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기 자녀를 둔 부모라면 한번쯤 아이의 치아교정에 대해 고민하기 마련이다.
울산 더바른치과 교정과 치과의원의 육현태(대한치과교정학회 정회원) 원장은 “방학이 다가오면 학업과 바쁜 일상생활로 인해 미뤄두었던 치아교정을 진행하기 위해 치과를 방문하는 학부모와 청소년 학생들의 방문이 증가하고 있다.”라고 밝혔다.
◆성장기 교정
성장기 청소년은 턱뼈와 얼굴 골격이 성장 중이다.
이 시기에 교정치료를 진행하면 자연스럽게 성장 방향을 조절하거나 올바른 성장을 유도하여 턱의 비대칭과 돌출입, 주걱턱 등의 문제를 조기에 개선할 수 있다.
또한, 부정교합의 악화를 미리 예방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육현태 원장은 “성장기 시기를 통해 조기 개입을 하면 부정교합 문제의 진행을 막거나 줄일 수 있어 이후 성인기 교정 시 수술 없이 치료를 진행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청소년기 치아교정
청소년기에 진행하는 치아교정은 턱뼈 성장과 치아의 움직임을 함께 고려해 부정교합과 치열 문제를 교정하는 치료이다.
육현태 원장은 “이 시기는 영구치가 모두 맹출하고 턱뼈가 계속 자라는 시기로 성인보다 치료 결과가 보다 좋고, 골격적 문제까지 개선할 수 있어 청소년기에 치아교정을 시도하는 경우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라고 설명했다.
성인뿐만 아닌 청소년 치아교정 시에도 심미성을 갖춘 인비절라인 교정을 선택하는 경우도 많다.
◆인비절라인
인비절라인은 투명한 플라스틱 재질의 교정장치를 이용하여 치아를 서서히 이동시키는 교정치료이다.
특히, 청소년용 인비절라인은 청소년의 턱과 치아 성장단계에 맞게 설계되어 있어 심미성과 기능성을 갖춘 교정 방법에 속한다.
육현태 원장은 “인비절라인은 청소년과 성인 모두 진행할 수 있는 교정장치로 심미성은 물론, 탈착이 가능해 편안한 치료를 경험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이어 “인비절라인을 활용한 교정치료를 고려할 경우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은 물론, 정밀진단 이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