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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19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경상국립대병원, 서울아산병원, 이대서울병원 등 소식
  • 기사등록 2024-09-19 23:5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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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월 19일 병원계 주요 이모저모는 다음과 같다.


◆경상국립대병원, 응급의료 취약지역 보건의료기관 인력 역량 강화 교육

경상국립대학교병원(병원장 안성기)이 지난 12일 경남 산청군 치매안심센터 2층 프로그램실에서 산청군보건의료원 직원, 거창적십자병원 및 삼성합천병원 응급실 간호사 등을 대상으로‘응급의료 취약지역 보건의료기관 인력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박기수 공공보건의료사업실장은 “지난해부터 응급의료 취약지역 내 보건의료기관 인력을 대상으로 역량 강화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러한 교육을 통해 응급의료 실무자들이 각자 위치에서 역량을 키워 지역민들에게 양질의 응급의료를 제공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서울아산병원, 내분비·소화기·암·비뇨기 ‘글로벌 TOP5’

아산사회복지재단(이사장 정몽준) 서울아산병원이 미국 시사주간지 뉴스위크가 시행한 임상분야별 세계 병원 평가에서 내분비 분야 세계 3위를 비롯해 소화기 4위, 암·비뇨기 5위에 올랐다.


세계 5위권에 4개의 임상분야를 진입시킨 병원은 국내에서 서울아산병원이 유일하며, 전 세계적으로도 다섯 곳 안에 들만큼 손에 꼽는다.


특히 내분비 분야는 3년 연속 세계 3위로 선정되며 미국의 메이요클리닉, 하버드의대 메사추세츠 종합병원 등 세계 최정상급 의료기관들과 어깨를 나란히 했다. 암 분야에서도 작년보다 순위를 한 계단 올려 세계 5대 암병원에 이름을 올렸다.


국내 1위를 차지한 분야는 내분비, 소화기, 신경, 심장, 심장수술 총 5개로 국내 병원 중 최다로 기록됐다. 심장과 심장수술 분야는 5년 연속 국내 1위로 선정되며 대한민국 최고 심장병원의 위상을 높였다.


뉴스위크는 글로벌 조사 기관인 스타티스타와 함께 ‘2025 임상분야별 세계 최고 병원(World’s Best Specialized Hospitals)’ 평가를 시행했으며, 최종 결과를 뉴스위크 홈페이지에 17일(현지시간) 발표했다.


이번 평가는 ▲30여 개 국가 의료종사자 4만 명 대상의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90%) ▲의료기관 국제 인증(6.5%) ▲환자자기평가도구(PROMs) 시행 여부(3.5%)를 기준으로 이뤄졌다.


서울아산병원은 세계 5위권에 든 분야 외에도 신경 8위, 정형 12위, 심장 24위, 호흡기 25위, 심장수술 42위라는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올해는 순위가 상승한 분야들이 많았다. 심장수술 분야는 10단계, 심장 분야 9단계, 호흡기 분야는 7단계 올랐으며 소화기, 암 분야는 한 단계씩 상승했다.


한편 올해 초 뉴스위크가 발표한 세계 250개 병원 종합 순위에서 서울아산병원은 세계 22위, 국내 1위를 차지한 바 있다.


◆이대서울병원, Al 상담사 도입

이대서울병원(병원장 주웅)이 진료 예약, 변경 문의에 즉각 응대하는 AI 상담사을 도입한다. 


AI 보이스봇은 콜 인프라와 음성인식, 대화처리, 음성합성 엔진이 결합된 AI 전화 상담 서비스로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업무 처리를 위해 최적화 구성되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번에 도입되는 인바운드는 이대서울병원 콜센터로 걸려오는 전화를 AI 상담사가 받아 예약 확인, 취소, 변경 등을 즉시 반영한다. 예약 접수 기능은 오는 10월 중순에 오픈할 예정이다.


아웃바운드는 병원예약이 처음인 신환과 초진 환자를 대상으로 예약일정 및 준비사항을 안내하는 해피콜과 응급 환자, 학회 등 의료진의 휴진으로 기존 예약 일정 변경이 필요할 때 AI 상담사가 전화를 걸어 대체 진료 일정까지 지원하는 서비스로 지난해 5월 도입된 바 있다. 


이대서울병원의 AI 보이스봇은 KT의 AI 솔루션과 이대서울병원의 의료 전문성 및 첨단 IT 역량을 결합해 서비스 완성도를 높였다. 365일 24시간 끊김 없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최대 장점이다.


또한 이대서울병원 대표번호(1522-7000)로 전화를 걸게 되면 보이스봇과 지난해 3월 국내 최초로 도입된 알림톡 간편 진료예약 서비스, 예약안내 자동응답시스템 등 다양한 채널을 제공하여 이대서울병원만의 특화된 서비스로 환자의 편리성을 극대화 시킨다.  


주웅 병원장은 “뛰어난 성능을 가진 AI 상담사가 9월부터 병원에 근무하며 응대율 향샹 및 인력 운영의 효율화 등 효과를 기대한다. 이를 통해 감염병 사태 등 비상상황에서도 24시간 365일 상담 가능 및 대처가 가능해졌다.”라며, “이대서울병원은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한 첨단 스마트 병원의 명성을 이어가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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