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예방접종이 이어지는 가운데 이상반응에 대한 우려도 높은 것이 사실이다.
이에 현재까지 확인된 주요한 중증 이상반응으로는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아나필락시스)이 나타난다는 점이다.
(표)백신별 접종 후 이상반응
실제 미국에서는 화이자 접종 후 인구 백만명당 4.7건(994만 접종 중 47건), 모더나 접종 후 인구 백만명당 2.5건 (994만 접종 중 19건) 발생을 보고했다.
영국에서는 아나필락시스와 아나필락시스양 반응을 모두 포함하여 보고했으며, 화이자 접종 후 인구 백만명당 19.7건(약 660만 접종 중 130건), 아스트라제네카 접종 후 인구 백만명당 10건(약 300만 접종 중 30건) 발생을 보고했다.
(표)국외 코로나19 예방접종 후 이상반응 보고 현황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단장 : 정은경 청장)은 “최근까지 각 국가에서 보고되는 코로나19 예방접종의 일반적인 이상반응으로는 접종부위의 통증 및 발적, 두통, 피로감이나 발진 등 피부증상 등으로 대부분 접종 후 1~2일 이내에 발생하여 며칠 이내 사라지는 경미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예방접종 금기 대상자는 백신의 구성물질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예, 아나필락시스)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이다.
▲화이자의 경우 polyethylene glycol(PEG) 또는 관련 성분(molecules), polysorbate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 접종 금기대상에 포함된다.
▲아스트라제네카의 경우 polysorbate에 중증 알레르기 반응 발생 이력이 있는 경우 접종 금기대상에 포함된다.
PEG는 포함되어있지 않지만 PEG와 교차과민반응을 유발할 수 있는 polysorbate가 포함되어있어 PEG 알레르기가 의심되는 사람은 접종에 주의가 필요하다.
첫 번째 백신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반응이 확인된 경우도 포함된다.
예방접종 연기 대상자로는 ▲코로나19 감염이 의심되는 경우(선별진료소 등을 통해 신속히 진단검사를 받도록 조치), ▲격리 중인 코로나19 확진자 및 접촉자(격리 해제 후 예방접종 가능), ▲발열(37.5℃ 이상) 등 급성병증이 있는 경우(증상이 없어질 때까지 예방접종 연기), ▲임신부, 18세 미만 소아·청소년[아직 안전성 및 유효성 자료가 없으므로 접종 대상에서 제외, 화이자 백신의 경우, 미국 식품의약국(FDA), 세계보건기구(WHO)는 만 16세 이상이 접종하도록 하고 있다] 등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05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