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모발이식 제대로 알기]모발이식 선택시 ‘생착률’ 외 놓치지 말아야 할 대표적 3가지
  • 기사등록 2025-10-10 15:10:03
기사수정

모발이식을 알아보는 단계의 사람들은 흔히 ‘생착률(이식한 모발이 살아남는 비율)’을 최우선 기준으로 삼는다. 


생착률이 수술 성공의 중요한 지표인 것은 맞지만, 병원마다 생착률 측정 기준이 다르고 광고된 수치를 객관적으로 검증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다. 


강남 모제림성형외과의원 황정욱(대한성형외과학회 회원) 대표원장은 “생착률은 환자의 사후 관리나 수술 후 환경 등 여러 요인에 의해 좌우되므로, 수술의 안정성과 장기적인 결과를 담보하는 절대적인 기준이 되기는 어렵다. 따라서 모발이식 전문의들은 환자가 모발이식을 선택할 때 생착률 외에도 반드시 확인해야 할 선택 기준 3가지를 제시한다.”라고 설명했다. 



◆집도의의 모발이식 집중 경력 확인

모발이식은 단순한 시술이 아닌 고도의 정밀 수술이다. 


모낭의 방향과 깊이를 예측하고 대량의 모낭을 손상 없이 채취, 이식하는 것은 오직 숙련된 집도의의 경험에서 나온다. 


따라서 상담 시 집도의의 모발이식 수술 경험을 면밀히 확인해야 한다.


황정욱 원장은 “우선 상담을 가기 전 해당 병원의 홈페이지를 통해 의료진별 수술 케이스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는지, 1차 수술 집도의의 최소 수술 참여 경력이 얼마나 되는지 등을 따져보는 것도 좋다.”라고 밝혔다. 


◆환자와의 충분한 상담 및 디자인 능력 확인

모발이식은 단순히 털을 채워 넣는 것이 아니라 얼굴 전체의 균형과 비율을 고려하는 미적 영역이다. 


황정욱 원장은 “숙련된 의료진은 환자의 얼굴형, 기존 모발의 밀도, 미래의 탈모 진행 가능성까지 고려하여 개인 맞춤형 디자인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상담 시간에 환자의 고민에 귀 기울이는 태도 역시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안전에 집중된 프로그램 

모발이식은 경우에 따라 피부 절개가 이루어지고 장시간 걸리는 수술이므로 수술 안전 시스템을 어떻게 갖추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CCTV 상시 운영 및 보호자의 실시간 확인 가능 여부, 수술의 전 과정을 집도의가 처음부터 끝까지 담당하는지, 만일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응급 시스템 유무도 안전 기준을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황정욱 원장은 “생착률이 매우 중요한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하지만 생착률만큼 중요한 것이 있는데 이를 간과하는 분들이 많다. 바로 숙련된 의료진의 전문성이 수술의 안정성과 디자인의 완성도를 좌우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모발이식 선택 시 집도의의 경력과 수술 안전 시스템을 면밀히 확인해야 하며, 충분한 상담을 통해 의료진의 전문성과 환자에 대한 이해도를 직접 확인하는 것이 가장 후회 없는 선택을 하는 방법이다.”라고 강조했다.

[메디컬월드뉴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7049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8~9월 제약사 이모저모]사노피, 파로스아이바이오, 파마에센시아코리아, 큐라클, GC녹십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비보존, 한국다이이찌산쿄, 한미약품, GC녹십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머크, 알피바이오, 지씨셀, 큐라클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