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대병원 김영환, 삼성서울병원 조경래 교수…9월부터 건국대병원서 진료
  • 기사등록 2020-09-02 01:27:55
  • 수정 2020-09-02 02:07:33
기사수정

서울대병원 김영환 교수와 삼성서울병원 조경래 교수, 박관 교수가 9월부터 건국대병원에서 진료를 시작한다.


◆내시경 뇌종양 수술 및 뇌심부자극술 전문, 조경래 교수
건국대병원 신경외과 조경래 교수는 뇌종양과 뇌심부 자극술을 전문으로 진료를 시작한다.
조경래 교수는 뇌종양 치료에 있어 머리를 여는 방식의 개두술 뿐아니라 내시경을 이용한 뇌종양 치료 전문의다. 내시경을 이용하면 겉으로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조경래 교수는 국내외 학회에서 증례를 발표할 정도로 고집적 방사선을사용한 감마나이프 방사선 수술에서도 풍부한 경험이 있으며 파킨슨병, 난치성 뇌전증 등에 적용하는 뇌심부 자극술도 시행한다.
또 수술 가능한 치매로 알려진 수두증 수술 역시 전국에서 연간가장 많은 수술 건수를 기록할 정도로 많은 임상 경험을 가지고 있다.

조경래 교수는 성균관대 의과대학과 동대학원을 졸업하고, 삼성서울병원에서 인턴과 레지던트 과정을 수료했다. 이후 삼성서울병원에서 임상강사 및 조교수로 7년간근무하며 뇌종양 및 기능신경외과 영역에서 풍부한 임상 경험을 쌓았다.
또 미국 메이요 클리닉을 비롯해 독일과 스페인, 핀란드 등으로도 단기 연수를 마친 바 있다.


◆폐암 및 간질성폐질환의 권위자, 김영환교수
폐암 및 간질성폐질환(폐섬유증)의 권위자로 알려진 김영환 교수가 9월부터건국대병원 호흡기-알레르기내과에서진료를 시작한다.
김영환 교수는 서울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병원에서인턴과 레지던트를 수료했다. 원자력병원 호흡기내과장을 거쳐 1990년부터서울대학교병원 교수로 재직했다. 1992년부터 2년간 미국 국립암연구소에서 폐암을 연구하고, 지난 2011년부터 2018년까지서울대학교 암병원 폐암센터장을 역임했다.

김영환 교수는 폐암의 조기진단 및 난치성 간질성폐질환인폐섬유증에 있어 풍부한 임상 경험으로 서울대병원의 폐 이식팀을 이끌며 난치성 폐질환 치료에 있어 좋은 성과를 낸 바 있다.
이외에도 김영환 교수는 2000년 대한폐암학회의 창립을 주도하고, 대한폐암학회의 이사장과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회장을 역임했다. 현재는 아시아태평양 호흡기학회의 실행이사 및 연구위원장을 맡고 있다.
김영환 교수의 진료과목은 폐암, 폐결절, 간질성폐질환(폐섬유증), 기관지확장증 등 폐질환이다.


◆미세혈관감압술의 대가, 박관 교수
반측성 안면경련과 삼차신경통 등의 치료법인 미세혈관감압술의대가로 알려진 박관 교수도 9월 1일부터 건국대병원 신경외과에서 진료를 시작한다.
박관 교수는 최근까지 약 4,700례의 미세감압술을 시행했으며, 이 중 반측성 안면경련은 약 4,400례로 90% 이상의 성공률과 1% 미만의 청력 소실률을 보여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한 수술 성적 중 하나로 인정돼 국제학계에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또 이 분야에서만 50편의 SCI급논문을 발표했으며 임상진행 단계와 혈관압박 유형, 수술 소견에 의한 혈관압박 정도, 수술 중 감시장치 활용법, 뇌척수액 비루 방지를 위한 수술 기법 등의 지침은 ‘미세감압술시의 국제적 표준’으로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최근에는 수술 중 청력소실을 최소화하고 성공률을 향상시키기위해 실시간 뇌간청각유발전위검사(청각자극을통해 청신경과 뇌간으로 전달되는 신경계 경로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검사), 지속적 근전도 검사(이상근육반응의소실로 수술 중 성공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 등 수술 중 감시장치에 대한 연구 결과를 국제 학술지에 지속적으로 발표하고 있다.
현재 박관 교수는 세계적인 출판사 스프링거에서 오는 12월출간 예정인 ‘반측성안면경련’ 교과서에 집필진으로 참여했다. 또 스프링거사와 함께 미세감압술중 전기생리감시에 대한 책도 내년에 출간할 예정이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3738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1~1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셀트리온, 사노피, GC녹십자, 한국GSK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쏘시오, 한국머크, 한국애보트,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1~1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메디톡스, 멀츠, 바이엘, 제일헬스사이언스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