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체육활동 취약 아동 대상, 가상현실스포츠실 지원 사업 실시
  • 기사등록 2017-05-10 00:16:11
  • 수정 2017-05-10 00:17:18
기사수정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가 서울올림픽기념국민체육진흥공단(이사장 이창섭, 이하 국민체육진흥공단)과 함께 체육활동 취약 아동이 많은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가상현실스포츠실 지원 사업을 실시한다.

가상현실스포츠실은 가상현실 기술과 특수 센서 기술을 적용해 일반 교실 크기의 실내공간에서 학생들이 스크린상의 가상 목표물을 향해 공을 차거나 던지는 등의 신체 활동을 할 수 있게 조성된 공간이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원장 이상훈)은 문체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이 추진한 ‘스포츠산업 기술 기반 조성 사업’의 일환으로 ‘청소년용 실감 체험형 스포츠 통합 플랫폼 기술 개발’ 과제를 추진하고 있으며, 지난 2016년 6월부터 서울 옥수초등학교를 대상으로 가상현실스포츠실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

옥수초등학교 학생 및 교사들은 가상현실스포츠실이 운동장이나 체육관 같은 대규모 공간이나 시설을 필요로 하지 않고, 날씨나 공기 중 미세먼지에 상관없이 가상현실스포츠실에서 안전하게 다양하고 재미있는 체육활동을 할 수 있다는 점에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특히 주목할 점은 몸이 불편하거나 둔해서 또래 아이들과 잘 어울리지 못하는 아이들, 구기활동에 대한 생소함과 두려움으로 체육 시간 참여를 꺼렸던 아이들이 가상현실스포츠실이 설치된 이후에는 체육시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 시작했고, 이는 아이들의 교우 관계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됐다는 점이다.

문체부와 국민체육진흥공단은 이에 착안해 신체적·사회적·경제적 제약으로 체육활동을 원만하게 할 수 없는 학생들의 비율이 높은 초등학교 10개교를 선발해 가상현실스포츠실 설치를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신체적·사회적·경제적 제약의 기준]
① 특수학교 ② 특수교실 운영 ③ 다문화가정 학생 ④ 새터민 학생 ⑤ 소득하위계층 학생
⑥ 조손가정 학생 ⑦ 한 부모가정 학생 비율이 높은 학교 등

문체부는 올해 특수학교 등을 대상으로 10개교에 가상현실스포츠실을 우선 지원한 이후 내년에는 일반학교를 대상으로 지원 범위를 넓혀간다는 계획이다.

또 체육 수업뿐 아니라 다른 교과에도 가상현실스포츠실이 활용될 수 있도록 교육부 또는 교육청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예정이다.

현재 서울 옥수초등학교는 ‘독도의 위치와 생태’, ‘태양계의 구성’ 등 다른 교과 내용과 신체활동을 융합한 교육 콘텐츠를 자체적으로 개발해 가상현실스포츠실을 활용하고 있다.

가상현실스포츠실을 활용한 교육 콘텐츠들은 학생들이 체육 활동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교과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유도해 교직원들의 높은 호응을 받고 있다.

문체부는 지난 4월 25일 한국스포츠개발원(서울시 노원구 소재)에서 국민체육진흥공단과 함께 이번 사업에 대한 설명회를 개최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최근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려 외부활동이 쉽지 않은 상황 속에서 가상현실스포츠실은 다양한 체육활동을 할 수 있는 장소로서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고, 사회적 약자를 우선적으로 고려해 추진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라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9374526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