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0월 10일 병원계 이모저모④]강릉아산, 동탄성심, 서울성모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4-10-10 23:50:03
기사수정

10월 10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강릉아산병원, 한국기본소생술(KBLS Provider) 교육기관 인증 획득

강릉아산병원(병원장 유창식)이 최근 한국기본소생술(KBLS Provider) 교육기관 인증을 획득해 오는 10월 25일 첫 교육을 시작한다.


교육기관 인증은 대한심폐소생협회(KACPR)에서 여러 심사와 평가를 거쳐 부여되며, 인증을 획득한 기관은 협회에서 제정한 한국기본소생술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자격을 얻게 된다.


유창식 병원장은 “기존 강원·영동지역 보건의료인 및 관련 학과 재학생들은 심폐소생술 전문 교육과정을 받으려면 영서나 서울까지 나갔어야 했다.”라며, “지역 내 전문적인 교육기관이 부족한 상황에서 병원이 도움을 줄 수 있어 다행이다.”라고 말했다.


이 병원은 앞으로 한국기본소생술(KBLS Provider) 뿐만 아니라 추후 한국전문소생술(KALS Provider) 과정까지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동탄성심병원, 척추 내시경수술 선도…해외 의사 대상 교육프로그램 진행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병원장 한성우)에 척추 내시경수술을 배우기 위해 방문하는 해외 의사들이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병원은 지난 2월부터 해외 의사를 대상으로 척추 내시경수술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프로그램의 종류는 최소 한달 이상 한국에 머물러 중장기간 교육을 받는 국제 전임의 과정과, 일주일간 체계적인 강의와 수술 참관 등으로 이뤄지는 단기 과정이 있다.

국제 전임의 과정은 동탄성심병원에서 모든 척추 질환에 대한 전반적인 교육을 진행한다. 


단기 과정은 척추 내시경 의료기기 회사인 ㈜엔도비전(대표 정민호)과 협업 하에 교육기간  동탄성심병원과 척추 전문병원 및 종합병원인 수원 윌스기념병원(병원장 이동근)에서 4~5일간 교육 및 수술 참관을 하고 교육을 마치면 수료증이 수여된다.


교육을 진행하는 신경외과 최일 교수와 여운탁 교수는 수술 전부터 수술법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수술 후에도 술기와 수술기구 사용법, 주의사항 등을 상세히 알려준다.


현재까지 국제 전임의 과정에 파키스탄 의사 2명이 참여 중이며, 단기 과정으로 호주, 대만, 카자흐스탄, 우크라이나, 요르단,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7개국 약 20명의 의사들이 교육을 받았다. 


현재 단기 과정에 참여하기 위해 포르투갈, 칠레 등 국가들의 신청이 잇따라 올해 12월까지 교육 신청이 이미 마감된 상황이다.


교육에 참여한 의사들은 “숙련된 의사로부터 교육을 받을 수 있고 단계별로 배워나갈 수 있는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에 매우 만족했다.”라며, “척추 내시경수술에 대한 새로운 포인트를 갖게 됐고 모국에 돌아가면 병원에서 수술법을 적용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 같다.”라고 말했다.


최일 교수는 “한국의 우수한 척추 내시경술기를 해외에도 전파하여 해외의 수많은 환자들이 최신 의료기술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라며, “이번 교육프로그램은 한림대학교의료원과 병원의 전적인 지원으로 가능했으며, 해외 의사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대한민국과 동탄성심병원의 의술을 세계에 널리 알릴 수 있어 큰 보람을 느낀다.”라고 밝혔다. 


◆서울성모병원, VTPO(Virtual TPO) 사이트 지정 

서울성모병원이 아시아 최초로 로봇수술 프로그램 교육센터(TPO)로 지정된 데 이어, 올해 상반기 최첨단 디지털 헬스케어 허브(HUB)를 도입하면서 가상 교육이 가능한 VTPO(Virtual TPO) 사이트로 지정됐다. 

병원은 ‘인튜이티브 허브’를 통해 로봇수술 교육 및 로봇수술팀의 협업을 강화하고, 혁신적인 의료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성모병원 로봇수술센터장 송교영 교수는 “우리 로봇수술센터는 최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의료진의 역량을 강화하고, 환자들에게 보다 나은 치료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라며, “이번 허브 도입으로 로봇수술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켜, 환자 수술과 치료에 더욱 집중할 수 있게 됐다.”라고 밝혔다.


한편 서울성모병원 로봇수술센터는 오는 10월 25일 ‘2024 제14회 서울성모병원 로봇수술센터 심포지엄’을 개최한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366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9월 제약사 이모저모]갈더마코리아, 한국릴리, 한국아스텔라스, 현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9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박스터, 한국GSK,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9~10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 셀트리온, 지엔티파마, 한국로슈, 한국화이자제약 등 소식
})(jQuery)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