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제약사이모저모] 한국노바티스, 한국다케다제약, 멀츠 에스테틱스, 한독제석재단 등 제약사 소식
  • 기사등록 2021-02-25 00:57:45
기사수정

한국노바티스, 한국다케다제약, 멀츠 에스테틱스, 한독제석재단 등 제약사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한국노바티스, 의료진 설문조사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 치료 삶의 질 개선 고려 필요

한국노바티스(대표: 조쉬 베누고팔)가 국내 혈액종양내과 의료진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 (ITP, immune thrombocytopenic purpura) 질환은 환자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며 따라서 이를 고려한 치료를 해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설문조사는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의 글로벌 질환 인식 캠페인인 I-WISh(ITP World Impact Survey) 설문조사 결과를 기반으로 진행됐다.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은 혈소판 수치가 감소해 혈액응고가 잘 되지 않는 혈액질환으로 멍, 출혈, 일부 환자에서는 심각한 출혈을 특징으로 한다.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이 12개월 이상 지속되는 만성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은 피로감을 포함해 다양한 측면에서 환자들의 삶의 질을 저해하고 일상생활을 힘들게 한다.

한국노바티스 혈액암사업부 이현주 상무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 환자 치료에 있어 환자와 의료진들 사이에 인식 차이는 존재하지만 삶의 질 개선의 중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며, “한국노바티스는 더 많은 면역성 혈소판 감소증 환자들이 삶의 질이 개선될 수 있도록 치료제에 대한 환자 접근성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국다케다제약, 유전성 혈관부종 급성발작 치료제 피라지르 급여 확대

한국다케다제약 유전성 혈관부종 급성발작 치료제 ‘피라지르 프리필드시린지(Firazyr, 성분명: 이카티반트아세테이트, 이하 피라지르)’의 급여기준이 3월 1일부로 확대된다.

보건복지부가 지난 2월 18일 공고한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약제)’ 일부개정안 행정예고에 따라 기존 1회분 처방에서 2회분까지 처방할 수 있게 됐다.

유전성 혈관부종은 체내 ‘C1-에스테라제 억제제’ 결핍 혹은 기능 이상으로 손, 발, 복부 혹은 후두부의 조직들이 붓는 유전성 희귀질환으로 피라지르 급여기준은 혈청검사 등으로 C1-에스테라제 억제제 결핍(총량 또는 활성도)으로 인한 유전성 혈관부종이 확진된 환자의 급성발작시 인정되며, 자가주사로 2회분까지 처방 가능하다.

한국다케다제약 지창덕 유전질환 사업부 총괄은 “유전성 혈관부종 급성발작 치료제로는 국내에서 피라지르가 유일한 상황에서 이번 급여 확대를 통해 유전성 혈관부종 환자들의 치료 환경이 개선된 것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며, “예기치 못한 발작으로 일상의 영위가 어려운 유전성 혈관부종 환자들이 응급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됐다”고 밝혔다.


◆멀츠 에스테틱스, TOXINS 2021에서 피지 조절, 리프팅 및 모공 축소 효과 발표

멀츠 에스테틱스(대표 유수연) 보툴리눔 톡신 제오민(Xeomin, 일반명: 인코보툴리눔 독소 A형)의 모공 축소 및 피지 조절 효과를 확인한 연구 결과가 지난 1월 개최된 TOXINS 2021 Conference에서 발표됐다.

압구정 오라클 피부과 (대표 연구자 박제영 원장)와 서울대 의과대학 피부과는 제오민 투여군(평균 연령 35.7세의 남녀 20명)을 대상으로 확인한 결과 시술 4주차에 피지 분비가 이마는 24.4%, 턱은 22.1% 등 큰 폭으로 감소했다.

또 모공의 수와 밀집도 모두 시술 4주차에 20% 이상 감소했을 뿐 아니라 아래 턱의 길이 역시 2.5mm 감소시켜 리프팅 효과도 확인했다.

이번 효과는 모든 분야에서 시술 4주차에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12주간 지속됐다. 조사 기간 중 별도의 이상반응 보고는 없었다.

TOXINS 2021에서 해당 연구를 발표한 박제영 원장(압구정 오라클 피부과)은 “이번 연구를 통해 보툴리눔 톡신이 주름 개선 뿐 아니라 피지 조절 및 리프팅, 모공 축소에도 효과를 보일 수 있음이 입증되었다”며, “보툴리눔 톡신의 시술이 점차 확장되고, 재시술이 빈번해짐에 따라 내성 발생에 대한 가능성도 항상 염두에 두어야 한다”고 밝혔다.


◆한독제석재단, 제14회 장학금 및 연구지원금 전달

한독제석재단(이사장 김영진)이 지난 23일 ‘제14회 한독제석재단 장학금 및 연구지원금 전달식’을 온라인으로 진행했다. 이번 전달식에는 장학 졸업생 1명을 비롯해 의대·약대생 장학생 5명과 탈북 의료인 교육 장학생 5명, 의약학 교수 4명이 참석했으며, 총 1억 5,000만 원 상당의 장학금과 연구지원금이 전달됐다.

올해 한독제석재단 의대 장학생은 인제대학교와 원광대학교에서 각 1명, 약대 장학생은 경희대학교와 동덕여자대학교에서 각 1명이 선정됐다. 의학, 약학 분야의 연구과제와 성과를 기준으로 선정해 수여하는 연구지원금은 의학 부문에서는 ‘신장 튜불로이드 기반 약물 안전성·유효성 평가 플랫폼 개발’을 연구 과제로 제안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지헌영 교수가 선정됐다.

또 약학 부문에서는 ‘생리활성물질의 효율적인 뇌수송을 위한 나노수송체 기반 플랫폼 기술 개발’ 연구를 제안한 한양대학교 약학대학 김진기 교수가 선정됐다.

한독제석재단 김영진 이사장은 “의약계를 이끌어 나가야 할 훌륭한 학생들이 어려운 환경에서도 포기하지 않고 학업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도 장학사업을 이어나갈 것이다”며, “의약학계 발전을 위해 재능 있고 열정적인 연구자들을 발굴하고 지원하는 연구지원사업 역시 계속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조응태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057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0~11월 제약사 이모저모]비보존, 파로스, 하이퍼,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올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0~11월 제약사 이모저모]멀츠, 압타머, 지오팜, 아스트라제네카, 노바티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0~11월 제약사 이모저모]동국제약, 동아, 메디포스트, 셀트리온, 한국산텐제약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