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25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경북대병원, 6월 경제인문학 특강 개최
경북대병원은 지난 23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2025년 6월 인문학 특강’을 개최했다.
‘현명한 직장인을 위한 자산관리’라는 주제로 실생활에 유용한 자산관리 전략과 노후 대비 방안을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충전스쿨 양보석 대표를 초청해 강연했다.
경북대병원은 앞으로도 다양한 인문학 특강을 통해 임직원의 전문성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순천향대부천병원 ‘건강과학 CEO과정 2기 수료식’ 진행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병원장 문종호)이 지난 24일 메이필드호텔에서 ‘건강과학 CEO과정 2기 수료식’을 개최했다.
이번 2기는 총 58명의 경인 지역 CEO가 10개월 과정을 수료했으며, 1기와 2기를 합쳐 총 136명의 동문 네트워크가 구축됐다.
서교일 이사장은 “건강과학 CEO과정을 통해 더 건강해지고, ‘건강’을 기업 경영의 핵심 가치로 바라보는 소중한 통찰을 얻으셨기를 바란다”며, “순천향대 부천병원은 앞으로도 여러분의 건강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운영하시는 기업의 성장을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의정부을지대병원, 스마트워치로 정신질환 입원환자 실시간 모니터링
의정부을지대학교병원(병원장 송현)이 정신질환 입원환자 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즉각적으로 모니터링하는 웨어러블 기반 스마트 시스템을 구축했다.
의정부을지대병원에 따르면 이 시스템은 정신질환 입원환자의 이상행동을 비롯해 자해, 폭력, 낙상 등 병동 내 안전사고 징후를 사전에 감지하고, 의료진이 이에 즉각 대응할 수 있다.
송현 병원장은 “새롭게 도입한 시스템은 정신병동이란 구조적 한계와 환자 안전에 대한 우려를 첨단 기술로 극복하는 선도 사례”라면서 “환자 중심, 안전 중심 환경 조성에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양산부산대병원 연구역량‘네이처 인덱스 2025’ 전국 8위·비수도권 1위
양산부산대병원(병원장 이상돈)은 세계적 권위의 연구성과 평가 지표인 ‘네이처 인덱스 2025’ 보건의학부문에서 국내 상급종합병원 중 전국 8위, 비수도권 1위를 차지했다고 밝혔다.
이번 평가는 2024년 3월부터 2025년 2월까지 발표된 논문 자료를 기반으로 집계됐다.
이상돈 병원장은 “앞으로도 연구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우수한 연구 인재를 적극 유치·육성하여, 우리병원이 대표적인 연구중심병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