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5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고려대의료원, 유튜브 채널 ‘고대병원’ 구독자 100만 돌파 기념 대규모 감사 이벤트 개최
고려대학교의료원(의무부총장 겸 의료원장 윤을식)이 공식 유튜브 채널 ‘고대병원’의 구독자 100만 명 돌파를 기념해 대규모 감사 이벤트를 개최한다.

이번 이벤트는 전례 없는 성과를 기념하고, 채널의 성장을 함께해 준 구독자들에게 보답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벤트는 2025년 12월 12일부터 2026년 1월 31일까지 진행된다.
추첨을 통해 총 1,329명에게 최신 스마트 가전, 고려대의료원 공식 마스코트 ‘호의랑’ 굿즈, 스타벅스 기프티콘 등 푸짐한 경품을 증정할 예정이다.
◆분당제생병원, 크리스마스 맞아 ‘소원을 말해봐’ 이벤트 진행
대진의료재단 분당제생병원(병원장 나화엽)이 크리스마스를 맞아 ‘소원을 말해봐’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이벤트는 병원 본관, 별관에 설치된 포토존의 소원 트리에 소원 카드를 걸어 응모하는 방식으로 진행되고, 추첨을 통해 커피, 케이크 쿠폰, 백화점 상품권을 선물로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따뜻한 사랑나눔 활동인 MOVING EVENT를 더하여 거동이 불편하여 외출이 어려운 분들의 사연을 따로 선정, 사회복지법인 대한인명구조단과 협력하여 실제 소원을 이루어 드리는 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나화엽 병원장은 “연말에 병원을 방문하는 모든 분들께 따뜻함을 나눠 드리기 위해 이벤트를 마련했다. 특히, 거동이 불편하신 분들을 위한 MOVING EVENT를 통해 사랑나눔을 실천하여 희망의 선물을 나누겠다”고 말했다.
이번이벤트는 2026년 1월5일까지 진행된다.
◆분당차여성병원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 ‘소아전문상담센터 심포지엄’ 개최
분당차여성병원(원장 김영탁) 소아전문 응급의료센터 의료진이 지난 12일 그랜드 인터콘티넨탈 파르나스에서 대한소아응급의학회 곽영호 회장, 중앙응급의료센터 고은실 응급의료정책실장을 비롯해 분당차여성병원, 인하대병원, 경북대병원의 소아전문 의료진과 중앙응급의료센터 등 전국 주요 병원의 소아응급의료센터장 및 의료진 등 관계자들이 다수 참석한 가운데 ‘소아전문상담센터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분당차병원 소아전문응급의료센터가 인하대병원, 칠곡경북대병원과 함께 수행 중인 24시간 소아 온라인 상담 시범사업 ‘아이안심톡’의 운영 현황과 발전 방향이 소개됐다.

백소현 센터장은 “이번 심포지엄은 24시간 운영 소아전문상담센터의 초석을 다지는 시점에 국내외 전문가들과 온라인 상담의 흐름과 비전을 공유하며, 향후 활용도를 높이고 경쟁력을 강화할 방안을 모색한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며 “분당차여성병원 의료진들은 이 서비스가 실제 일상 속에서 더욱 효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인천성모병원 ‘2025년 제5회 의료윤리집담회’ 개최
인천성모병원(병원장 홍승모 몬시뇰)이 지난 12일 이 병원 신관 15층 마리아홀에서 교직원을 대상으로 ‘2025년 제5회 의료윤리집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집담회는 의료현장에서 활용이 확대되고 있는 의료 인공지능(AI)의 윤리적 쟁점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의료 AI의 편향성과 공정성’을 주제로 전문가 강의와 토론이 진행됐다.
남순우 인천성모병원 임상의료윤리위원회 위원장은 “의료계 전반에서 AI 활용이 확대되는 상황에서 임상윤리에 대한 논의는 필수적”이라며 “앞으로도 교직원 모두가 최신 의료윤리 이슈를 이해하고, 환자 중심 의료를 실천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교육과 토론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