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식품 중 미세플라스틱 관련 FAQ
  • 기사등록 2022-03-13 00:31:00
기사수정

국내 유통 식품에 대한 미세플라스틱 인체노출량을 조사한 결과, 우려할 수준이 아니라는 평가결과가 발표됐다. 


이에 식품의약품안전처(처장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의 도움말로 식품 중 미세플라스틱에 대한 주요 Q&A를 소개한다.


Q. 미세플라스틱은 무엇인가요? 

미세플라스틱 정의가 합의되지 않았지만, 통상적으로 다양한 모양‧화학적 조성을 가진 5mm(5,000㎛) 이하의 작은 플라스틱을 말한다. (WHO, 2019)


Q. 미세플라스틱의 종류는?

미세플라스틱은 1차와 2차 미세플라스틱으로 분류된다.

1차 미세플라스틱은 산업적 목적을 위해 구형이나 펠렛형태로 합성된 것을 말한다. 

2차 미세플라스틱은 포장재, 플라스틱용품, 타이어, 의류 등이 화학적·물리적으로 노화되고 분해된 것이다.  


Q. 사람들은 어떤 경로를 통하여 미세플라스틱에 노출됩니까?

지금까지 발표된 연구결과에서는 주로 음용수, 식품, 먼지 등에서 노출이 가능하다고 알려져 있다.


Q. 식품에 미세플라스틱이 오염될 수 있나요? 

공기, 해수, 담수, 지하수 등 다양한 환경 경로로 식품에 오염될 수 있다고 알려지고 있다.

다만 어느정도 오염되었는지에 대한 정보는 매우 제한적이다.


Q. 식품 중 미세플라스틱을 검출하는 표준 분석법은 있나요?

현재까지는 국제적인 공인분석법은 없다. 

이번 연구에서는 최신 연구동향을 반영하여 분석법을 최적화했으며, 식품에서 20㎛ 이상 크기의 미세플라스틱까지 분석했다.


Q. 식품을 통한 미세플라스틱 섭취는 인체에 위해합니까? 

미세플라스틱이 인체에 유해하다는 증거는 현재까지는 없으며, 식약처는 식품 섭취에 따른 인체 위해성을 평가하기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한다는 계획이다.


Q. 국내 유통 식품 중 미세플라스틱의 노출은 어느 정도인가요? 

국내 유통되는 식품 중 평균 미세플라스틱 농도와 1인당 식품 섭취량을 고려하면 국민 한 사람이 하루에 평균 16.3개의 미세플라스틱에 노출되는 것으로 조사됐다.

Q. 식품의약품안전처의 미세플라스틱 관리정책방향은 무엇입니까?

2017년 화장품과 의약외품에는 첨가제로서 미세플라스틱 사용을 금지했고, 식품 섭취로 인한 인체 위해성 평가를 위해 식품 중 미세플라스틱 분석법 마련, 모니터링, 독성시험(동물실험) 등의 연구도 지속 추진한다. 

[메디컬월드뉴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4837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삼성바이오에피스, 헤일리온,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