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7~8월 주요 인물동정]고려대구로, 부산백, 성빈센트, 중앙대병원, 가톨릭의대 등 소식
  • 기사등록 2024-08-07 19:00:03
기사수정

7~8월 주요 인물동정은 다음과 같다. 


◆고려대 구로병원 김현구 교수, 한미혁신성과창출R&D 사업 선정

고려대학교 구로병원(병원장 정희진) 심장혈관흉부외과 김현구 교수가 한국보건산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한미혁신성과창출R&D사업에 선정됐다. 


보건복지부 산하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이번 사업은 연구중심병원 중점연구분야 성과를 기반으로 한국의 연구중심병원과 미국의 연구중심병원 등 유수 연구기관 간 공동연구를 통해 우수성과 글로벌 확산 및 첨단기술 조기확보를 위해 추진된다. 


김현구 교수는 미국 하버드대학교 의과대학(메사추세츠 종합병원) 최학수 교수와 공동으로 ‘테라노스틱 융합영상 플랫폼을 이용한 정밀 암치료 한미 혁신 연구’를 주제로 연구를 진행하며 2025년까지 총 35억원을 지원받는다. 

주관연구개발자인 김현구 교수는 ‘암과 암 미세환경을 효과적으로 표적하는 핵의학·형광 테라노스틱 융합 프로브의 암탐색 효능과 PDT/PTT 융합치료 효능의 전임상 평가와 핵의학·형광 테라노스틱 융합영상 탐지기 개발 및 전임상 성능평가’를 진행한다. 


이를 통해 핵의학 영상 탐지기 시제품 제작 및 전임상 성능을 평가하고 글로벌 혁신 중개연구 테라노스틱스 센터 설립을 목표로 연구가 진행될 예정이다. 


(해외)공동 연구자인 최학수 교수는 암과 암 미세환경을 효과적으로 표적하는 핵의학·형광 테라노스틱 융합 프로브의 최적화 및 이를 이용한 PDT/PTT융합 치료 조건을 확립하는 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김현구 교수는 “암 수술 및 형광영상 유도 암절제술의 발전은 기존의 암 환자들의 생존율 및 합병증 감소에 도움을 주고 있지만 여전히 수술 불가능한 국소·전이암 환자에게 있어 한계점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라며, “이번 연구사업을 통해 암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할 수 있는 테라노스틱 융합영상 플랫폼 개발을 통해 암 환자들에게 더 효과적인 암치료법을 제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가톨릭의대 정혜선 교수, 보건복지부장관 표창 수상

가톨릭대학교 의과대학 예방의학교실 정혜선 교수가 최근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주최한 ‘2024 지방자치단체 건강증진 성과대회’에서 보건복지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정혜선 교수는 “전 국민의 25%가 거주하는 경기도의 통합건강증진사업지원단장을 맡아 깊은 책임감과 사명감을 갖고 활동하고 있다.”라며, “전국 보건소의 건강증진사업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내실있는 체계 구축과 다양한 자료 개발에 더욱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부산백병원 신정환 교수, 제34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 수상

부산백병원 진단검사의학과 신정환 교수가 ‘2024년도 제34회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신정환 교수는 임상미생물 및 감염질환의 분자진단을 세부전공으로 하고 있으며, Advanced Techniques in Diagnostic Microbiology(Springer)와Molecular Genetic Pathology (Springer) 등을 포함한 약 10권의 저서와 180여 편의 논문을 발표하는 등 꾸준히 연구를 수행 중이다.

신정환 교수는 2013년에도 본 상을 수상한 바 있으며, 현재 3편의 SCI급 저널을 포함한 7편의 국내외 저널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회장 이태식)에서 주관하는 과학기술우수논문상은 매년 창의적인 연구 활동으로 국내 학술지에 우수 논문을 발표한 과학기술인에게 수여된다. 우리나라 과학기술 분야에서 최고 권위의 학술상으로 평가된다.


◆성빈센트병원 김윤정 교수, SCI(E) 족부족관절 전문 저널 편집자문위원 위촉

성빈센트병원 정형외과 김윤정 교수가 SCI(E) 족부족관절 정형외과 전문 저널인 'Foot & Ankle Clinics‘의 편집자문위원(Editorial Advisory Board Member)으로 신규 위촉됐다.


이에 따라 김윤정 교수는 앞으로 편집자문위원으로 저널 편집장(Consulting Editor)이 매년 선정하는 종설 주제와 객원 편집자를 선발하는 데 참여하고, 저널의 논문 우수성 표준을 유지하는데 기여하게 된다.

김윤정 교수는 정형외과 족부 및 족관절 분야 전문가로 대한족부족관절학회, 미국족부족관절학회, 대한정형외과연구학회, 대한의료인공지능학회, 대한정형외과스포츠의학회 및 대한축구협회 의무위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중앙대병원 신상희 교수, 대한소아알레르기호흡기학회 ‘젊은 연구자 학술연구비상’ 수상

중앙대학교병원(병원장 권정택) 소아청소년과 신상희 교수가 지난 6월 29일 2024년 대한 소아알레르기 호흡기학회 춘계학술대회에서 ‘만 20세 이하 소아청소년에서 아토피피부염이 신경정신질환의 위험인자인가?’란 제목의 연구계획서를 학회에 응모해 ‘젊은 연구자 학술연구비상’을 수상했다.

신상희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아토피피부염의 중증도가 신경정신질환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한다는 계획이다.


신상희 교수는 “이번 연구가 소아청소년의 개별적인 치료방침을 결정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라며, “소아청소년들의 신경정신질환의 중재를 통해 가정의 양육 부담, 환자와 보호자의 삶의 질 개선에 긍정적인 효과를 미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한편, 신상희 교수는 이화여자대학교 의학전문대학원을 졸업하고 삼성서울병원에서 인턴,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소아알레르기 호흡기분과 전임의를 거쳐 현재 중앙대학교병원 소아청소년과 임상조교수로 재직 중이다.


신상희 교수는 소아청소년의 아토피피부염, 식품알레르기, 천식, 알레르기비염 등의 소아알레르기 분야와 소아호흡기질환을 전문으로 진료하며 활발한 연구 활동으로 세계적 알레르기 호흡기 국제학회 저널에 우수한 연구 성과를 발표하고 있다.

[메디컬월드뉴스 김영신 기자]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51096252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길리어드, 셀트리온, 입센코리아, 한국애브비, GC녹십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메디톡스, 멀츠, 셀트리온, GC녹십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7~8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신풍제약, 셀렌진, 엔지켐생명과학, 한미약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