’에서 5년 연속 1등급을 유지하게 됐다.
황수현 병원장은 “이번 평가에서 우리병원은 모든 평가지표에서 전년도 대비 상승된 수치를 보였다”며, “특히 지속방문 환자비율지표에서 전년도 대비 상승하여 정기적인 추적관찰이 필수적인 COPD환자의 진료지침에 볼 때 이번 상승은 의미있는 결과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남양주백병원 코로나19 후유증 회복 클리닉 개소
남양주백병원(최선종 대표병원장, 강진호 병원장)이 코로나19 후유증 클리닉을 개설했다.
이 클리닉에서는 코로나19 후유증을 겪고 있는 환자들을 중점적으로 치료한다.
남양주백병원 측은 “이 클리닉의 효율적인 진료를 위해 내과, 신경과, 가정의학과, 정형외과, 응급의학과 등 전문 의료진이 긴밀한 연계를 통해 협진 진료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86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