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2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분당서울대·아주대·한림대동탄성심병원, 9월 2일 합동 심포지엄 개최
분당서울대병원, 아주대병원, 한림대동탄성심병원이 오는 9월 2일 오후 5시 30분 ‘경기 남부 지역의약품안전센터 합동 온라인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코로나 백신의 알레르기 이상반응과 대처방법(분당차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김미애 교수) ▲코로나 백신의 혈전증 관련 혈액학적 이상반응(분당서울대병원 혈액종양내과 방수미 교수) ▲약물에 의한 폐질환(부산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조은정 교수) ▲신경과에서 흔한 약물 이상반응(아주대병원 신경과 윤정한 교수) ▲항결핵제의 부작용과 발생 현황(한림대동탄성심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 정수지 교수) ▲약물 유발성 아나필락시스의 역학과 기전(용인세브란스병원 알레르기내과 김성렬 교수) 등 총 3개 세션 6개 강의를 진행한다.
약물 이상반응에 관심 있는 의료종사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참가할 수 있고, 사전등록은 8월 2일부터 30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한다.
참석자에게는 대한의사협회 2평점, 한국병원약사회 2평점, 수원시 약사회 2평점, 용인시 약사회 2평점을 제공한다.
◆학교법인 가톨릭학원, ‘2021년도 홍보 동영상 공모전’ 시상식 개최
학교법인 가톨릭학원이 지난 7월 29일 서초평화빌딩 5층 대회의실에서 ‘매력적인 홍보 동영상 공모전 시상식’을 개최했다.
대상은 부천성모병원 시설팀 염희웅 책임사원의 ‘몸과 영혼을 치유하는 우리의 손, 언제나 당신을 향합니다’가 차지했다.
최우수상에는 가톨릭중앙의료원 홍보팀·산학협력단 연구기획팀 직원이 구성한 보던가닥의 ‘Catholic Medical Times Video’와 서울성모병원 영양팀 Do Eat Yourself의 ‘내맘대로 골라먹는 병원식! 나만을 위한 영양 솔루션!’이 선정됐다.
19개의 수상팀을 포함한 전체 출품작은 참가자 동의 후 보완작업을 거쳐 다양한 채널에서 공식 기관 홍보 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며, 매년 홍보 동영상 공모전을 추진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다.
◆대구동산병원, 다기관 임상 통합심사 ‘중앙IRB’ 참여
계명대 대구동산병원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주관하는 중앙임상시험심사위원회(Institutional Review Board, 이하 중앙IRB)에 참여하기 위해 한국의약품안전관리원과 협약을 체결한다.
중앙IRB는 대규모 다기관 임상시험 시 각 기관별 IRB 심사 없이 중앙IRB에서 한 번에 통합 심사하는 제도로 정부가 임상 심사의 속도를 높여 코로나19 백신과 치료제의 신속한 개발을 위한 일환으로 정식 출범됐다.
중앙IRB 심사대상은 코로나19 치료제·백신, 항암제 등 공적 필요성이 큰 의약품의 임상시험을 시작으로 점차 확대해 의약품 개발 임상시험 승인까지 소요되는 시간을 계속 단축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단국대병원, 의료진과 종사자에게 푸드트럭 간식 지원
단국대병원(병원장 김재일)이 지난 7월 26일 2대의 푸드트럭을 동원, 코로나19 대응의 최전선에서 고생하고 있는 의료진과 종사자들을 위해 간식을 지원했다.
이번 이벤트는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와 배달의민족이 ‘찾아가는 푸드트럭’이라는 내용으로 여름철 간식을 지원했다.
매일 메뉴를 달리하여 6개의 푸드트럭업체가 미니 피자와 생과일주스, 닭꼬치와 새우튀김 등 총 2,465개의 간식을 지원했으며, 이벤트는 4일간 진행됐다.
행사장을 방문한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 관계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코로나블루를 겪고 있는 전국의 코로나전담병원 의료진 및 의료종사자들에게 잠시나마 맛과 힐링의 시간을 드리고자 ‘배달의민족’과 뜻을 모아 간식을 지원하게 됐다”며, “정성을 담아 즉석에서 조리한 맛있는 간식을 드시고 잠시나마 힐링의 시간을 가졌으면 좋겠고, 코로나19가 종식되는 그날까지 조금만 더 힘을 내달라”라고 밝혔다.
김재일 병원장은 “코로나19가 멈추지 않고, 이로 인해 모두가 어려움에 처해 있는 상황에서도 각계각층의 지속적인 격려와 후원 물품은 우리 교직원들에게 큰 힘이 되고 있다”며, “국가지정입원치료병상을 운영하는 병원으로서 코로나19 중증환자 치료는 물론 지역주민들이 코로나19 감염에 대해 안심하고 진료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브랜디포, 일산백병원에 ‘보습로션’ 기부
(주)브랜디포(대표 김원국)가 8월 2일 인제대학교 일산백병원(원장 이성순)에 보습로션을 기부했다.
브랜디포가 기증한 제품은 이스라엘에서 생산한 허브 로션으로, 보습과 자극받은 피부진정에 도움이 된다.
이성순 원장은 “브랜디포에서 폭염 속에 4종 보호구 착용으로 땀 흘리는 응급실 의료진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피부진정, 스킨세이버를 기증해 왔다”며, “이런 응원들이 고생하는 의료진들에게는 큰 힘이 된다”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389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