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악수술이란?
성형외과에서 시행하는 수술 가운데 가장 난이도가 높은 것으로 손꼽히는 수술은 바로 ‘양악수술’이다.
상악(위턱)과 하악(아래턱)의 교합이 맞지 않아서 음식을 씹기 힘들거나 발음이 부정확한 기능적인 문제뿐 아니라 주걱턱, 돌출입, 긴 얼굴, 안면 비대칭 등의 미용적인 문제를 개선할 수 있다.
양악수술은 이처럼 환자의 만족도가 높은 수술이지만, 과거에는 수술 전후 치아교정을 필수로 진행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일퍼센트성형외과 임종우 대표원장(대한두개안면성형외과학회 정회원)은 “수술의 난이도도 높지만 수술만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치과에서 교정 치료를 진행해야 하는 점 때문에 총 치료 시간이 많이 소요되어 더욱 쉽게 결정하지 못하는 원인이 되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수술 전후 모두 치아 교정을 하지 않고도 양악수술이 가능해져서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있다.”라고 말했다.
◆노교정 양악수술
일명 ‘노교정 양악수술’은 수술 전후로 치아교정을 하지 않고 양악수술만으로 치료가 끝나는 수술법이다.
총 치료기간이 단축됨은 물론이고 치아교정 때문에 생기는 불편함이 없어서 양악수술을 고려중인 많은 분들의 선택을 받고 있다.
임종우 원장은 “하지만 모든 경우에 ‘노교정 양악수술’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서 자신의 교합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한 후 진행여부를 결정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노교정 양악수술 시 주의사항
교정을 하지 않고 상악, 하악 개선이 가능한 만큼 고난이도의 테크닉이 필요한 섬세한 수술이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의가 집도하는 지 확인해야 한다.
수술의 숙련도, 전문성 및 풍부한 임상 경험이 있는 얼굴뼈 전담 집도의가 수술을 하는 지 체크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임종우 원장은 “노교정 양악수술은 누구에게나 적용 가능한 수술법은 아니므로,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의 상담 및 정밀 검진을 통해서 현재 상태를 정확히 파악한 후에 결정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 “양악수술 자체가 얼굴뼈의 중심부를 다루는 고난이도 수술이지만 특히 노교정 양악수술은 보다 정밀하게 진행돼야 하므로 얼굴뼈와 교합에 대해 충분한 이해와 경험을 가진 전문의와 상담 후 병원을 결정해야 만족도가 높아질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