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경희대 한방병원(원장 고창남) 한방신경정신과 정선용 교수팀이 화병환자에 대한 한방치료 임상연구 참가자를 모집한다.
보건산업진흥원의 연구과제인 이번 임상연구는 화병에 대한 경락기반 심리요법의 치료효과를 보는 임상연구와 비전형적인 화병의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질적 연구 2가지로 진행된다.
환자의 특성에 따라 단기 스트레스로 인한 화병환자는 심층면담 연구, 만성 스트레스로 인한 화병환자는 경락기반 심리요법 임상연구에 각각 참여하게 된다.
1) 심층면담 연구는 비전형적인 화병환자를 대상으로 질환 특성을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경락기반 심리요법 임상연구는 전형적인 화병 환자들의 핵심증상에 대한 심리요법의 효과를 규명하는 것이 목적이다.
2) 경락기반 심리요법이란 침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경혈 자극을 통해 스스로 스트레스에 대처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한의학적 심리치료 기법이다.
만 19세 이상 65세 미만으로 화병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화병 진단받은 적이 없어도 가슴 답답함, 열감, 치밀어 오름, 목이나 명치에 덩어리가 있는 느낌, 억울하고 분함, 화가 쌓였거나 분노를 느끼는 의심증상이 있으면 화병으로 진단 시 참여가 가능하다.
임상연구 참여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비용은 연구자가 부담하고, 정규 방문 시마다 소정의 교통비가 제공된다.
문의 : 강동경희대한방병원 한방신경정신과(02-440-7576).
- 관련기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