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치과에 대한 모든 것] 임플란트, 충분한 상담 후 1:1 맞춤 제작·식립 중요
  • 기사등록 2024-10-16 09:45:10
기사수정

치아는 손상되면 자연적으로 회복되지 않는다. 


손상되거나 상실한 상태를 유지하면 저작기능이 떨어져 소화에 문제가 생기기 쉬우며, 정확한 발음 구사가 어려워지고 치열이 흐트러지기도 한다. 


각종 치주질환에도 취약한 상태가 될 수 있으며, 상실 부위에 따라 얼굴에 구조적인 문제를 일으키기도 한다.


옥정 세브란스S치과 김성수(컬럼비아 임플란트 연구회 정회원) 원장은 “과거에는 치아 상실 시 틀니를 통해 이를 대체했지만, 이는 저작력이 약해 자연치아를 대체하는 데 한계가 있다. 관리도 까다로워, 위생상 문제를 겪는 일도 많았다. 그에 반해 최근 많이 시행되는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의 대부분 저작력을 회복하면서, 심미성도 우수하다고 평가된다.”라며, “잇몸뼈에 인공치근을 식립한 후 지대주와 크라운을 연결하는 치과 치료 방법으로, 기술의 발전으로 치료 성공률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정확한 진단 필수 

임플란트 치료의 성공은 정확한 진단을 기반으로 한 정교한 수술에 달려 있다. 


김성수 원장은 “잇몸뼈의 양부터 질환 여부, 주변 치아 상태 등에 따라 적합한 수술 방법을 선택해야 하며, 정확한 부위에 인공치근을 식립해야 인공치근이 잇몸뼈와 안정적으로 결합할 수 있다. 잇몸뼈 상태에 따라 뼈이식 등이 필요할 수 있으며, 아래위 치아의 맞물림까지 고려해야 임플란트 후에도 저작에 문제가 없다.”라고 밝혔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최근에는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를 통해 보다 정확한 임플란트 치료가 가능해졌다. 


네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컴퓨터 모의수술을 통해 잇몸뼈와 신경, 혈관 위치, 주변 치아 상태 등을 진단하여, 적합한 임플란트 식립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디지털 임플란트 시술이다. 


김성수 원장은 “이를 기반으로 정확한 위치에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어, 비절개 임플란트부터 뼈이식 임플란트까지 다양한 케이스에 활용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첨단 3D CT 장비로 구강 상태에 최적화된 시술 계획을 세울 수 있으므로, 오차 범위를 최소화해 보다 안전한 수술이 가능하다. 또한, 절개 범위가 작아 임플란트 통증이 적을 뿐만 아니라, 빠른 회복을 도모할 수 있다.”라고 덧붙였다.  


◆트리오스5 구강스캐너 이용 

트리오스5 구강스캐너를 이용하면 더욱더 정밀한 검사가 가능하다. 


이는 기존 불쾌하고 불편함을 느꼈던 인상재와 석고 없이 정확한 본뜨기가 가능해, 환자 편의성을 높이면서 더욱 정확하게 임플란트를 식립할 수 있게 도와준다.


김성수 원장은 “디지털 네비게이션 임플란트 장점은 오차 없이 정확한 식립을 도와 임플란트 성공률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시술 전 시뮬레이션을 통해 보다 정밀한 시술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결과를 예측하여 환자 불안감도 줄여줄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환자의 구강 상태와 전신질환 유무 등을 파악해 맞춤 수술을 진행해야 하므로, 치과 선택 시에는 풍부한 경험을 가진 의료진이 상주한 곳에서 충분한 상담을 진행한 후 1:1 맞춤 임플란트를 제작하여 식립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수술 전 검사부터 수술, 수술 후 관리까지 대표원장 책임제를 운영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으며, 임플란트 후 관리도 성공적인 치료 결과에 중요하므로 치료 후에도 철저한 임플란트 관리가 필요하다.”라고 덧붙였다.

[메디컬월드뉴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375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길리어드, 셀트리온, 입센코리아, 한국애브비, GC녹십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9월 제약사 이모저모]갈더마코리아, 한국릴리, 한국아스텔라스, 현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8월 제약사 이모저모]삼바, 지엔티파마, 한미약품, 헤일리온 코리아, 티움바이오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